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이해] 한국 음악 산업의 과제

 1  [음악의이해] 한국 음악 산업의 과제-1
 2  [음악의이해] 한국 음악 산업의 과제-2
 3  [음악의이해] 한국 음악 산업의 과제-3
 4  [음악의이해] 한국 음악 산업의 과제-4
 5  [음악의이해] 한국 음악 산업의 과제-5
 6  [음악의이해] 한국 음악 산업의 과제-6
 7  [음악의이해] 한국 음악 산업의 과제-7
 8  [음악의이해] 한국 음악 산업의 과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음악의이해] 한국 음악 산업의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한국 음악 산업의 특징

2.한국 음악 산업
시스템에 대한 대안
본문내용
- 문제 의식 : 한국의 음악 산업은 양적 성장, 국내 음악 중심, 소규모 기업 중심이라는 현상적 특징을 가지며, 이런 특징이 불균형성, 전근대성, 비전문성이라는 구조적 문제점들을 동반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점들은 90년대 ‘아이돌 스타 시스템’ 을 통해 증폭 되었다.

- 이에 대한 논증을 ‘음악 산업 시스템’ 이라는 개념과 ‘글로벌/ 로컬’ 의 개념을 통해 설명함.


1장 : 한국 음악 산업의 특징, 대중음악 담론들, ‘글로벌/ 로컬’ 의 개념을 통한 ‘한국’ 음악 산업.

2장: (선진국의) 음악 산업 시스템을 , 로 나누어서 설명.

3장: 1980년대 부터 시작된 세계적 차원에서 음악산업 시스템의 이행, 한국 음악 산업의 글로벌/ 로컬의 양상, 90년대 이후 세계 각지의 지구화/ 국지화 특수성을 유형별 설명, ‘일본형’ / ‘인도형’ 으로 본 아시아권 나라들의 음악 산업 시스템.

4장: 한국에서 국내 음반의 제작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산업 시스템의 역사적 변화와 각 시기의 특징들을 고찰, 인디레이블의 의의와 한계.
- 한 가지 주제에 초점을 맞추었음에도 이와 관련된 많은 주제들을 건드려야 했다.

- 음악 산업 시스템의 시기별, 지역별 특징들을 논할 때 과거의 시스템이나 외국의 시스템의 경우 개략적인 소묘로 그친 경우가 있다.

- 이 글에서 주요 개념으로 채택한 ‘시스템’과 ‘지구화/ 국지화’ 에 대한 논란이 있을 수 있다.

- 통계 자료의 미비 : 세부적이고 심층적인 연구를 위해 필요한 통계 자료를 확보하고, 국제 통계 자료에서 한국에 대한 통계와의 괴리도 조정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