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싸이월드의 정체성과 넷상의 관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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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 싸이월드의 정체성과 넷상의 관음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기

2. 싸이의 탄생 배경
1) 공동체로의 귀속 욕구
2) 한국인의 ‘빨리빨리’ 문화

3. 싸이월드의 정체성
1) 싸이월드 - 노출증과 관음증을 중심으로
(1) 온라인 속 자신을 연출한다, 노출증
(2) 일상 엿보기의 치명적 유혹, 관음증
(3) 관음증과 노출증을 극복한, 고유한 문화 공유의 장으로써의 싸이월드
2) 싸이월드 가벼움과 진정성
3) 현실과 가상공간의 경계는 허물어지고 있는가 - 일상성을 중심으로
4) 싸이월드의 공론장으로의 변모 - 싸이월드는 사적영역인가 공적영역인가
5) 다른 1인 미디어와의 비교 - 미니홈피와 블로그
(1) 세상의 중심에 내가 있다 - 미니홈피와 블로그의 공통점
(2) 디지털과 아날로그적 감수성? - 미니홈피와 블로그의 차이점

4. 앞으로 싸이의 행보를 기대하며.
- 관음증과 노출증에 대하여
- 진정성과 일상성에 대하여
- 공론장으로써의 가능성에 대하여
본문내용
1. 들어가기


한때 젊은층을 ‘싸이월드 세대’라 부를 정도로 싸이붐이 일어날 때가 있었다. 그들이 찍는 사진은 추억 속에 기록되기 이전에 싸이월드에 저장되었고, 일촌은 더 이상 가까운 일가친척들을 의미하는 단어가 아니었다. 어디를 놀러가든지 ‘싸이에 올릴 재미있고 독특한 사진을 찍을’ 디지털 카메라 하나면 다른 놀이거리가 필요하지 않았고, 일상의 대화는 어제의 ‘싸이질’로 얻은 정보물로 충분히 풍족한 화제 거리를 누렸다. 이른바 ‘싸이 제국의 시대’. 젊은이들의 놀이 문화는 곧 싸이월드로 대변됐으며, ‘싸이질’, ‘일촌’ 등 새로운 신조어를 탄생 시킬 만큼 그 영향력은 막강했다. 최근 많은 이들이 싸이월드를 이용하지 않거나 탈퇴를 하며 예전에 비해 주춤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가상공간 문화의 키워드로서, 1인 미디어의 ‘골리앗’의 위치에 군림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렇게 싸이월드가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던 이유로 많은 이들이 인맥 중심의 공동체 형성과 그를 기능화한 ‘일촌’이라는 시스템, 미니홈피 관리의 용이성, 자기 자신의 표현 수단인 디카나 폰 카메라의 기술적인 진보들을 손꼽고 있다.
우리는 이처럼 많은 이들의 일상 속에 ‘상상의 공간’ 그 이상의 의미로 오프라인에 침투하고 있는 싸이월드 텍스트 연구를 통해 싸이월드의 정체성을 알아보고, 기존 연구에서 그 정체성의 기저의 주축으로 언급되어왔던 관음증과 노출증을 통해 싸이월드의 긍정적인 모습과 부정적인 모습을 알아보기로 했다. 그리고 기존 문헌 등 각종 연구가 이루어온 싸이월드의 정체성에 대한 시각을 답습하기 보다는 조원간의 토론으로 조원 각자가 생각하는 싸이월드에 대해 의견을 모으는 과정을 선행하고, 심층 인터뷰를 통해 일반인이 생각하는 일상속의 싸이월드에 대해 알아보는 등 질적 연구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기존에 수행된 논문 자료나 각종 미디어 매체의 게시물들은 보조 자료로 쓰되, 거기에 논의된 ‘싸이월드에 관한 주류적 시각’에 편향되기 보단 대중문화를 공부하는 대학생으로써 우리의 눈높이와 시각으로 바라보는 싸이월드를 연구할 수 있도록 개방적인 태도를 취하기로 했다. 따라서 문헌 분석에서도 주류의 시각에서 논의된 싸이월드에 대한 분석보다는 블로그나 싸이월드에 게시된 일반인들의 여과 없는, 그러나 충분히 논의될 만한 가치가 있는 글들의 분석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이며, 일반인 인터뷰 후에 이루어질 전문가 인터뷰도 기존의 주류적 시각이 보지 못하고 유실한 부분을 발견과 그에 따른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 데 목적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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