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라이프니츠

 1  [철학] 라이프니츠-1
 2  [철학] 라이프니츠-2
 3  [철학] 라이프니츠-3
 4  [철학] 라이프니츠-4
 5  [철학] 라이프니츠-5
 6  [철학] 라이프니츠-6
 7  [철학] 라이프니츠-7
 8  [철학] 라이프니츠-8
 9  [철학] 라이프니츠-9
 10  [철학] 라이프니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철학] 라이프니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소개

1. 라이프니츠의 생애와 저작

2. 라이프니츠의 인식론
2.1 본유관념과 인식
2.2 진리의 종류
2.3 충족이유율

3. 라이프니츠의 존재론
3.1 라이프니츠의 실체 개념의 의미 변화
3.2 실체의 본질적 속성 (지각과 욕구, 완전성)
3.3 물체계 본성에 대해 데카르트 비판
3.3-1 무한 분할의 문제 - 연속합성의 미로

4. 창조론과 자유의지
4.1 가능 세계
4.2 예정조화설
4.3 인간의 자유 의지에 관하여
4.4 신이 세계를 선택한 원리와 창조의 목적

5. 비판

본문내용
2. 라이프니츠의 인식론

2.1 본유관념과 인식

본유관념이란 생득관념이라고도 불리는 데, 태어나면서부터 인간정신에 내재해 있다고 하는 관념이라는 것이다. 다르게 표현하면 ‘선험적 원리’라고도 한다. 이 원리는 인간의 인식을 경험을 통해 습득된 것이 아니라 이성이 원래부터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라이프니츠가 본유관념의 존재를 인정한 것은 그가 로크를 중심으로 한 경험론을 거부했다는 것이다. 로크는 인간의 정신을 원래 아무런 정보도 갖지 않는 백지상태, 즉 타불라 라싸(Tabula rasa)라 생각하고, 어떠한 종류의 타고난 관념도 인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라이프니츠는 로크의 이러한 경험론적 관점에 맞서서 인간 정신은 일정한 원리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원리가 바로 감각적 경험들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지식으로 만든다고 주장한다. 이 말이 바로 ‘선험적 원리’인데, 이는 모든 사고의 전제가 되는 모순율과 충족이유율 그리고 연속성원리를 비롯한 다양한 존재론적 원칙들로 의해 이루어진다.
라이프니츠는 선험적 원리의 존재와 자신의 합리론적 관점을 동물과 인간의 의식의 차이를 들어 뒷받침한다. 그에 의하면 동물은 단지 경험과 기억 그리고 단순한 관념연합과 추상행위를 하는 정도의 의식을 갖는다. 그런데 로크의 주장대로 인간의 인식이 단순히 감각적으로 주어지는 경험내용을 연합·추상·일반화하는 등의 심리적 과정에 의한 것이라면 동물과 인간의 지식은 별 차이가 없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동물도 과학을 알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동물은 그렇지 못하다. 왜냐하면 동물과 인간의 인식수준 및 그에 따른 경험방식의 차이에 있기 때문이다.
의식 활동이 판명하지 못한 동물의 인식은 기억의 재현이나 관념연합의 수준에 머물기 때문에 동물은 논증적인 과학을 만들어내지 못한다. 이런 이유로 라이프니츠는 과학과 같은 보편타당한 인식은 경험론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소박한 경험적·심리적 방식에 의해서는 주어질 수 없으며, 선험적 원리에 따라 논증적으로 경험을 구성하는 능력을 가진 인간의 의식, 즉 이성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