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 미학 등도 가르쳐야 한다는 관점으로 연결되고 있다. 이해중심 미술교육의 특징으로는 미술자체에 본질적인 가치가 있다는 전제하에 미술의 독자성, 미술의 이해와 감상교육,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여기에서 주장되는 미술은 다른 목적, 예를 들면 성격
서양 근대 미술사
신고전주의
자연주의
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신인상주의
조각
신고전주의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18C말부터 19C 초에 걸쳐, 지나치게 저속하게 된 궁정 양식에 대한 반발과 18C 중엽부터 시작되는 고전발굴 사업, 나폴레옹의 고전취향 등이 배경이
미술사적 의의
욥의 고난과 회복은 그리스도의 고난과 부활을 구약에서 미리 암시하는 것으로 여겨졌으며 욥의 굳건한 신앙을 강조하기 위해 욥이 받는 고통의 장면들이 많이 그려졌다. 예를 들면 욥의 가축들이 약탈당하고 목동들이 살해된 장면, 집이 무너져 욥의 자녀들이 죽어가는 장며, 이 소식
미술사
빌렌도르프의 비너스에서부터 오늘날의 마네킹 등 일부 미술작품을 통하여 살펴본 이 연구는 시대에 따라 신체형상과 신체관의 변화를 엿볼 수 있었다.
신체형상과 신체사상에 대한 시대별 흐름은 다음과 같은 경향이 있다.
첫째, 원시시대는 다산․풍요․안정을 위해 ‘외형이 풍만
자기이해의 변화에서 미술 내적인 힘에 기인하는 부분과 시대를 수동적으로 반영한 부분 등이 가려질 수 있으면 미술사를 더욱 흥미진진한 지성사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새로운 시도, 앞으로 수행하여할 과제에 대하여 함부로 평가하기 보다는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이 더 적합한 자세이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