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중국경제론] 중국의 미술품 경제 -중국 미술품 시장에 대한 경제적 가치 분석과 전망
문화 소비자 태도에 관한 연구
[문화상업화] 현대사회와 문화상품-키치,웰빙,캐릭터산업
[정보사회론] 미디어 섹스
도심형 호텔 마케팅전략 기획서
NFT시장의 가치와 현황 및 문제점 활성화 방안0K
[2018 교육사회학] 1.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2.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본문출처표기]
[마케팅관리론] 기업과 아티스트의 전략적 제휴
한국의 학벌 사회, 문제점, 특징, 학벌 문제로 인한 사회문제, 대안, 해결 방안, 경제적 측면, 정치적 측면, 현상, 분석, 특징, 현황, 조사분석
[신자유주의]신자유주의의 의미,도입,특징,지속가능성, 신자유주의와 자본주의,여성노동,문화산업,경제교류, 신자유주의의 개선과제
소개글
[현대미술] 기득권에 대항하는 미술과 미술시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미술계의 중추적인 기관들
2.기득권에 대항하는 예술:1970년대 미술계와 현황 (미술관에 대항하여)
3.미술시장에 대항하여: 작품을 정보로
4.새로운 네트워크를 꿈꾸며
5.질문 1: 과연 미술시장을 부정한 미술작품이란 가능한가?
6.질문 2: 그렇다면 미술시장에 대한 아방가르드의 반격은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가?
7.미술과 담론에 실린 글을 읽고 이야기해 봅시다.
8.공통점과 다른점
본문내용
주로 미술시장과 미술작업의 관계, 소위 미술의 상업화, 혹은 상업미술과의 연관성에 대한 반론은
1. 고급 미술도 대중 예술과 같이 유행을 지닌다.
2. 대중 예술이 그린버그가 주장하는 것과 유사하지만은 않다.
3. 어떠한 형태의 미술도 결국은 새로운 미술로 미술관이나 미술시장에 편입되게 된다.
1959 (해프닝)
1962 (팝아트)
1965 (개념미술)
1967 (설치. 미니말 조각)
1979 (사진, 포스트모더니즘)
Andy Warhol, Untitled from À la recherche du shoe perdu. 1955
Warhol, Brillo Box, 1964. Silkscreen ink on painted wood
그러나 무조건 그렇다고 해서 아방가르드 미술이 그 역할을 하지 못하였다고 할 수는 없다.
적어도 미술사적으로 미술의 상업화, 혹은 기관화에 반대한 작가들은 예술 매체와 표현의 영역을 넓혔고
다양한 비판 이론들이 미술계에 섭렵되도록 하였고
미술관이나 미술비평의 기능을 또한 확대하였다. 특히 미술관이 아닌 다른 기관들의 탄생을 알리게 되었다. 예를 들어 공공미술의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