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설계] 에너지절감과 환경개선 효과를 생각한 컴퓨터 설계

 1  [제품설계] 에너지절감과 환경개선 효과를 생각한 컴퓨터 설계-1
 2  [제품설계] 에너지절감과 환경개선 효과를 생각한 컴퓨터 설계-2
 3  [제품설계] 에너지절감과 환경개선 효과를 생각한 컴퓨터 설계-3
 4  [제품설계] 에너지절감과 환경개선 효과를 생각한 컴퓨터 설계-4
 5  [제품설계] 에너지절감과 환경개선 효과를 생각한 컴퓨터 설계-5
 6  [제품설계] 에너지절감과 환경개선 효과를 생각한 컴퓨터 설계-6
 7  [제품설계] 에너지절감과 환경개선 효과를 생각한 컴퓨터 설계-7
 8  [제품설계] 에너지절감과 환경개선 효과를 생각한 컴퓨터 설계-8
 9  [제품설계] 에너지절감과 환경개선 효과를 생각한 컴퓨터 설계-9
 10  [제품설계] 에너지절감과 환경개선 효과를 생각한 컴퓨터 설계-10
 11  [제품설계] 에너지절감과 환경개선 효과를 생각한 컴퓨터 설계-11
 12  [제품설계] 에너지절감과 환경개선 효과를 생각한 컴퓨터 설계-12
 13  [제품설계] 에너지절감과 환경개선 효과를 생각한 컴퓨터 설계-13
 14  [제품설계] 에너지절감과 환경개선 효과를 생각한 컴퓨터 설계-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품설계] 에너지절감과 환경개선 효과를 생각한 컴퓨터 설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Problem Statement

2. Objectives

3. Concept Design

3.1 본체형상

3.2 본체크기

3.3 팬위치

3.4 모델링

4. 설계 이론 (전공지식 이론)

4.1 쿨링 시스템에 대한 기술적 분석

4.2 에너지 배출의 열전달 원리

정리
본문내용
1. Problem Statement
현재 전 세계에 약 10억 개 이상이 존재하는 컴퓨터는 여러 고장의 원인에 대한 문제점이 나타내고 있는데 그와 관련된 신문기사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컴퓨터 먼지에 생식ㆍ신경장애 물질 (연합뉴스 2004.6.4 윤성욱 기자)
컴퓨터 모니터와 프로세서에서 발견되는 유독 먼지들이 생식(生殖) 및 신경 장애들과 관련되는 화학물질들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여러 환경단체들이 실시한 최신 연구 결과 드러났다. (중략) 그러나 이번 연구 결과,이 유독 화학물질들의 작은 입자들이 컴퓨터 덮개에서 빠져 나와 공기 중으로 흩어져 컴퓨터 위의 보통 먼지 위에 붙는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연구자들은 미국 8개 주에 있는,수십 개의 컴퓨터상에서 먼지 샘플들을 수거해 유독한 것으로 의심되는 3종류의 브롬화 난연제 시험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먼지로 인해 컴퓨터의 소음이 커지고 성능이 떨어진다. (2009.3.26 http://withcom.kr/1057)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과 컴퓨터가 놓인 장소(먼지가 많고 적음)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보통 1~2년 정도 사용하면 CPU 쿨러에 먼지가 가득 쌓여서 쿨러의 냉각효과가 떨어지고 냉각효과가 떨어진 만큼 CPU의 온도는 더 높아지고, 온도가 놓아진 CPU의 열을 식히기 위해 쿨러는 더 빠르게 회전하므로 쿨러의 소음은 예전보다 커지게 된다. 선풍기를 1단으로 했을 때보다 3단으로 했을 때 바람소리가 더 많이 들리는 것과 같은 이치다.


기사와 관련하여 컴퓨터의 주된 고장의 원인을 조사 해본 결과 크게 3가지로 분류되었다.
① 먼지
⇒ 먼지의 작은 입자는 컴퓨터를 구성하는 각종 부품에 영향을 끼친다. 특히 하드디스크, CD-ROM 드라이브,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의 고장에 큰 영향을 미치며, 그 외에도 슬롯과 PCB 판 등에 붙어 기계의 오동작을 유발한다. 먼지로 유발될 수 있는 또 다른 문제는 바로 환기의 문제이다. 컴퓨터 내부의 열기를 밖으로 배출하기 위한 통로를 막아 공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게 된다. 이것이 컴퓨터 내부의 온도를 상승시켜 시스템을 불안정하게 하는 주범이 된다.
② 습기
⇒ 습기로 인해 전원부 또는 하드웨어 부품에 전기적인 쇼트로 인해 발생하게 된다.
③ 발열
⇒ 먼지로 인해 컴퓨터 내부의 열기를 밖으로 배출하기 위한 통로를 막아 공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게 된다. 이것이 컴퓨터 내부의 온도를 상승시켜 시스템을 불안정하게 하는 주범이 된다.
이런 조사를 바탕으로 우리조는 컴퓨터의 효율적인 열 배출 및 컴퓨터 내부의 먼지, 소음제거 장치 개발을 최종 주제로 선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