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 한류와 한류열풍의 위험요소, 전망과 시사점 및 의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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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류열풍] 한류와 한류열풍의 위험요소, 전망과 시사점 및 의의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류열풍의 전파지역

Ⅲ. 한류의 빠른 전파이유

Ⅳ. 기업의 한류 활용방안
1. 마케팅 측면
1) 문화마케팅을 통한 기업 및 상품의 브랜드가치 제고
2) 지역별 차별적인 마케팅 구사 필요
3) 퓨전화 및 연계를 통한 마케팅 효과의 극대화
2. 투자측면
3. 산업적 측면
4. 제도적 측면
1) 정부의 문화교류 및 한류 지원정책의 충실화
2) FTA, DDA 등 국제통상 협정을 적극 활용

Ⅴ. 한류의 문제점

Ⅵ. 한류의 경제적 효과

Ⅶ. 한류열풍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

Ⅷ. 한류열풍의 위험요소 및 전망
1. 한류열풍의 위험요소
1) 외적인 위험요소
2) 내적인 문제점 위험요소
2. 위험요소 개선방안
1) 정부의 간접적인 지원 확대
2) 역류(逆流) 허용
3) 문화컨텐츠 질(質) 향상과 장르다양화
4) 한류 10대 편중은 문제 사회주도층 어필
5) 동남아 문화시장에 대한 치밀한 분석과 전략 방안
6) 한류 열풍의 장기적인 관리와 지원
7) 汎아시아,脫아시아로 한류 범위 확대
3. 한류열풍의 향후 전망

Ⅸ. 한류현상의 시사점과 의의
1. 시사점
2. 의의

Ⅹ. 결론
본문내용
한류란 최근 몇 년 사이 중국, 대만, 베트남 등 동남아 권 청소년들 사이에서 번지고 있는 드라마, 영화,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열풍을 말한다. '99년 중반 중국언론매체에서 처음 쓰기 시작한 신조어로, 중국어로 같은 발음인 "寒流"는 원래 시베리아에서 몰아치는 찬바람을 일컫는 말이었으나, 이제 한국에서 불어온 매서운 바람이란 뜻으로, 한국의 댄스음악․드라마패션 등을 가리키는 말이 됐다. 기존의 한국열기가 뜨거워지면서 일반에선 이미 '한류'란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나 중국언론에서 "한국음악"과 "한국문화"를 대신하는 말로 통용되어왔다. 그러다가 1999년 11월 클론과 2000년 2월 H.O.T가 북경콘서트를 대성공으로 마치자 언론에서는 '한류'란 용어를 공식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중국과 대만현지에서는 이를 "한국바람(韓風)" "한국물결(韓潮)" "한류(韓流)" 등 다양하게 부르고 있다. 80년대 말 중국이 개방정책을 추진한 뒤 한때 중국의 대도시에는 일본 연예인들과 유사한 복장을 하고 일본 대중문화를 추종하는 청소년의 무리를 일컫는 하르주(哈日族)라는 용어의 뒤를 이어 이제는 한국의 대중문화를 추구하는 무리들을 말하는 하한주(哈韓族)라는 말이 붐을 이루고 있다. 한류 열기는 우리도 문화 자원을 상품화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해 준다. 하지만 한류 현상의 산업화는 단기적인 이벤트성 사업으로서는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국내 문화상품의 독창성과 경쟁력이 유지되지 못하는 한 한류 현상은 오래 지속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한류 현상을 산업화하기 위해서는 보다 중장기적인 차원에서의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우선 단기 과실을 얻는 데 급급하지 말고 국내 문화상품의 독창성과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제반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공연시설 확충, 문화산업에 대한 투자 재원 확보, 문화상품 유통구조 개선, 문화산업 관련 전문인력 양성, 세계적인 문화시장 정보 네트워크 구축 등이 이를 위한 선결 과제다.
둘째, 민간 주도로 문화상품 교류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원래 한류는 90년대 중반부터 민간 차원서 비롯된 것이다. 정부 정책에 의한 인위적인 문화 교류가 아니라 상대방의 필요에 의해 실현되는 것이라야 상대국 수요를 충족시켜줄 뿐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문화상품 교류가 가능하게 된다.
정부는 단지 이를 원활히 할 수 있는 간접 지원에 머물러야 한다. 예를 들어 각국 문화시장 현황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수시로 제공하거나, 중국의 불법 복제에 대한 저작권 확보나 외국 영상물 방영 쿼터 제한 완화와 같이 현지의 각종 규제와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셋째, 국별로 차별화된 '윈윈'전략을 활용해야 한다. 중국, 필리핀, 몽고 등 아시아 국가들, 그리고 동유럽 각국의 문화적 전통과 특성에 맞는 고품격 고품질의 문화 콘텐츠를 공동 개발․생산하는 발전적 분업 체제를 갖춰야 한다. 특히 시장 규모가 크고 발전 속도가 빠른 중국과는 중국의 오랜 전통 문화와 한국의 앞선 첨단 기술이 결합하는 형태 등을 통해 문화상품을 개발하는 학술적․경제적 공동 노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넷째, 각국 현지인들에 대한 장기적인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 문화 현상은 그 어떤 상품보다 사람을 통해 교류되며 발전된다. 미국과 일본이 세계 각국의 젊은이들을 교육시켜 자국의 현지 진출을 위한 인맥으로 활용하듯이, 한국도 상대적으로 낙후된 동남아 국가들의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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