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패션] 드라마 황진이의 패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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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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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드라마 황진이
(1)인물 황진이
(2)드라마 '황진이' 인물소개

2. 황진이를 통하여 볼 수 있는 기생패션의 특징

3. 드라마라는 대중매체로써 '황진이'가 가지는 패션의 특징
(1)캐릭터와 색감
(2)한복의 현대화- 퓨전화

4. 드라마 '황진이' 의 퓨전한복의 파급효과
(1)한복의 재조명
(2)퓨전한복의 상품화
5. 한복의 한계와 과제
본문내용
‘부용’역(왕빛나)
- 좋은 평민의 딸로 태어났으나
춤이 좋아 교방에 들었고,
최고가 되기 위해 모든 정진을 다함

황진이의 재주를
가장 먼저 알아채고 괴로워함

열등감으로 오래도록 괴로웠지만
황진이에게 패배를 인정하고 자유로워짐

‘백무’역(김영애)
-왕고집, 차가운 B사감같은 여인
-최고의 풍류향 송도 관아의 행수기녀
-기녀들이 재주 이외에 딴 눈 파는 것은 인정못함

‘매향’역 (김보연)
-백무와 라이벌
-재주와 웃음을 팔아
부와 권력을 챙기는 영악함을 가짐
-백무에 대한 열등감

*유교사상 – 복식금제
신분과 계급에 따라 옷감의 사용 금지 및 승수 제한,
무늬제한, 특정 복식의 착용 제한, 색의 사용 금지
기생은 복식금제에 있어서 많은 특혜가 주어졌고
장신구의 사용에서도 상류계급과
같은 자유를 누릴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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