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편성별 프로그램 특징 비교, 분석

 1  드라마 편성별 프로그램 특징 비교, 분석-1
 2  드라마 편성별 프로그램 특징 비교, 분석-2
 3  드라마 편성별 프로그램 특징 비교, 분석-3
 4  드라마 편성별 프로그램 특징 비교, 분석-4
 5  드라마 편성별 프로그램 특징 비교, 분석-5
 6  드라마 편성별 프로그램 특징 비교, 분석-6
 7  드라마 편성별 프로그램 특징 비교, 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드라마 편성별 프로그램 특징 비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드라마 분석

1. 아침 일일드라마

2. 일일드라마 (평일)

3. 월, 화 미니시리즈

4. 수, 목 미니시리즈

5. 주말 10시 드라마

(2) 편성별 드라마 분석

1. 일일 아침드라마와 저녁 드라마의 비교

2. 평일 드라마와 주말 드라마의 비교

3. 일일드라마와 미니시리즈의 비교

(3)정리하며


본문내용
(2) 편성별 드라마 분석
1. 일일 아침드라마와 저녁 드라마의 비교
저녁 드라마는 방영 횟수에서는 일일 드라마보다 적지만 1회 방송 분량은 약 2배 정도이다. 저녁 드라마는 보통 미니시리즈로 분류돼 20부작 안팎의 방송 분량을 계획한다. 반면 아침드라마는 120부작 안팎으로 약 반년(6개월) 동안 방영을 한다. 그리고 아침드라마의 3사 평균 시청률이 13.8% (TNS코리아 5월 4주차)이었던 반면에, 저녁드라마에는 3사 평균 12.00%로 사람들의 통념과는 달리 미니시리즈의 시청률이 더 낮았다.
소재의 측면에서는 아침 드라마와 저녁 드라마 모두 사랑과 이별이 주를 이룬다. 그런데 아침드라마는 3사 모두 주인공의 질병에 의한 갈등과 불륜이라는 자극적인 소재를 다루는 반면 저녁 드라마는 3사가 각각 다양한 소재를 다루고 있다. 예를 들자면 SBS 수목 미니시리즈 '시티홀'은 정치에 관한 갈등이 주요 소재이고, KBS 월화 미니시리즈 ‘남자이야기’는 돈에 의한 갈등이 주요 소재이다. 아침드라마와 저녁드라마의 주인공 설정을 비교해 보면, 아침 드라마의 경우 3사 모두 주인공을 30대 여성으로 설정 하였다. 주 소재인 사랑과 이별, 배신, 모성애 등이 모두 이 여성 주인공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한편 저녁 드라마의 경우 사극을 제외한 현대극은 모두 가진 자(재벌, 정치계에서 출세한 사람, 가수)와 못 가진자(동대문 디자이너, 말단 공무원, 우체부)의 격차를 다루고 있다. 기획 의도는 모두 기본적으로 오락 프로그램으로서 국민정서의 함양과 생활의 명랑화를 목적으로 한다. 하지만 아침드라마에서는 사랑을 통한 부부갈등의 해결을 주로 다루지만, 상대적으로 저녁 드라마에서는 젊은 층에게 어필하는 갈등과 이러한 갈등의 해결을 통한 재미를 다루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