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정상가족 이데올로기와 가족의 변화

 1  [한국사] 정상가족 이데올로기와 가족의 변화-1
 2  [한국사] 정상가족 이데올로기와 가족의 변화-2
 3  [한국사] 정상가족 이데올로기와 가족의 변화-3
 4  [한국사] 정상가족 이데올로기와 가족의 변화-4
 5  [한국사] 정상가족 이데올로기와 가족의 변화-5
 6  [한국사] 정상가족 이데올로기와 가족의 변화-6
 7  [한국사] 정상가족 이데올로기와 가족의 변화-7
 8  [한국사] 정상가족 이데올로기와 가족의 변화-8
 9  [한국사] 정상가족 이데올로기와 가족의 변화-9
 10  [한국사] 정상가족 이데올로기와 가족의 변화-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사] 정상가족 이데올로기와 가족의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가족’이란 무엇인가: 가족의 구성과 ‘정상가족’

Ⅱ. 가족 이데올로기와 ‘정상가족’

Ⅲ. ‘정상가족’ 이데올로기

Ⅳ. "Home Sweet Home"과 억압된 가족, 그리고 변화: 미디어를 중심으로

1. 정상가족의 행복함

1)패밀리 맨(The Family Man, 브렛 레트너, 2000)

2)캐치 미 이프 유 캔(Catch me If You Can, 스티븐 스필버그, 2002)

3)찰리와 초콜릿 공장(Chalie and the Chocolate Factory, 팀 버튼, 2005)

2. 가부장의 전횡과 황폐화: (血と骨,최양일, 2005)

3. 가부장의 변화와 새로운 가족의 가능성

1)바람난 가족(임상수, 2003)

2)일처다부제: (유 하, 2001), (정윤수, 2008)

3) 새로운 유대: (미키 사토시, 2007), (김태용, 2006)

Ⅴ.결론: 관계의 유연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가족’이란 무엇인가: 가족의 구성과 ‘정상가족’

지하철 2호선에 TV가 설치되며 자주 접하는 애니메이션 광고가 있다. 자살방지를 목적으로 한 광고로 시름에 빠진 한 남성이 자살을 고민하고 있다. 아마도 경제적 문제로 자살을 결심한 듯하다. 지하철이 들어올 때 그의 머릿속에는 가족들이 떠오르고 지하철을 그냥 보낸 채 집으로 돌아간다. 집으로 돌아간 그를 기다리는 건 아내와 어린 아들과 딸로 구성된 그의 가족. 그는 문득 “아들”을 부르며 껴안고 그것을 바라본 아내와 딸은 눈물을 글썽이며 그와 아들에게 달려가 껴안는다. 이 광고는 무척이나 ‘가족적’이다. 한 가족의 경제를 책임져야 하는 한 남자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자살을 생각한다. 그의 자살을 방지하는 것은 집에서 그를 기다리는 경제력이 ‘없는’ 아내와 어린 아들과 딸이다. 집으로 돌아온 그를 기다리는 아내는 저녁식사를 준비하는 듯했고, 자식들은 그를 반긴다. 자살을 고민한데 대한 죄책감일까, 그가 아들을 불러 껴안는 것은 그 이후에 가족을 책임질 아들에 대한 미안함 때문일까. 아버지에서 아들로 이어지는 가부장 가족의 전형이다. 그가 아무리 힘들어도 그를 기다리는 가족을 생각하면 그는 죽을 수 없다. 그리고 집과 가족은 그에게 안식을 준다. 이것이 바로 가족이다. 아버지, 어머니 그리고 그들의 자녀로 이루어진 전형적인 핵가족.
위 광고에 나타난 핵가족 모델은 현재 우리가 연상하기 가장 쉬운 가족단위일 것이다. 이 같은 가족 구성은 모든 가족을 나타낼 수 없음에도 이데올로기적으로 유포, 강화되어 ‘정상가족’의 모델이 되었다. 이러한 정상가족 모델은 ‘비정상’가족에 대한 억압으로 작용하며, 다른 가족 형태들이 올바른 가족으로 인정받지 못하게 한다. 여기에선 ‘정상가족’이 담론으로서 작용함을 분석하고, 영화를 통해 정상가족 이데올로기가 재생산되는 모습과 가족의 변화와 새로운 유대관계로서 가족구성을 논의하고자 한다.


Ⅱ. 가족 이데올로기와 ‘정상가족’

가족 이데올로기란 가족은 이러저러해야만 한다는 가치 평가적 진술이나 가족의 유형은 이러저러하게 확립되어야만 한다는 특정한 이상형이 존재하는 것이다. ‘즐거운 나의 집(Home Sweet Home)' 1823년 미국의 극작가이자 배우인 페인(1771∼1852)의 가사에 맞추어 작곡된 것으로 그의 오페라 《Clari, The Maid of Milan》에서 불린 뒤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곡으로, 19세기에 제작․유행되고 현재까지 행복한 가족․가정 생활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은 이런 가족 이데올로기를 대표하는 것으로 가족은 사랑과 모성애, 휴식의 공간, 그리고 공적 영역에서 벗어나 사적 영역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며 지금과 같이 미래가 불확실한 세계에서는 더욱이 개인의 최후의 보루인 집과 같은 곳은 더 이상 없다고 말하는 것이다. 이것이 정상적인․옳은 가족의 가치이며 이는 ‘정상가족’의 형태 안에서 가능한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명아, 『가족이야기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책세상, 2000.
데이비드 엘킨드, 이동원․김모란․윤옥경 역, 『변화하는 가족』,이화여대 출판부, 1999.
이득재, 『가족주의는 야만이다』,소나무, 2001.
조주은, 『페미니스트라는 낙인』, 민연, 2007.
장상희․조정문 『가족 사회학』,아카넷, 2001.





강익모, 「최양일의 로 본 물신의 기표, ‘폭력’」,문학과 영상 제 8권 3호, 2007.
강성률, 「한국 영화에 나타난 가족제도의 변화」,역사비평 86호, 역사비평사, 2009.
강희경, 「‘건강가족’담론의 불건강성」,경제와 사회 65호, 한국산업사회학회, 2005.
김혜원, 「가족의 탄생-가족은 만들어진다, 어머니와 누이의 손으로」, 경향잡지 1662호, 2006.
이수경․이우학, 「찰리와 초콜릿 공장: 전래동화 특성과 가족주의 재현」,동서비교문학 저널 17호, 2007.
조주은, 「‘정상가족’은 정상이 아니다」,여성과 사회, 2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