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CUBISM(큐비즘)의 이해와 현대 미술에 끼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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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미술사] CUBISM(큐비즘)의 이해와 현대 미술에 끼친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큐비즘의 발생과 배경
┃큐비즘이 현대미술에 끼친 영향
┃ 후기 현대 미술에의 영향
┃ 초기(세잔적) 큐비즘 (1907 ~ 1909)
┃ 분석적 입체파
┃ 종합적 큐비즘

본문내용
그는 형태를 무시하고 장소, 인물, 집, 모든 것을 기하학적 체계, 큐브(cube)로 단순화하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즉, 입체주의(cubism)라는 용어는 브라크의 레스타크 풍경화에서 유래되어 1909년부터는 그대로 통용되기 시작하였다.

큐비즘은 1907년 파리에서 일어난 미술 혁신 운동의 하나였다. 당시 아폴리네르는 그 의 친구 브라크에게 피카소를 소개하는데 세잔의 대수욕도에 감명을 받아 습작한 그린 피카소의‘아비뇽의 아가씨들’을 본 브라크는 사실 처음엔 그 미학적 의미를 파악하지 못했다.
브라크는 피카소의 영향을 받아 기하학적인 형태를 이용한 작품 즉, 레스타크에서 그린 풍경화들을 1908년 9월에 파리에서 열린 에 출품하였는데 모두 낙선하였다. 심사위원 중 마티스가 브라크의 풍경화들이 작은 입방체(petit cube)들 뿐이라며 비평하였다.

브라크는 이 작품들을 모두 거둬 들이고 그해 11월 아폴리네르 서면과 함께 칸 바일러(Kahn Weiler)의 화랑에서 최초의 개인전을 개최하였다. 이 전시를 비평하는 자리에서 야수파(Fauvism)의 이름을 지어낸 루이 보오크셀이 마티스의 비평을 이어받아 이 새롭게 등장한 양식에 대해 ‘작은 입방체(Petits cubes)', '괴상한 입방체(grotesque cubes’fkrh 'cubes'라는 야유조의 어휘를 지상에 발표하였다.
복셀은 ‘브라크는 매우 대담한 젊은이다. 피카소와 드렝의 어리둥절한 선례가 그를 대담하게 만들어 주었다.

미래주의는 큐비즘의 면 분할법과 야수주의의 색상을 융합하여 현대생활의 동적인 추진력을 표현하려 하였다. 미래주의를 대표하는 화가 보치오니는 그의 작품에서 큐비즘적인 형태를 보이며 속도감을 중시하는 예술 사조를 만들어 냈다.
구성주의는 20 세기 초 주로 러시아 미술가 그룹에 의해 발전된 추상파의 예술 운동으로 양, 질, 공간을 형식적으로 구성하고 근대 공업의 소재나 기술을 도입한 기법이 특징이다.

다다(Dada)라는 미술사조는 제1차 세계 대전을 피해 스위스 취리히에 모인 예술가들 사이에서 생겨났다. 세계대전 동안 조그마한 땅을 얻기 위해 수십 수백만의 인간을 죽이는 광경을 본 다다이스트들은 인간에 대한 불신과 회의를 가지게 된다. 다다와 초현실주의는 이러한 혼돈의 시기에 나온 과격한 미술운동이다.


뉴욕을 중심으로 활동하던 추상 표현주의 화가들은 내면세계로부터 도피했다. 그들은 붓질이나 물감과 씨름 하면서 주관적인 풍경을 그리는데 몰두 했다.
추상표현주의 대표적 작가 잭슨 폴록은 인디언의 모래 그림에 영향을 받아, 그의 작품은 사막의 풍경을 자기 것으로 만들고 있었다. 폴록은 뉴욕에서 피카소등의 현대미술 거장들의 작품을 연구하며, 큐비즘에 대한 이해를 해 나갔다.
팝 아트는 추상표현주의의 내용애서 비롯되는 일회성, 즉흥성에 반발, 현대 물질문명에 대한 각성과 외부세계의 객관화를 표출시키려는 자세에서 출발되었다.
팝 아트의 씨앗은 이미 50여년 전에 큐비즘의 꼴라쥬에 의해 심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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