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실환자간호

 1  회복실환자간호-1
 2  회복실환자간호-2
 3  회복실환자간호-3
 4  회복실환자간호-4
 5  회복실환자간호-5
 6  회복실환자간호-6
 7  회복실환자간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회복실환자간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마취로부터의 각성 (awakening)

2. 환자의 운반(transporting the patient)

3. 회복실의 입실 및 퇴실

4. 회복실에서 일어나는 문제들
1) 각성의 지연

2) 호흡계통의 합병증

① 기도폐쇄(air way obstruction)

②저환기

③ 저산소혈증(hypoxemia)

3) 순환계통의 합병증-저혈압, 고혈압, 심부정맥, 심근허혈
① 저혈압

② 고혈압

③ 심부정맥(arrhythmia)

④ 허혈성 심장 질환

4) 비뇨계통의 합병증

5) 흥분, 소란

6) 통증

7) 구역(nausea), 구토(vomiting), 흡인

8) 저체온, 떨림

9) 고체온(hyperthermia), 악성고열증(malignant hyperthermia)

10) 출혈

5. 회복실 환자관리의 원칙

6. 회복실의 구조와 시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도폐쇄, 저환기, 저산소혈증 등이고 이것은 응급 상황이므로 신속하게 대처해야한다.
① 기도폐쇄(air way obstruction)
-가장 큰 원인은 혀가 구강 뒤로 처지거나 구강 분비물이나 구토에 의한 인두폐쇄(pharyngeal obstruction)이고, 후두경련(laryngismus)과 같은 후두폐쇄도 종종 일어난다.
-혀에 의한 인두패쇄시 : 머리를 위로 젖히고 턱을 전상방 45。 당기거나 airway를 삽입.
-후두경련시 : Ambu-bag으로 5-10초 정도 지속적 양압유지방법을 수차례 시행하면 대체로 풀리지만, 효과 없을 시 succinycholine(1mg/kg, IV) 투여하고 보조호흡을 시행한다.
-성대문연축(laryngospasm) : 각성중에 기도의 보호반응으로 일어날 수 있는데, 이때도 Ambu bagging을 하면 효과적이다.
-적절한 기도유지가 가능하다고 판단하는 임상적 지표 : 환자가 머리를 5초 이상 자신의 힘으로 들고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②저환기
-기도의 폐쇄, 호흡중추의 억제, 호흡 근력의 약화에 의해 초래된다.
-호흡중추억제 : 전신마취제, 마취시의 아편유사체의 잔류효과 때문이다. 흡입 전신마취보다 정맥 전신마취시에 더 잘 초래된다.
-naloxone : 소량(0.1mg)정주하면 진통효과는 보존하면서 호흡 억제효과를 반전시킨다.
다량(1-2mg)을 투여시에는 진통효과까지 반전시키게 된다.
-doxapram(25-50mg, IV) : 호흡중추자극제, 호흡량 증가시켜 흡입마취제의 혈중농도를 낮추어 준다.
-호흡근력의 약화 원인 : 통증에 의한 호흡능력감소, 마취제와 근육이완제의 잔류효과 때문,
-술후통증은 흉부나 상복부 수술후가 하복부나 사지수술보다 환기에 더 큰 영향을 준다. 흉부나 상복부 수술은 폐활량이 60%까지 감소되기도 하는데, 이는 횡격막의 기능억제때문으로 술후 수시간에서 시작되어 12~18시간이 가장심하고, 정상화까지 1주일정도 소요된다.
횡격막 기능억제의 발생기전은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통증이 큰 원인으로 생각되고 있어 진통제 주사나 PCA를 사용하면 좋다.
-근이완제의 효과 연장되는 경우 : 저체온, 간질환, 신장 질환, 산염기 불균형, 전해질 불균형, 중증 근 무력증
-회복실에서 근이완 대항제를 투여시 anticholinergics 와 anticholinestrase와 같은 심장 자극성 약제를 저산소증이나 고이산화탄소증 상태에서 투여하면 심정지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환기 후에 주사해야 한다.
-호흡 근력 평가 시 환기량이 적정하다고 판단하는 임상적 지표 :
눈을 크게뜨기, 입을 크게 벌리고 혀를 크게 내밀기, 기침을 크게하기, 손을 꽉쥐기, 머리를 5초이상 자신의 힘으로 들고 유지하기

③ 저산소혈증(hypoxemia)
-전신 마취 대략 4시간 후에 lung volume이 반정도 감소된다.
-마취후 초래될 수 있는 가장 위험한 합병증이며, 특히 회복실로 이동시기에 많이 생긴다.
-수술 직후 저산소혈증의 원인 : 흡입 마취제나 아편유사체나 근육이완제의 잔류효과에 의한 저환기, 기도폐쇄, 폐내 우-좌션트, 저혈압, 산소소모량증가 등이다.
-폐부종은 거의 술후 1시간 이내에 발생하는데 폐부종이 일어나면 기능적 잔기량이 감소되
참고문헌

참고문헌
대한 마취과학회교과서 편찬위원회 : 마취과학, 서울, 군자출판사
대한 마취과학회, 마취통증의학, 여문각, 2003
가천길대학 강사 정계선, 신경외과 환자의 회복실 관리, 마취간호사회 보수교육, 2005
하고 싶은 말
회복실환자간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