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산업 발전을 위한 향후 발전방향

 1  전자산업 발전을 위한 향후 발전방향-1
 2  전자산업 발전을 위한 향후 발전방향-2
 3  전자산업 발전을 위한 향후 발전방향-3
 4  전자산업 발전을 위한 향후 발전방향-4
 5  전자산업 발전을 위한 향후 발전방향-5
 6  전자산업 발전을 위한 향후 발전방향-6
 7  전자산업 발전을 위한 향후 발전방향-7
 8  전자산업 발전을 위한 향후 발전방향-8
 9  전자산업 발전을 위한 향후 발전방향-9
 10  전자산업 발전을 위한 향후 발전방향-10
 11  전자산업 발전을 위한 향후 발전방향-11
 12  전자산업 발전을 위한 향후 발전방향-12
 13  전자산업 발전을 위한 향후 발전방향-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자산업 발전을 위한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전자산업의 동향

2.분야별 발전 방향

①LED 산업

②휴대폰 산업

③반도체 및 메모리 산업

3. 전자산업 발전 방향

본문내용
1. 전자산업의 동향
전 세계인들이 가장 주목하고 있는 산업의 하나가 전자산업 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 4위 전자·IT 생산국, 전자·IT수출 세계 네 번째로 1,000억불 달성을 이루었으며 전자산업은 한국의 경제발전을 이룩한 원동력의 하나로써 전체 산업의 성장 및 세계 일류 제품, 첨단제품을 탄생시키는 데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 전자산업은 메모리반도체, 평판디스플레이, 휴대전화, 디지털 TV 등 첨단기술력을 앞세운 고부가가치 제품에서 그 위상을 높여 왔지만 많은 첨단기술이 지속적으로 축적되어야 하는 전자산업의 특성상 일단 기술축적을 통해 기술개발에 가속도가 붙은 우리나라는 그동안 절대 우위의 강자였던 일본 전자산업을 추격하는 데 어느 정도 성공했다.



지금까지는 우리나라의 전자산업이 일본이라는 거대한 전자거인에 대한 추격과 경쟁을 통해 성장해 왔다면, 앞으로는 일본은 물론이고 중국이라는 새로운 강자와도 힘겹게 경쟁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세계의 공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은 세계의 자본과 기술을 빨아들이는 ‘블랙 홀’이 되면서 그동안 주변국에 머물던 전자산업에서의 위상을 제고하고 있다. 중국의 부상은 한국과 일본, 동남아국가(ASEAN) 등 주변국들에게 위협적인 도전인 동시에 새로운 거대 잠재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라는 양면성을 지닌다.
한국 전자산업은 경쟁력 강화전략의 일환으로 해외생산을 적극 확대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으로의 생산이전이 두드러지면서 중국시장 개척 & 경쟁력 확보와 동시에 국내생산 공동화라는 어두운 면도 발생하고 있다. 중국은 글로벌 경쟁체제의 도래와 함께 세계적인 생산거점으로 부상하였다. 또한 자체적으로 2006년부터 제11차 5개년개발 계획을 추진하여 첨단전자산업을 중추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외국자본의 적극적 활용을 통한 산업 발전이 전개되면서 중국 전자산업의 부상은 우리나라에 상당한 위협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