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압된 사회의 굴레 속의 여성의 정절 -푸슈킨의 `그라프눌린`,`예브게니 오네긴`, 셰익스피어의`루크리스의 능욕`,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니나`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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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압된 사회의 굴레 속의 여성의 정절 -푸슈킨의 `그라프눌린`,`예브게니 오네긴`, 셰익스피어의`루크리스의 능욕`,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니나`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사회에서 만들어진 강요된 굴레; 여성의 정절사상

Ⅱ.본론

1. 정치와 권력에 의해 짓밟힌 여성의 정절 - 『루크리스의 능욕』

2. 사회의 시선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여성들 (정절녀, 부정녀) - 『그라프 눌린』

3. 사회의 강압에 대한 여성의 아름다운 반란...그리고 실패 - 『안나 카레니나』

Ⅲ.결론 - 사회는.......여성의 정절은 어디로 향해야 하는가

본문내용
Ⅱ.본론

1. 정치와 권력에 의해 짓밟힌 여성의 정절 - 『루크리스의 능욕』

『루크리스의 능욕』은 루크리스가 무고하게 당하게 되는 능욕과 죽음을 다루면서 이 비극적 사건을 겪기 전의 그녀의 정숙한 아름다움과 후에 그녀가 보여주는 완전한 아름다움과 미덕, 고결성과 명예에 대해 노래한다. 시에서 루크리스는 타아킨에게 짓밟힌 자신의 정숙함과 더럽혀진 명예의 회복을 갈구하며 이를 위한 최선의 해결책으로 자살을 선택한다. 자살하기 전 루크리스는 자신이 당한 일이 사람들에게 얘깃거리나 웃음거리가 될 것을 염려하고 그것이 콜라티니누스 가문에 불명예가 될까 두려워한다. 하지만 동시에 루크리스는 남편의 명예를 드높이기 위해 소임과 최선을 다했음을 주장한다. 또 그러면서 남편에게 복수의 맹세를 받아내고 자결을 하게 된다.

“Shall plight your honourable faiths to me, / With swift pursuit to 'venge this wrong of mine; / For 'tis a meritorious fair design / To chase injusyice with revengeful arms: / Knights by their oaths should right poor ladies' harms."
“당신은 나에게 명예로운 맹세를 해야 해요 / ‘내가 당한 이 부당함’을 신속하게 갚겠다는; / 왜냐면 귀중하고 정당한 계획이니까요 / 복수심에 불타 부당함을 쫓는 것은 / 맹세코 기사들이 불쌍한 여인들의 한을 바로 잡아 주셔야지요”

루크리스와 관련된 사건은 철저히 개인적인 성적 욕망에서 출발했지만 그 사적인 욕망이 타자와의 관계를 통해 구체화되는 순간부터 권력자와 통치자들의 명예·자질의 문제로 바뀌어간다. 브루투스라는 제 3자가 등장하여 남편을 설득하여 루크리스의 자결을 공론화하여 결국 왕권을 교체하는 부분은 이를 잘 보여준다.

당신의 아름다운 아내를 살해한 그의 비열한 행동에 대해 / 자신 스스로를 찌르는 것이 복수란 말인가? / 그런 유치한 생각은 나약한 마음에서 나오는 것 / 당신의 가엾은 아내는 문제를 잘못 생각하여 / 자신의 적을 죽여야 했는데 자신의 목숨을 끊다니

이 작품에서 타아킨은 콜라티니누스에게서 그의 아내의 얘기를 듣는 순간부터 루크리스를 향한 욕정을 품는다. 스스로 갈등과 비판을 하지만 결국 욕정에 굴복하고 자신을 합리화한다.

오 기사도에 대한 치욕이요, 빛나는 무기에 대한 치욕이다! / 오 내 조상의 무덤에 대한 더러운 불명예다.! / 오 모든 더러운 악을 포함한 불경스런 행위이다! / 군인으로서 연약한 망상의 노예가 되다니! // 내 의지는 굳세어 이성의 나약함에 물러서질 않는다: / 속담이나 노인들의 말을 두려워하는 자는 / 벽걸이 그림만으로도 두려움을 느낄텐데.

타아킨이 욕정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반대로 루크리스는 정절에 관해 많은 부분을 이야기 한다.

참고문헌
김수진 「『루크리스의 능욕』(The Rape of Lucrece) : 여성의 몸과 ‘명예’」. 영미영구. 제20집 (2009년 6월), pp.27-51
이인직 「남녀의 주체성 비교:『루크리스의 능욕』의 여성주의」. 신영어영문학. 제30집(2005.2), pp.121-138
박우수 「여성에게 언어가 있는가: 『루크리스』와 재현의 실패」. Shakespeare Review 37, 2 (2001.6) pp.281-300
최선선 「뿌쉬낀의 “눌린백작”은 무엇을 겨냥한 패러디일까?」. 러시아연구 4 ('94.12) pp.177-195
이영범 「과 에 나타난 타치야나와 안나의 사랑, 운명, 형상」. 국제문화연구 제24집 (2006), pp.261-276
Rolland, Romain 「톨스토이 평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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