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사회론-난징대학살

 1  동아시아사회론-난징대학살-1
 2  동아시아사회론-난징대학살-2
 3  동아시아사회론-난징대학살-3
 4  동아시아사회론-난징대학살-4
 5  동아시아사회론-난징대학살-5
 6  동아시아사회론-난징대학살-6
 7  동아시아사회론-난징대학살-7
 8  동아시아사회론-난징대학살-8
 9  동아시아사회론-난징대학살-9
 10  동아시아사회론-난징대학살-10
 11  동아시아사회론-난징대학살-11
 12  동아시아사회론-난징대학살-12
 13  동아시아사회론-난징대학살-13
 14  동아시아사회론-난징대학살-14
 15  동아시아사회론-난징대학살-15
 16  동아시아사회론-난징대학살-16
 17  동아시아사회론-난징대학살-17
 18  동아시아사회론-난징대학살-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아시아사회론-난징대학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난징 대학살에 대하여
(역사적 사실과 일본의 군국주의적 학살)



2. 난징대학살 이후 20세기전반의 중/일 관계



3. 냉전 종식 이후
(20세기후반~21세기의 중/일 관계의 변화)




결론
본문내용
1. 난징 대학살에 대하여
(역사적 사실과 일본의 군국주의적 학살)



난징 대학살


남경은 명나라 태조 주원장이 나라를 세운 곳이고, 11년간 태평천국의 도읍지였으며 근대에 들어서는 손문이 청 왕조를 무너뜨리고 중화민국 임시정부를 둔 곳이기도 하다. 훗날 남경대학살이라는 가슴 아픈 역사의 현장이 되긴 했지만, 여전히 오랜 세월의 역사를 간직한 고성으로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
1937년 여름 노구교(루거우차오:盧溝橋)사건으로 중일전쟁의 단추를 연 일본군은 파죽지세로 텐진(天津), 베이징(北京) 등을 거쳐 11월 상하이(上海)를 점령했다. 그들의 다음목표는 장제스(裝介石)국민당정부가 수도로 삼고 있던 난징(南京)이었다. 9만 명의 일본군이 양쯔(陽子)강 남한의 이 도시를 3면으로 포위해 들어가자 총통 장제스는 성 함락 5일전 정부를 이끌고 충칭(重慶)으로 퇴각했다. 잔류해 있던 약 70만 명의 난징 시민과 군인들은 12월 13일 새벽 성벽을 타고 넘어온 일본군들을 맞았다.
난징 점령 초기 6주일간 일본군은 무기력 속에 빠진 중국군과 민간인들을 상대로 잔혹한 살육행위를 저질렀다. 백기를 든 군 포로들은 물론이고 수천, 수만 명의 젊은이들을 총검술훈련 혹은 '목 베기 시합'의 대상으로 삼아 무자비하게 희생시켰다. 어린 소녀, 노파 할 것 없이 여자들을 무차별로 강간한 뒤 살해해 했다. 사람을 산채로 파묻고 배를 가르거나 사지를 자르는가 하면 연료를 쏟아 부은 뒤 불태워 죽이기도 했다.
이렇게 희생된 사람이 당시 난징 잔류인구의 절반 가까운 약 30만 명에 이르렀다. 미국의 한 언론은 "사망자들이 손을 잡으면 난징~항저우의 3백 22㎞를 이을 수 있고 흘린 피의 양은 1천 2백 톤, 시체는 기차 2천 5백량을 가득 채울 수 있을 것"이라는 추정치를 싣기도 했다.



①제 1차 중일전쟁
1852년 미국의 매튜 페리(Matthew Perry) 제독에 의해 강제 개항했던 사건은 자부심 강한 일본 국민들에게 강한 분노의 앙금을 남겨놓았다. 1868년 반란 이후 서구에 대해 궁극적인 승리를 거둘 것을 결심한 일본의 새로운 제국 정부는 사무라이 윤리인 무사도를 수용해 모든 시민들의 도덕 강령으로 삼았다. 후일 메이지 유신이라 불리게 된 이 시대 일본에서는 등의 슬로건이 전국적으로 메아리치게 되었다. 19세기 말까지 일본은 자신들의 새로운 군사력과 힘을 이웃 아시아 국가들에게 실험할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1876년 메이지 정부는 군함 두 척과 운송선을 조선에 보내 조선 정부로 하여금 통상 조약에 강제로 서명하게 한다. 그런 다음 조선을 거쳐 중국과 충돌하게 된다. 1885년 조선을 중국과 일본 양국의 보호 하에 둔다는 조약에 서명했지만 10년이 채 되기도 전, 일본의 극단적인 민족주의자들이 배후에서 조종한 조선의 반란을 중국이 제압하려는 과정에서 불화가 싹텄다. 1894년 전쟁이 선포된 지 6주 만에 일본은 평양을 접수했을 뿐 아니라 바다에서 중국 함대를 격멸시켰다. 청 왕조는 치욕적인 시모노세키(下關) 조약에 서명을 했고 중국은 일본에게 2억 냥을 전쟁 배상금으로 지급하고 타이완, 페스카도르 제도, 만주의 랴오둥 지역과 네 군데 무역항을 내주어야 했다. 이 사건은 제 1차 중일전쟁으로 불리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