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인간] 환경오염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

 1  [환경과인간] 환경오염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1
 2  [환경과인간] 환경오염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2
 3  [환경과인간] 환경오염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3
 4  [환경과인간] 환경오염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4
 5  [환경과인간] 환경오염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5
 6  [환경과인간] 환경오염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6
 7  [환경과인간] 환경오염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7
 8  [환경과인간] 환경오염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8
 9  [환경과인간] 환경오염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9
 10  [환경과인간] 환경오염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10
 11  [환경과인간] 환경오염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과인간] 환경오염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대기오염

1.1 대기 오염 물질

1.2 대기오염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

2. 수질오염

2.1 수질오염지표

2.2 수질오염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

3. 토양오염

3.1 토양오염물질

3.2 토양오염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

4. 환경오염의 방지책

4.1 대기오염

4.2 수질오염

4.3 토양오염

5. 결론

본문내용
환경오염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




모든 생물은 끊임없이, 주위 환경에서 에너지와 물질을 얻기도 하고 내놓기도 하면서 생명 활동을 계속해 가고 있다. 생물은 환경으로부터 취할 수 있는 에너지와 물질을 필요에 따라최대로 이용하면서 오랜 세월에 걸쳐 환경에 적응해 왔다. 따라서, 어느 생물에게나 현재 그 생물이 처한 환경은 그 생물이 생명을 영위해 가는 데 가장 적당한 환경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최근들어 생물이 적응할 수 없을 정도의 급격한 환경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생물에게 치명적인 위협이 되고 있다. 이러한 예가 바로 과거 지구에 번성했던 삼엽충이나 공룡과 같이 오랜 시간을 번성했던 생물이 멸종되어 자취를 감춘 것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환경의 변화는 홍수, 지진 등과 같은 자연 현상에 의한 환경 변화와, 인구의 증가나 산업화와 같은 인간에 의한 환경 변화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자연적 환경 변화는 지구의 역사를 통해서 간헐적으로 계속되어 왔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앞에서 예로 들었던 삼엽충과 공룡의 멸종은 과거 지질 시대에 있었던 급격한 자연적 환경변화가 그 원인이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자연 현상에 의한 환경 변화는 인간의 노력으로 대처할 방안이 거의 없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기술과 과학의 발전으로 여러 가지 측정 장비를 이용하여 환경의 변화를 미리 감지하고 그에 대비할 수 있게 되었을 뿐이다.
반면 근대 과학이 시작된 18C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으로 급격하게 진행된산업화와 공업화의 결과, 현대에는 자연적 환경 변화보다 인간에 의한 환경 변화가 훨씬 더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각종 미디어를 통해 보도되고 있는 환경의 변화는 인간에 의해 초래된 결과로 그 폐해가 도처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환경과 가장 밀접한 연관이 있는 산업이 바로 농업이며 인간에 의해 황폐해진 환경오염으로 인해 그 피해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산업이기도 한다. 본 조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해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대처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