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크의 인식론 레포트

 1  로크의 인식론 레포트-1
 2  로크의 인식론 레포트-2
 3  로크의 인식론 레포트-3
 4  로크의 인식론 레포트-4
 5  로크의 인식론 레포트-5
 6  로크의 인식론 레포트-6
 7  로크의 인식론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로크의 인식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로크의 생애

2. 로크 인식론의 이론적 기초

3. 본유관념의 비판

4. 단순관념과 복합관념

5. 제1성질과 제2성질

6. 언어에 관하여


본문내용
경험은 두 가지 요소를 갖는다. 하나는 외적 감각이며, 그 뒤에는 내적 반성이 뒤따른다. 외적 감각은 단순한 관념을 제공해주나 내적 반성은 복합 관념을 만들어준다. 이렇게 생겨진 관념들을 서로 결합시키거나 분리시키는 일이 인식의 임무이며 책임이다. 선천적 기능이나 생래적인 관념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모든 관념은 대상에 의한 객관적 성질과 반성에 따르는 주관적 성질을 갖는다. 대상에 따른 객관적 성질을 제1차적인 관념으로 보면, 반성적인 성질은 제2의 성질이 된다. 이러한 관념들의 상호관계에서 이루어진 복합 관념이 모든 지식을 만들어간다.
이렇게 본다면 로크는 자연과학이나 수학 그리고 기하학보다는 심리적 경험을 존중할 수밖에 없다. 그는 데카르트의 영향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 원형관념에 대한 직각적인 인식이나 논증성을 반대하지 않으나 인식의 기본은 역시 경험을 바탕으로 반성하며 전개되는 것이다. 다른 것들은 부수적인 의미를 가질 뿐이다.


3. 본유관념의 비판

로크의 주저는《인간오성론》(Essay Concerning Human Understanding)이다. 이 책은 외형상으로 간결하면서도 누구나 흥미를 일으키게 한다. 어느 정도의 교양을 갖춘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문장으로 이 책은 쓰여 졌다.
로크에게 있어서 문제 전개의 실마리는 어떤 철학적 고찰에서도 항상 오성의 능력과 그것이 미칠 수 있는 영역 내에 있거나 혹은 그 반대의 경우에 있는 대상에 관한 문제부터 미리 연구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었다. 자기의 사상이 광막한 존재의 대해 속 어디에나 적용될 수 있다는 듯이 함부로 남용하는 일이 없도록 특별히 조심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렇게 볼 때, 로크 역시 데카르트와 같은 철저한 회의에 근거를 두고 출발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데카르트의 회의와는 전혀 다른 종류의 회의였다. 데카르트는 이 세계는 연역적 방법에 의한 수학적 정확성을 바탕으로 설명될 수 있다는 확신을 지니고 있었다. 이와 반대로 로크는 도대체 우리가 오성의 힘으로 그와 같은 세계의 이해에 도달한다는 것이 가능한가 하는 것이 문제였다.
물론 많은 철학자들이 이미 진정한 철학의 길을 모색하는 데 있어서 사유 자체의 수단과 가능성의 범위를 검토하는 일을 제1차적 과업으로 삼는 경우는 흔히 있는 일이다. 그러나 이 문제에 대하여 그렇게도 진지한 노력을 기울인 사람으로 누구보다 로크를 꼽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의미에서 로크는 최초의 비판 철학자이자 현대 인식론적 비판의 원조였다고
참고문헌
1. 존 로크 저, 이재한 역,《인간오성론》, 다락원, 2009.
2. 존 로크 저, 이극찬 역,《통치론》, 삼성출판사, 1983.
3. S. 모리스 엥겔 지음, 이종철‧나종석 옮김,《철학 어떻게 할 것인가》, 문예출판사, 1992.
4. N. 보위, 사이몬 지음, 이인탁 옮김,《사회․정치철학》, 서광사, 1986.
5. 스털링 P. 램프레히트 지음,《서양철학사》, 김태길 외 옮김, 을유문화사, 1996.
6. 쉬퇴리히 지음, 하재창 역,《세계철학사 하》, 배재서관, 199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