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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경제]싸이월드 컨텐츠의 성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싸이월드 소개
2.싸이월드 등장과 성장배경
3.서비스 분석
4.마케팅과 전략 분석
5.기업 환경 분석
6.새로운 수익 아이템
7.싸이월드의 향후 방향
본문내용
▶ 시장개요 : -2002년 9월 프리챌의 하루 방문자 수는 싸이월드의 6배인 180만 명 -’보이지 않는 손’ 프리챌의 2002년 10월 모든 컨텐츠 유료화 선언 ↓
초기 : 전체 40% 정도가 유료화 참여.
↓ ▶ 시장 개요 : - 다른 곳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컨텐츠를 유료화했다는 것과
-돈내기 싫으면 나가라는 식의 비감성적 접근으로 실패 ↓
이후 : 프리챌을 이탈한 네티즌들의
싸이월드로의 대거 이동.
↓
▶ 현재 싸이월드의 하루 방문자 수 190만에 육박(2004. 8월)
인맥 5년 전 아이러브 스쿨 & 다모임을 통하여 촌수 개념을 도입한
커뮤니티를 만들었던 카이스트 출신들.
‘일촌’을 통한 정서적 유대감 형성. 검색 없이도 자유로운 파도
타기 기능
도토리 직접 화폐 결제가 아닌 ‘도토리’라는 매개물을 이용해
돈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없앰. 이를 통한 이익창출
심리적인 기저도 작용 ;
호기심이 엿보기(관음증)로 이어지고,
일상을 오브제로 바꾸는 욕망(노출증)이 중독으로 이어짐.
*MSN과의 차별화
- 매월 100건이 휴대전화 문자서비스 무료.
- 메신저꾸미기 서비스와 벨소리, 컬러링, 등의 모바일 컨텐츠
구매 기능화 게임게임포털 ‘땅콩’ 출시
*유무선 연동서비스
- 4월 초 국내 포털 최초로 유.무선 연동서비스인
‘모바일 싸이월드’ 선보임
- 지난해 싸이월드를 통해 모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해 온 것을
바탕으로 ‘*4200’ 출시
“네이트온의 강점인 유무선 연동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10~30대의 휴대전화 고객을 메신저로 끌어올 계획”
-싸이월드, 땅콩 등 네이트 닷컴의 다양한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다 발전적인 커뮤니티를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