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사회과학영화와 사실주의
사회과학 영화의 자기성찰성
영화 예술의 역사적, 미학적 변화와 쟁점
[현대문학사상사] 포스트모더니즘 작품에 대하여
[미학] 미학 레포트입니다.
[대중문화] 근대와 역사적문화 연구
[매체기호학] 기호학을 통해서 본 올드보이 분석
[1980년대 문학, 문학의 흐름, 현대문학 , 시, 소설, 희곡 , 비평] ***1980년대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아도르노] 아도르노의 미메시스적 합리성, 아도르노예술의 주술적 기원, 아도르노예술의 현실과의 관계, 아도르노의 시민 음악사론, 아도르노의 기술에 대한 이중적 의미, 아도르노의 전통 거부, 아도르노의 대중문화산업 비판 고찰
[문예사조사] 리얼리즘(한국편)
소개글
[영상예술] 영화와 사실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영화미학, 사실주의 영화란
사실주의적 영화의 특징과 표현기법
봄날은 간다
4개월 3주, 그리고 이틀
8월의 크리스마스
똥파리
사실주의 vs 표현주의
최신작 소개
나무없는 산
본문내용
총체성
구현된 현실의 총체성 요구
영화가 ‘창문’이 되려면 올바른 세상, 거짓 없이 현실을 보여줄 수 있는 것으로 확신되어야만 한다.
만약, 영화를 통해 세상 모든 것을 보려 한다면영화는 창 밖 세상의 본질적인 것, 혹은 대표적인 것만 추려져 있어야 한다.
영화가 총체성(totality)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을 때, 우리는 영화 한 편을 통해,세상 돌아가는 이치를 잘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작가
올바르게 현실을 반영할 줄 아는 작가
리얼리즘. 현실을 있는 그대로 표현
그러나, ‘있는 그대로’란 반드시 현실의 복제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현실에서 중요한 것, 본질적인 것을 추려내고그것을 제대로 엮어낸 영화가 리얼리즘 영화
누가
영화의 총체성을 구현해 줄 것이며
제한된 시간, 영상공간 안에 함축적으로 세상의 본질적인 것들을 녹여낼 수 있는가
바로, 작가
영화에 있어 제작에 참여하는 사람들
환영성
제한적인 환영성엄격하고 긍정적 의미의 환영성이 유지되어야만 한다
사실주의 영화는 현실을 재현
관객 입장에서 재현된 현실임을 깨닫는다면, 영화를 본질적인 현실로 이해하기 어려울 것
영화가 본질적인 현실이 되려면 현실일수도 있다는 점을 의심해서는 안되기 때문
영화를 바라보는 우리 스스로를, 영화를 만든 영화제작의 상황을 망각해야 영화가 재현한 현실을 있는 그대로의 현실로 받아들이게 된다
이러한 상황을 만들어내기 위해 특별한 기술이나 방식을 구사해야만 한다
환영성은 영화를 사실과 유사한 것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지만,사실주의론의 논리에 흠결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