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녹생성장

 1  [경제] 녹생성장-1
 2  [경제] 녹생성장-2
 3  [경제] 녹생성장-3
 4  [경제] 녹생성장-4
 5  [경제] 녹생성장-5
 6  [경제] 녹생성장-6
 7  [경제] 녹생성장-7
 8  [경제] 녹생성장-8
 9  [경제] 녹생성장-9
 10  [경제] 녹생성장-10
 11  [경제] 녹생성장-11
 12  [경제] 녹생성장-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 녹생성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국내 기업 - POSCO의 녹색성장
3. 외국기업 - 베스타스 (Vestas)
4. 하이브리드카
5. 세계의 에코프로그램
6. 발전방향

본문내용
(2) 효과
많을 경우 유해가스를 기존의 차량보다 90% 이상 줄일 수 있고, 대도시의 공기와 주변 환경을 개선할 수 있으며, 교통통제·도로계획 등과도 잘 맞기 때문에 환경자동차(eco-car)로도 부른다.

일본 도요타[豊田]의 프리우스(Prius)와 혼다[本田]의 인사이트(Insight)가 대표적인 차종으로, 프리우스는 2000년 말 세계 최초로 양산화에 성공하였다. 연료 효율이 높고, 가솔린 엔진과 전기 엔진의 장점만을 결합해 운전하면서 도로와 주변 환경에 알맞게 자동으로 가솔린 엔진과 전기 엔진의 변환이 가능하다. 2009년 3월 현재 총 125만여 대가 판매되었고, 특히 미국의 뉴욕주(州)와 뉴저지주 등이 건설·복지·환경·교통 등과 관련해 공공 기관들의 공용차량으로 구매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인사이트는 가솔린 엔진이기는 하지만, 차체를 알루미늄으로 만들어 기존의 차량보다 40% 정도 무게가 가볍고, 세계 최경량인 1리터 린번VTEC 엔진을 사용해 공기의 저항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무급유로 1423.3㎞의 주행기록을 세웠고, 1리터당 32㎞라는 연비 성능을 입증함으로써 차세대 환경 스포츠카로 자리잡았다. 한편, 국내에서도 2009년 현대자동차의 아반떼 LPI와 기아자동차의 포르테 LPI가 출시되었다.

(3)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개발 동기 및 배경
자동차에 의한 에너지 과다 소모와 심각한 공해 발생의 문제로 인해 연료 효율이 높고 배출가스가 적은 “친환경차량”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1960년대 이후 친환경 차량 연구 개발은 세 갈래로 이뤄져 왔는데 가장 먼저 시도된 것이 전기 자동차다. 그러나 전기 자동차는 배터리의 크기와 긴 충전시간, 짧은 주행거리등의 단점으로 인해 실용성이 낮았다. 그래서 그 대안으로 1990년대에 들어 전기 자동차의 단점을 상당 부분 극복하면서 기름 소모량도 대폭 줄일 수 있다는 장점으로 본격 개발되기 시작한 것이 하이브리드 자동차이다. 비록 완전 무공해차량을 목적으로 개발된 연료전지 차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연료 전지 기술이 아직 낮은 수준인데다 비용도 매우 비싸 2010년 이후에나 시장에 본격적으로 출시될 것이라는 전망으로 인해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그 과도기를 겨냥하여 출시되기 시작했으며 현제 그 과도기적 입지를 탄탄히 하고 있다. 서계 주요 자동차 생산 업체들은 각각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고, 일부 업체는 이미 상용화하여 판매를 하고있는 상황이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일반 자동차와 다리 엔진 외에 모터를 추가 탑재 하고 있다. 엔진으로는 발전기를 구동하여 발생하는 전력으로 모터를 회전(시리즈 Type)시키거나, 또는 엔진을 모터로 어시스트 하여 엔진에 걸리는 부하를 감소(페러럴Type)시키는 형태의 작동방식을 하고 있다. 여기서 문제되는 것은, 엔진을 탑재한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전기 자동차에 비해 어느 정도의 에너지 절약을 달성해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저감할 것인가이다. 전기 자동차에서는 전기를 생산하는 각종 발전시설들의 발전효율이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며 배터리의 충방전 효율, 모터의 효율, 충전기의 효율, 송전효율 등이관계되므로 종합효율은 약 21%정도로알려져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