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광고의 문제점과 해결방안(광고문자, 스펨메일)

 1  통신광고의 문제점과 해결방안(광고문자, 스펨메일)-1
 2  통신광고의 문제점과 해결방안(광고문자, 스펨메일)-2
 3  통신광고의 문제점과 해결방안(광고문자, 스펨메일)-3
 4  통신광고의 문제점과 해결방안(광고문자, 스펨메일)-4
 5  통신광고의 문제점과 해결방안(광고문자, 스펨메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통신광고의 문제점과 해결방안(광고문자, 스펨메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무분별한 상업광고 문자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Ⅱ. 스펨메일 및 통신광고에 대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Ⅲ.결론
본문내용
*무분별한 상업광고 문자, 스펨 메일과 같은 통신광고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Ⅰ. 무분별한 상업광고 문자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인터넷, 휴대폰의 보급 확산으로 인류는 종래의 우편제도를 통한 의사소통방식 외에 문자 메세지와 전자우편에 대한 의존율이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어느새 이러한 문자 메세지와 전자우편은 정보사회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유용한 필수 통신수단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특히 휴대폰 문자 메세지는 다른 통신수단에 비해 훨씬 뛰어난 편리성과 신속성을 띰으로써 정보화 사회의 광고 수단으로써 각광받고 있다. 그런데 한편에서는 이러한 이점을 띠고 있는 문자 메세지를 이용하여 기업적 이익을 얻으려는 상업적인 광고가 넘치는 상태에 도달하여 큰 사회적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정보사회의 편리한 도구로서의 문자 메세지는 상대방의 전화번호만 알고 있으면 저 비용으로 대량발송이 가능함으로써 기업의 광고 문자로는 적격인 것이다. 이러한 무분별한 문자 광고의 증가로 ‘문자 공해’ 라는 단어가 생겨날 정도이다. 이러한 과도한 문자 메세지는 그 휴대폰 사용자들로 하여금 확인하게 되는 시간적 손실과, 불필요한 상업적 광고로 인하여 정신적인 스트레스까지 느끼게 함으로써 그 피해는 심각해지고 있다.

이처럼 새로운 사회적 문제를 낳고 있는 무분별한 상업적인 광고에 대해서 사용자 및 서비스제공자를 적절히 보호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한 실정에 처하게 되었다.
정보통신부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인터넷 상업메일을 규제 정책과 더불어 이번에 휴대폰 문자 메세지를 규제할 수 있는 정책을 법제화하기 위해서 준비 중에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보다는 현재 넘쳐나는 상업성 문자와 음란성 메시지의 홍수 속에서 휴대폰 사용자들의 사생활 보호와 정신적인 손실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청소년들에게 무참히 행해지고 있는 음란성의 메시지에 대한 규제가 더 이루어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1. 두산세계대백과, http://100.empas.com.
2. 대한매일신문
3. 월간 시사컴퓨터
4. http://www.cauce.org.
5. 소비자시대, 한국소비자보호원
6. 월간 정보보호뉴스, 한국정보보호진흥원
7. FTC working group, Unsolicited commercial Email,
8. 전자우편 사용자 보호방안, 한국정보보호센터
9. 경향신문
10. 정보보호진흥원, http://www.kisa.or.kr.
11. 임휘성, 전자우편 오남용방지대책, 한국정보보호센터
12. 정보통신윤리위원회,영리목적의 광고성정보(메일)전송자 규제에 관한 공지.
13. 강달천, 스팸메일에 대한 각국의 법· 제도적인 대응, 중앙법학회.
14. 김영춘, 윤경식 외 정보통신망법 개정안 1432 .
15. FTC, Report to the FTC of the Ad-Hoc Working Group on Unsolicited Commercial Email. http://www.cdt.org/spam/
16. 이병준, 개정정보통신망법에 의한 스팸메일규제의 내용과 그 한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