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론] 달러약세에 따른 금값상승

 1  [국제금융론] 달러약세에 따른 금값상승-1
 2  [국제금융론] 달러약세에 따른 금값상승-2
 3  [국제금융론] 달러약세에 따른 금값상승-3
 4  [국제금융론] 달러약세에 따른 금값상승-4
 5  [국제금융론] 달러약세에 따른 금값상승-5
 6  [국제금융론] 달러약세에 따른 금값상승-6
 7  [국제금융론] 달러약세에 따른 금값상승-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금융론] 달러약세에 따른 금값상승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금값 상승의 원인은?

1) 금이 가지고 있는 장점 → 금 가격 인상

2) 금가격인상의 원인

2. 현재 금값 상승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1) 금값 상승에 대처하는 각국의 행동

3. 관련 금융 상품 등장

4. 앞으로의 예상

1) 호전적 의견

2) 반대 의견
본문내용
2. 현재 금값 상승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달러 가치가 떨어지면서 금값이 급등하고 있다. 연일 치솟던 금값은 최근 뉴욕상품거래소에서 온스당 1039달러를 기록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2011년 초에는 1600달러를 웃돌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이대로라면 달러는 국제 금융거래의 기본이 되는 기축통화로서의 지위를 상실할지도 모른다.
사실 금값은 최근에 갑자기 오른 것이 아니다. 지난 10년 동안 금값은 온스당 250달러에서 1000달러로 4배 가량 꾸준한 상승을 보여 왔다. 1) 금 수요가 높은 아시아 신흥국가들의 경제성장과 안정된 투자처를 선호하는 공적기금들의 투자가 늘었다는 것이 주된 원인이지만 무엇보다 2) 달러에 대한 불안감에서 비롯된 `화폐로서의 금`에 대한 인식이 금값을 지속적으로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해왔다.
"달러 약세에 이스라엘과 호주가 연이어 기준금리를 인상하면서 경기가 본격 회복국면에 진입한 것 아니냐는 기대감으로 금을 비롯한 원자재 수요가 국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내년 상반기까지 금값이 계속 오를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금 가격이 오르면서 원자재 값도 덩달아 상승세인데, 지난 6일 서부텍사스산중질유(WTI) 선물가격은 2월 12일 연중 저점(배럴당 33.98달러)보다 108%나 올랐다. 각종 원자재 값을 종합해 만든 지수인 로이터-제프리CRB상품선물지수도 최근 3개월간 7.7% 올랐다.
 
1) 금값 상승에 대처하는 각국의 행동

최근 가파르게 상승하는 금값을 보면서 외환당국이 고민하고 있다. 그동안 안정자산으로 각광을 받던 달러화를 모으는데 급급했던 각 국가들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달러화 가치의 하락에 대비해 금모으기에 나섰기 때문이다. 각국는 너나 할 것 없이 금 사들이기에 혈안이 되고 있다.
인도는 지난달 국제통화기금(IMF)으로부터 200t의 금을 매입하고도 추가로 금을 더 사들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인도는 세계 금 보유량 순위 10위권 진입을 눈앞에 뒀다.
중국은 지난 100년간 자리를 내놓지 않았던 남아프리카공화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금 생산국으로 떠올랐다. 세계 1위 외환보유국인 중국은 달러 가치의 하락을 우려해 외환 보유의 다각화를 추진해 왔다. 지난 9월 현재 중국이 보유한 금은 1만1000t에 달한다. 이는 미국(8만1000t) 독일(3만4000t) IMF(3만2000t) 이탈리아(2만5000t) 프랑스(2만4000t)에 이어 세계에서 여섯 번째 규모다. 동시에 위안화를 국제통화로 만들기 위해 세계 곳곳에서 공격적으로 금을 매입하고 있다.
이처럼 금값 상승, 달러화 약세추세에 중국, 인도 등 특히 아시아국들이 줄줄이 보유 외환의 다각화 방침을 시사하고 있지만 한국은 여전히 달러화에 치중된 외환보유 정책을 쓰고 있다. 그동안 달러화는 세계 기축통화로 위세를 떨쳐왔지만 올 들어 약세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우리나라는 외환보유고의 달러화 비중이 절대적인 탓에 불안할 수밖에 없다. 외화보유액 2642억 달러로 세계 6위 수준이지만 금 보유액 기준으로는 56위(14.4톤)다. 특히 달러가 차지하는 비중은 64%정도로 달러 편식 현상이 심한 상태다. 10월 말 현재 외환보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