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의 해석과 현대적 응용에 관한 고찰 -서동요, 모죽지랑가, 헌화가를 중심으로

 1  향가의 해석과 현대적 응용에 관한 고찰 -서동요, 모죽지랑가, 헌화가를 중심으로-1
 2  향가의 해석과 현대적 응용에 관한 고찰 -서동요, 모죽지랑가, 헌화가를 중심으로-2
 3  향가의 해석과 현대적 응용에 관한 고찰 -서동요, 모죽지랑가, 헌화가를 중심으로-3
 4  향가의 해석과 현대적 응용에 관한 고찰 -서동요, 모죽지랑가, 헌화가를 중심으로-4
 5  향가의 해석과 현대적 응용에 관한 고찰 -서동요, 모죽지랑가, 헌화가를 중심으로-5
 6  향가의 해석과 현대적 응용에 관한 고찰 -서동요, 모죽지랑가, 헌화가를 중심으로-6
 7  향가의 해석과 현대적 응용에 관한 고찰 -서동요, 모죽지랑가, 헌화가를 중심으로-7
 8  향가의 해석과 현대적 응용에 관한 고찰 -서동요, 모죽지랑가, 헌화가를 중심으로-8
 9  향가의 해석과 현대적 응용에 관한 고찰 -서동요, 모죽지랑가, 헌화가를 중심으로-9
 10  향가의 해석과 현대적 응용에 관한 고찰 -서동요, 모죽지랑가, 헌화가를 중심으로-10
 11  향가의 해석과 현대적 응용에 관한 고찰 -서동요, 모죽지랑가, 헌화가를 중심으로-11
 12  향가의 해석과 현대적 응용에 관한 고찰 -서동요, 모죽지랑가, 헌화가를 중심으로-12
 13  향가의 해석과 현대적 응용에 관한 고찰 -서동요, 모죽지랑가, 헌화가를 중심으로-13
 14  향가의 해석과 현대적 응용에 관한 고찰 -서동요, 모죽지랑가, 헌화가를 중심으로-14
 15  향가의 해석과 현대적 응용에 관한 고찰 -서동요, 모죽지랑가, 헌화가를 중심으로-15
 16  향가의 해석과 현대적 응용에 관한 고찰 -서동요, 모죽지랑가, 헌화가를 중심으로-16
 17  향가의 해석과 현대적 응용에 관한 고찰 -서동요, 모죽지랑가, 헌화가를 중심으로-17
 18  향가의 해석과 현대적 응용에 관한 고찰 -서동요, 모죽지랑가, 헌화가를 중심으로-18
 19  향가의 해석과 현대적 응용에 관한 고찰 -서동요, 모죽지랑가, 헌화가를 중심으로-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향가의 해석과 현대적 응용에 관한 고찰 -서동요, 모죽지랑가, 헌화가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향가 개론

3. 향가 주요 작품 분석

3.1. 서동요
3.1.1 배경설화
3.1.2 작품 분석

3.2. 모죽지랑가
3.2.1 배경설화
3.2.2 작품 분석

3.3. 헌화가
3.3.1 배경설화
3.3.2 작품 분석

4. 향가의 현대적 문화콘텐츠화의 현황과 기획

4.1. 향가 문화콘텐츠화의 현황

4.2. 영화 기획 - 신라 愛

4.3. 여행 상품 기획 - 향가의 향기(향가 체험)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향가 작품은 지금으로부터 천 년 내지 천 오백년 전에 창작된 한국 고대시가들이다. 고대어에 대한 정보도 많지 않고 당시 우리말을 기록할 문자가 없었기 때문에 그 해독 또한 쉽지 않아 향가 해독은 완전하다고 말할 수 없다. 그러나 향찰이라는 문자로 우리말의 소리를 그대로 표현하고자 노력하였고, 우리 조상들의 얼이 그대로 살아 숨 쉬고 있기에 역사적, 서사적 가치가 높다. 이러한 향가가 오늘날 문학적으로는 현대시, 소설, 희곡 등으로, 음악적으로는 현대음악, 국악으로 재창작 되는 등 과거의 뼈대위에 현대적 살을 붙여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태어나고 있다. 이러한 현대적 흐름에 맞추어 향가에 대하여 정확히 이해하고, 현대적으로 문화 콘텐츠화 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2. 향가 개론

향가는 신라 사람들이 즐겨 창작하고 불렀던 노래 유산을 하나의 장르로 묶어서 부르는 이름이다. 현재까지 남아 전하는 작품은 모두 25수로 『삼국유사』에 14수가 전하고 『균여전』에 「보현십원가」11수가 전한다. 이들은 모두가 신라 특유의 우리말 표기문자인 향찰로 표기되어 있으며, 일정한 격식을 지닌 정형시의 형태를 띠고 있다.
그러나 ‘향가’ 라는 명칭과 그 명칭이 포괄하는 개념은 아직까지 논란의 여지가 많은데, 이는 곧 향가 장르의 특성과 연결되는 문제이기도 하다. 명칭 문제에서 크게 두 의견이 존재 하는데 ‘향가’ 라 보는 입장과 ‘사뇌가’ 로 보는 입장이 그것이다. ‘향가’ 라는 명칭이 우리 노래를 낮추어 부르는 자기폄하의 중세적 관념이 짙게 배어 있는 이름이라는 점과 ‘사뇌가’를 ‘놀애’의 차자표기로 보고 ‘(東 )+(川)’의 노래, 곧 ‘東土의 노래(동방 고유의 노래)’를 가리키는 순 우리말 이름으로 풀이한 것이라는 점을 들어 ‘사뇌가’ 로 부르자는 주장이 우세하였으나 후에 연구를 통해 ‘향가’ 라는 이름이 자기폄하의 의미로서가 아니라 ‘우리 노래’ 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는 주장이 더 큰 설득력을 얻게 되었고 ‘사뇌가’가 ‘향가’와 같은 뜻을 지닌 순 우리말 이름이라는 주장도 사실과 다름이 밝혀지게 되면서 향가와 사뇌가는 동일한 개념 범주를 지닌 ‘향가 = 사뇌가’의 관계가 아니라, 향가 속의 특정한 노래 군을 사뇌가라 지칭하는 ‘향가 ⊃ 사뇌가’의 관계임이 밝혀지게 되어 ‘향가’는 지금처럼 통용되게 되었다.
참고문헌
6.1. 학위논문, 간행물 및 보고서

· 김은수. 水路夫人說話와 . 한국고시가문학회_ 고시가연구. 제17호. 2006.
· 김정주. 신라향가연구. 조선대학교 출판부. 2003.
· 성기옥 · 손종흠, 『고전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6.
· 신동흔. 모죽지랑가와 죽지랑 이야기의 재해석. 관악어문연구. 제15호. 1990.
· 신재홍. 모죽지랑가의 시대 배경과 현실 인식. 국어교육. 제96호. 1998.
· 양희철. 향가 꼼꼼히 읽기. 태학사. 2000.
· 이도흠. 모죽지랑가의 창작배경과 수용의미. 한국시가연구. 제3호. 1998.
· 이병기. 모죽지랑가의 해독에 대하여. 구결연구. 제21호. 2008.
· 이임수, 『향가와 서라벌 기행』, 박이정, 2007.
· 최용수, 「서동설화와 」,『배달말, 제20호』, 배달말학회, 1995.

6.2 Web site

· 궁남지, http://100.naver.com/100.nhn?docid=23899, 2010. 7. 7.
· 모죽지랑가, http://blog.naver.com/leejinoong?Redirect=Log&logNo=20022296516,
2010. 7. 7.
· 모죽지랑가, http://blog.naver.com/ccc192000?Redirect=Log&logNo=40097919663,
2010. 7. 5.
· 보현십원가,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
=015&aid=0000801061, 2010. 7. 5.
· 불국사, http://www.bulguksa.or.kr/, 2010.7. 7.
· 황매산, http://tour.sancheong.ne.kr/pop/whangmae/whangmae1.asp, 2010. 7. 17.
· 향가, 전시회,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
=001&aid=0000008181, 2010. 7. 7.
· 헌화가,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b25h0328a, 2010. 7.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