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관계

 1  [매스컴]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관계-1
 2  [매스컴]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관계-2
 3  [매스컴]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관계-3
 4  [매스컴]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관계-4
 5  [매스컴]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관계-5
 6  [매스컴]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관계-6
 7  [매스컴]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관계-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스컴]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주제선정이유
2) 스포츠저널리즘의 정의

2. 본론
1) 매스미디어와 스포츠의 영향력
2) 스포츠에 대한 매스미디어의 긍정적 측면
3) 스포츠에 대한 매스미디어의 부정적 측면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② 매스미디어가 스포츠에 끼치는 영향력
최근처럼 영화산업이나 텔레비전 드라마에서 스포츠를 다루는 경우가 많은 경우, 과거의 비인기 종목이 어느 날 갑자기 부상하거나 관심을 받는 경우도 허다하다. 그로 인해 관련 산업이나 스포츠계의 재정적 지원 또한 이전과 다르게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고, 많은 스포츠팬들에게 흥밋거리를 제공해주기도 한다. 그러나 매스컴의 집중적인 보도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는 그 관심이 급격히 감소하는 등의 부작용 또한 내포하고 있어 매스컴의 ‘양날의 검’과 같은 역할을 무시할 수 없는 것이 실정이다. (ex. 우리 생의 최고의 순간, 옹박, 국가대표 등...)

또한, 월드컵, 올림픽과 같이 매스컴에서 스포츠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기간의 파급력도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나다.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는 스포츠에 대한 관심은 인기, 비인기 종목 통틀어 실로 엄청날 뿐더러, 국가의 비약적인 경제적 이윤 창출뿐만 아니라 김연아와 같은 세계적인 스포츠 스타를 양성하게 되고, 스포츠 관련 산업의 급부상 등의 영향을 야기 시킨다. 그러나 이러한 성향도 매스컴이 집중 보도하는 한, 두 달이 지나고 나면 급격히 사라지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요구되는 사항이라고 볼 수 있다. (ex. 유도 선수촌, 스포츠 훈남 선수들의 인기, 장미란 선수의 훈련 등...)

3) 스포츠에 대한 매스미디어의 긍정적 측면
① 스포츠의 발전에 이바지한다. (스포츠의 경기수준 향상에 이바지한다.)
매스미디어를 통해 스포츠는 작게는 국가단위의 중계부터 넓게는 전 세계 적으로 전파를 타게 된다. 새로운 기록과 퍼포먼스 등으로 인하여 스포츠 스타 등이 탄생하고, 대중들의 관심은 스타 혹은 그 스포츠 자체로 자연스럽게 쏠리게 된다. 이를 통해 마케팅 광고 등의 많은 재정적 요소들이 스포츠와 결합하게 되고 이는 곧 스포츠에 대한 직접적인 투자로 이어지게 된다.
대중들의 많은 관심은 인기 스포츠일수록 잠재적인 유망선수들의 육성으로 이어지고, 이는 장기적으로 스포츠의 질적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자본의 투자로 인하여 선수들이 착용하는 기구 혹은 장비의 기술적인 발전을 가져오는 효과도 나타난다.
참고문헌
네이버 뉴스
쿠키 뉴스
매스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Nixon & Frey, 1996)
스포츠와 미디어 (윤득헌, 2008)
스포츠 저널리즘 (권욱동,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