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1  시화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1
 2  시화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2
 3  시화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3
 4  시화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4
 5  시화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5
 6  시화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6
 7  시화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7
 8  시화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8
 9  시화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9
 10  시화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10
 11  시화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11
 12  시화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화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평형이 깨짐으로서 야기되는 문제를 고찰한다.

1. 주제선정

2. 시화호

3. 시화호 공사의 시작

4. 시화호 현황

5. 오염의 시작

6. 오염의 원인과 갯벌의 역할

7. 기존의 방안들 중 괜찮은 방안들

8. 중금속 문제
본문내용
3. 시화호 공사의 시작

우선 시화호는 농어촌진흥공사 가 시화지구 대단위 간척조합개 발 사업의 일환으로 1887년 4 월부터 1994년 1월 24일 까지 6년 반에 걸친 공사 끝에 건설 되었다. 시화호의 건설 목적 은 농사지을 땅을 만들고 담수 호를 만들어 농공업용수로 쓰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시화호 의 건설은 시작부터 많은 문제 점을 포함하고 있었다. 우선 시화호 건설의 목적인 담수호로 서의 구실을 할 수 없을 것이라는 예측도 있었으며 건설과정에서 자연을 훼손하여 생태계를 파괴 시키는 결과를 야기할 것이라는 우려도 있었다. 그리고 시화호 건설과정에서 2천 7백만 평 정도의 갯벌이 손실되었는데 이 과정에 시화호는 대부분의 자정능력을 상실했다. 또한 이 상태에서 공단에서 나오는 폐수와 덜 정화된 생활 오수들이 시화호로 방출되면서 시화호는 썩어 들어가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시화호의 어패류는 모두 썩어서 죽고 철새들은 찾아오지 않아 시화호는 생물이 살지 않는 호수가 되었다. 이는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생태계의 균형이 깨지면서 생태계가 파괴된 적절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4. 시화호 현황

시화 방조제로 인한 현재 상황 및 갯벌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간척사업으로 사라진 시화의 해안선 길이는 약 100km나 된다. 이렇게 막은 담수호로 농업용수, 공업용수로 사용하려 했으나 처음의 계획과는 달리 계획한지 채 2년도 안되어 오염되어 기대한 실효를 거둘 수 없었다. 시화호의 문제가 예상과 달리 악화되자 정부는 호수를 살릴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자연 그대로의 모습, 즉 평형상태를 유지하던 모습으로 되돌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해수를 다시 유입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리하여 1997년 무렵 부분적으로 배수갑문을 통해 바닷물을 끌어들이기 시작하였으며 1998년 11월 정부는 담수호를 포기를 발표하였다. 그 이후에도 2000년 2월 해양수산부는 시화호 인근 해역을 특별관리 지역으로 지정하고 2001년 정부가 공식적으로 해수호 인정하면서 복원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5. 오염의 시작

방조제 및 반월공단 사업이 진행되기 이전에는 만 안쪽에 조개, 게 등 모두 21종의 저서 동물이 서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방조제 공사가 진행 중이었던 1993년에는 4종으로 줄어들었으며 그 개체수도 현저하게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다. 정말 수많은 자연환경 파괴의 예가 있지만 그 중에 몇 가지만 들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출처 : http://sihwa.kwater.or.kr/
http://www.shihwaho.kr/
http://www.shihwalake.org/
http://www.konetic.or.kr/?p_name=dbsv&sub_page=estimate&sort=AtoZ&sort2=A5&gotopage=1&query=view&unique_num=165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