중세 그리스도교 문화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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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세 그리스도교 문화와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그리스도교 문화의 형성

1. 가톨릭 교회의 성장 - 신은경
2. 수도원 운동 - 김영랑

2. 중세 사상의 체제

1. 철학사상 - 송민지, 김수진
2. 정치사상 - 김주희(1)(2), 김율희(3)
(1) 하향적 정치의식
(2) 병행주의 정치의식
(3) 상향적 정치의식

본문내용
1. 가톨릭교회의 성장
독일의 신학자 에른스트 트뢸치에 따르면 역사적으로 보아 그리스도교는 교회, 종파 그리고 신비주의라는 사회현상을 취해왔으며, 특히 중세 그리스도교의 경우 교회가 지배적인 공식적 사회 종교적 조직이었고, 사적신조공동체라는 종파적 요소는 수도원 운동을 통해 흡수, 유지되었다고 지적하였다. 종파적 전통이 매우 강했던 원시 그리스도교가 중세의 교회형 사회종교적 제도로 성장했던 역사적 계기는 4세기에 있었던 그리스도교의 라틴화와 5, 6세기에 누적적으로 진행된 가톨릭교회의 조직 및 교리의 정비에서 찾을 수 있다.
먼저 그리스도교의 라틴화를 획기적으로 가능케 했던 계기는 라틴어『성서』의 보급과 테오도시우스 황제에 의한 392년 국교화 조치이다. 이것은 그리스도교를 의심스러운 소수종파에서 제국의 지배적 이념으로 바꾸어 놓았으며, 그리스도교도들의 내부 조직과 자기 인식에도 변화를 초래하였다. 이를 통해 교회는 삶의 제한된 영역의 공유에 기초하는 사적 조직으로부터 점차 국가의 영역에 속하는 공적 기능들을 현실적으로 관리하는 조직이 되었다.
국교화조치와 함께 병행되었던 이교적 신앙에 대한 공식적 억압은 점차 교회의 구성원과 국가 내지 사회의 구성원을 일치시켜나갔다. 그리하여 마침내 제국이 해체되자 교회는 지금까지 정치적인 것으로 간주되어 왔던 삶의 모든 영역을 관리하는 포괄적인 사회제도로 전환 될 수 있었다. 그리스도교가 보편적 통합력으로 작용할 수 있었던 것은 그것이 유일한 포괄적 사회제도였고, 그 통일성이 교황을 정점으로 하는 계서적인 가톨릭적체체를 통해 유지되었기 때문이었는데 특히 서구 그리스도교의 교황중심 가톨릭적 제도화는 특히 교황 레오1세와 겔라시우스 1세에 의해 현저하게 추진되었다. 레오 1세가 공식화한 교황수장권 이론 가톨릭적 교회조직의 으뜸가는 기초는 그리스도가 성 베드로에게 위탁했던 신앙공동체에 대한 전체적 관리권을 로마의 주교 즉 교황이 승계하였다는 신조.
은 로마 주교를 비잔틴의 황제로부터 해방시켰을 뿐만 아니라, 교황을 정점으로 가톨릭교회와 그 조직을 정비케 함으로써, 유럽 사회의 주된 보편적 관리체로 만드는 원리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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