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의이해] 서사극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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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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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서사극 출현, 시대적 배경

2)서사극만의 특징

3) 주요 작가 및 작품

3. 결론
본문내용
1) 서사극 출현, 시대적 배경
서사극 태동 전 시대를 풍미했던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은 그 주제의식이나 형식이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지만 단명하였다. 사회 정치문제에 초점을 두었던 표현주의 연극이 쇠퇴하고 난 후 등장한 것이 서사극이다.(1920년대에 독일에서 태동하여 1940년대에 본격화되었다.) 표현주의극은 매우 엄격한 반리얼리즘 (Anti-Realism) 연극이다. 표현주의극의 출현의 직접적인 계기는 1차대전 이전 독일의 가족제도와 관료제도의 권위, 확고한 사회질서, 종국적으로 산업사회와 삶의 기계화에 대한 반항심이라 볼 수 있다. 이것은 기성세대에 대한 젊은이의, 권위에 대한 자유의 항거를 담은 격렬한 극인 것이다. 당시의 예술은 시민세계 전체와의 대결을 위한 수단이었으며, 미적 규범들도 반시민성을 전제를 두고 있었다는 점에서도 알 수 있다.
서사극은 이러한 표현주의 연극에 대한 비판으로 나타났다. 즉, 시대를 비판하며 태동한 표현주의극. 그러한 표현주의를 비판하며 태동한 서사극(표현주의극 발생 시대상황과 맞물리기 때문에 서사극 발생시대상황은 따로 언급하지 않는다.)으로 정리할 수 있다. 여기서 시대를 비판한 표현주의를 또 다시 비판하며 생겨난 서사극이 시대상황을 옹호한 것은 아니다. 표현주의극의 형식을 비판한 것일 뿐, 시대상황을 비판한 표현주의극의 정신은 그대로 가져온다. 서사극의 이론을 정립한 브레히트는 종래의 연극들이 관객들을 마치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사건인양 환상에 빠지게 하는데 반대하며 이를 위해 중국과 일본, 인도 등 아시아의 전통연희들에서 받은 영감을 토대로 '서사극'을 창안하였다. 1920년대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서사극이 실제 우리나라에 도입된 시기는 그보다 한참 후인 60년대 이후이다. 남북전쟁이후 동독 및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에 입각한 작가와 작품들이 배제된 시기를 거치고 나서야 비로소 브레히트의 서사극이론을 도입하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에 서사극이 들어오게 된 시대적 배경은 독일에서 서사극이 태동한 시대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다. 엄격하게 돌아가는 시대 내면에 부정부패가 만연한 시대에 대한 반항심의 표출구의 형식으로 서사극의 개념이 들어오게 된다. 한국 서사극 대표작가인 이근삼작가는 "(1961)는 4·19 전후해서 쓴 작품이에요. 사상계에서 발표하기로 했는데 '이승만 죽으라는 얘기 아닌가'라고 편집회의에서 거부되는 바람에, 당시 조연현씨의 도움으로 현대문학에 발표했어요. 이 작품은 제가 어린 나이에도 이승만 정권에 하도 화가 나서 정치에 대한 강한 불만을 토로한 거죠." (고려대 서연호 교수와의 인터뷰 / 한국 연극의 미래를 위한 이야기) 라고 말했다. 우리나라 작가들 또한 얼마만큼 시대에 저항했는지, 사람들에게 이러한 시대상황을 생생하게 보여주며 깨우치길 바라는가에 대한 서사극의 정신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한국브레히트학회편저, 브레히트의 연극세계, 열음사, 2001. 4월
- 마리안네 케스팅, 『서사극의 이론』, 문예출판사, 1996
- 김미도편, 한국 대표 단막극선, 월인, 1999년 2월
- 김일영 외, 「이근삼 희곡 연구」, 중문, 1998. pp169-171
- 서연호· 이상우, 「우리연극 100년」, 현암사, 2000. pp190-193
- 이경희, 『이근삼 희곡의 서사극적 특성 연구』, 영남대학교, 2001
- 김승옥, 「채만식 희곡의 서사성 연구」, 『서사극의 재발견』, 집문당, 1998
- 송동준, 「서사극과 한국민속극」, 『서사극의 재발견』, 집문당, 1998
-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ajaj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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