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Y세대의 동기부여

 1  [인사관리] Y세대의 동기부여-1
 2  [인사관리] Y세대의 동기부여-2
 3  [인사관리] Y세대의 동기부여-3
 4  [인사관리] Y세대의 동기부여-4
 5  [인사관리] Y세대의 동기부여-5
 6  [인사관리] Y세대의 동기부여-6
 7  [인사관리] Y세대의 동기부여-7
 8  [인사관리] Y세대의 동기부여-8
 9  [인사관리] Y세대의 동기부여-9
 10  [인사관리] Y세대의 동기부여-10
 11  [인사관리] Y세대의 동기부여-11
 12  [인사관리] Y세대의 동기부여-12
 13  [인사관리] Y세대의 동기부여-13
 14  [인사관리] Y세대의 동기부여-14
 15  [인사관리] Y세대의 동기부여-15
 16  [인사관리] Y세대의 동기부여-16
 17  [인사관리] Y세대의 동기부여-17
 18  [인사관리] Y세대의 동기부여-18
 19  [인사관리] Y세대의 동기부여-19
 20  [인사관리] Y세대의 동기부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사관리] Y세대의 동기부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Topic : About Gen Y and The way to harmony with old generation










Contents


1. Y 세대란?

2. Old generation’s Wants VS Y generation’s Wants

3. Interview (HR manager VS Employee)

4. 문제점 도출

5. 해결 방안

6. 설문지 자료 분석 및 결론

7. 최종 결론

본문내용

新세대 직장인은 BRAVO의 특징을 가진다고들 말한다. 즉, 新 직장인의 특징은 다섯 가지로 요약된다. ① 업무 외에도 다양한 관심사를 가지며 폭넓 은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Broad network). ② 평과결과와 보상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한다.(Reward-sensitive). ③ 글로벌 환경과 IT 등 새로운 것에 대한 강한 적응력을 보인다(Adaptable). ④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하며, 상대방도 명확하게 의사 표현해 주기를 기대한다(Voice). ⑤ 회사보다 개인생활을 중시하며, , 특히 ‘일과 균형의 균형’을 추구한다(Oriented to myself). 이 다섯 가지 특징을 요약하는 영어 표현의 첫 글자를 모아 직장 내 新세대를 “bravo” 세대라고 명명한다.



(1) Broad Network : 다양한 인간관계와 관심사

新세대는 폭 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다양한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특징을 보유하고 있다. 학창시절의 ‘스터디 그룹’과 ‘팀플’, ’인터넷 동호회’ 등 만나고 흩어지는 일에 익숙한 新세대의 인간관계를 반영하고 있다. 新세대는 이간적인 情보다는 자신의 관심사에 의해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관심사의 변화에 따라 네트워크도 지속적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좁고 깊은 인간관계보다는 넓고 얕은 인간관계에 익숙하다. 기성세대는 업무를 위한 인맥 구축을 중시하는반면, 新세대의 인적 교류는 생활의 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新세대는 기성세대보다 자신에 대한 투자에 훨씬 더 적극적이다. 다양한 취미 활동, 미래를 위한 학습, 최첨단 유행의 디지털 기기 구입 등 다양한 곳에 투자하며 新세대의 폭 넓은 인간관계와 다양한 취미활동은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현의 잠재적인 기반이다. 다채로운 외부 활동을 통해 기존의 획일적인 업무 방식과 고정된 시각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업무를 생각해볼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한다.

(2) Reward-sensitive : 평가 결과 및 보상에 민감

新세대는 자신의 노력과 성과에 대한 합당한 보상을 요구한다. 기성세대는 추가적인 보상이 없더라도 조직을 위해 헌신할 의지가 있는 반면, 新세대는 상대적으로 그러한 의지가 부족하다. 이는 IMF 경제위기로 인한 대규모 구조조정과 ‘평생고용’ 개념의 붕괴를 목격하면서 단기적이고 실제적인 보상을 추구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기성세대는 보상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新세대의 모습을 충성심 부족으로 오해하는 경향을 보인다. 즉 자신이 맡은 일 외에는 관심이 없고 시간과 노력을 희생하지 않으려는 모습을 보고 이기적이라고 생각하지만 新세대는 무조건적인 헌신보다는 맡은 일에 충실하고 나머지 시간은 자기개발에 투자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新세대는 자신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 적절한 보상이 있어야 업무에 몰입한다. 따라서 新세대는 팀 공통업무를 하더라도 개인별 실적과 기여도에 따른 평가와 보상을 선호한다.

(3) Adaptable : 새로운 것에 대한 강한 적응력

디지털 네이티브 (Digital-native)라고 불리는 新세대는 새로운 it기기에 대해 쉽고 빠르게 적응한다. 학생 때부터 컴퓨터, 인터넷, 디지털 카메라 등 디지털 IT기기를 일상의 생활도구로 사용한 新세대는 새로운 IT기술을 학습하고 응용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또한 업무를 수행할 때에도 인터넷 검색, 이 메일, 메신저 등을 적극 활용하여 메신저로 일하고 소통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新세대와 메신저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기성세대 간 오해가 발생하게 된다.

글로벌 마인드(Global-minded)를 갖춘 新세대는 우수한 어학 실력과 해외 경험을 바탕으로 외국생활 등에 대해 강한 자신감을 보유하고 있다. 新세대는 외국문화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지 않을 뿐만 아니라 어느 나라에 가서도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新세대는 it 및 글로벌 역량을 바탕으로 변화를 즐기고 새로운 것에 빠르게 적응하여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강점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새로운 정보와 최신 트랜드에 민감한 新세대를 의사결정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4) Voice : 감정과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

新세대는 자신의 의견과 감정을 비교적 자유롭고 솔직하게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