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중심모델 레포트

 1  과제중심모델 레포트-1
 2  과제중심모델 레포트-2
 3  과제중심모델 레포트-3
 4  과제중심모델 레포트-4
 5  과제중심모델 레포트-5
 6  과제중심모델 레포트-6
 7  과제중심모델 레포트-7
 8  과제중심모델 레포트-8
 9  과제중심모델 레포트-9
 10  과제중심모델 레포트-10
 11  과제중심모델 레포트-11
 12  과제중심모델 레포트-12
 13  과제중심모델 레포트-13
 14  과제중심모델 레포트-14
 15  과제중심모델 레포트-15
 16  과제중심모델 레포트-16
 17  과제중심모델 레포트-17
 18  과제중심모델 레포트-18
 19  과제중심모델 레포트-19
 20  과제중심모델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과제중심모델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과제 중심 모델의 소개
1) 과제중심모델의 등장 배경
2) 과제중심모델의 특징
3) 과제 중심모델의 이론적 기반
가)단기치료의 영향
나)경험적 기초
4) 과제 중심모델의 주요 개념
5) 과제중심모델의 “과제”
(1)일반적 과제
(2)조작적 과제
(3)다른 유형의 과제
6) 실천과정
1)개입원칙
(1)경험적인 기원
(2)통합적인 자세
(3)클라이언트가 인식한 문제에 대한 초점
(4)체계와 상황
(5)계획된 단기성
(6)협조적인 관계
(7)구조화
(8)문제해결행동(과제)
2)개입과정
(1)초기단계 - 문제 확인 및 계약
①의뢰 이유에 대한 토의
②클라이언트가 인지하고 있는 표적문제와 그 상황에 대한 탐색과 사정
③제시된 문제와 목적, 치료방법의 설명, 기간 제한에 대한 동의를 포함한 서비스 계약의 수립
④초기과제의 발전과 이행
(2)중기단계 - 수행
①문제와 과제 검토
②(실제적)장애물의 규명과 해결
③문제의 초점화
④과제계획
가. 가능한 과제 제시
나. 동기형성
다. 과제 수행의 계획
라.(예견되는)장애물의 규명과 해결
마. 모의 실험, 예행연습
바. 과제 동의
사. 과제계획의 요약
⑤과제의 수행
(3)종결단계 - 종결
①표적문제와 전체 문제상황의 검토
②클라이언트가 사용한 성공적인 문제 해결 전력의 규명
③위에서 확인된 전략을 사용하여 남아 있는 문제에 대해 행해져야할 것 토의
7) 적용분야 및 실천
8) 과제중심 모델의 한계
2. 사례 소개 및 상담
1) 사례 소개(기본)
2) 사례소개(사례 요약)
3. 사례 개입 및 해결방안
1)초기단계-문제확인 및 계약
(1)초기면접
(2) 사정 및 개입
2) 중기단계-수행
(1) 개입 목표
(2) 개입계획
(3) 과제부여
(4) 과제중심모델 수행 후

초기면접지
본문내용
(3)종결단계 - 종결
종결 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앞으로 혼자 수행할 수 있는 다른 과제를 계획할 수 있게 도와야한다. 사회복지사가 개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더 시간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때에는 종결이 연장될 수도 있다. 개입이 연장될 때에는 계약서에 이러한 사실을 명기하는 것이 좋다.
①표적문제와 전체 문제상황의 검토
사회복지사는 면접 때마다 현재 면접횟수가 몇 번째이고 종결시까지 몇 회가 남았는가를 알려주고, 개입계획에 따라 종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종결할 때에는 표적문제로 선정한 문제들과 목표에 대하여 검토하고 달성된 목표를 점거할 뿐 아니라 문제상황 전체에 대하여 검토를 한다.
②클라이언트가 사용한 성공적인 문제 해결 전력의 규명
사회복지사가 달성된 목표를 강조하고 목표달성 과정에서 새로이 습득된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 기술을 점검하며, 새로운 확인된 능력을 칭찬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기술을 계속 활용하도록 돕는다.
③위에서 확인된 전략을 사용하여 남아 있는 문제에 대해 행해져야할 것 토의
마지막 면담이나 바로 그 앞의 면담에서는 클라이언트가 달성한 것을 확인하고 앞으로 클라이언트 혼자 수행해 나갈 수 있는 또 다른 과제를 계속하도록 돕는다. 또한 종결시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남은 경우 이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7) 적용분야 및 실천
과제 중심모델의 핵심은 클라이언트가 인정하고 이해하고 있으며 주의를 기울이고자 하는 특정한 구체적 표적문제를 완화시키려는 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개입의 내용도 클라이언트가 변화를 원하는 구체적이고 한정적인 문제를 탐구하고 구조화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의 인식을 강화하고 문제해결로 인도할 수 있는 과제를 구체화 해주는 것이다.
과제중심모델은 문제를 가진 개인이나 가족을 돕는데 있어서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모델로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과제를 부여하고, 이 과제의 수행과정을 통해 문제해결에 도달하려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 모델은 학습이론, 행동주의적 기술, 인지이론과 구조적 가족치료 등의 원칙과 기술을 받아들여 사회복지실천의 특징적인 기능과 요구를 수용하면서 발달하여 아동복지, 공공복지 서비스, 학교사회사업, 교정복지, 의료사회사업, 노인복지, 가족에 대한 서비스 및 정신건강 등의 다양한 사회복지실천의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다.

8) 과제중심 모델의 한계
과제중심 모델은 다양한 문제와 클라이언트에게 성공적으로 적용되고 있지만, 아직 어떤 사례에 활용해야 할지, 또는 무엇이 단기적 특성인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과제중심 모델은 우선 과제로 선정된 문제는 단기에 접근 가능한 것으로서 가장 어렵고, 근본적인 문제는 확인되거나 해결되기 쉽지 않다. 예를들어, 과업중심적접근은 정치적 사회적 차원을 쉽게 놓칠 수 있다. 특히 문제가 빈곤, 실업, 불량주택과 같은 사회적 원인에 기인할 때 이들 문제는 단기에 해결되기 어려우며 사회적 정치적 변화없이는 극복되기가 어렵다. 또한 적용대상에 있어서 클라이언트와의 협력관계에 근거하는 이 모델은 과제를 부과하는 방식에 대한 협력에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혹은 이를 꺼리는 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들과 함께 일할 때는 쉽게 이용될 수 없다. 즉, 문제가 지역사회내의 반사회적 행동이나 과제수행에 비협조적인 클라이언트나 가족환경에 적용할 경우 더욱 그러하다. 일부 사람들은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압도되어 있으며 이 접근에 헌신적으로 참여할 만한 정신적 에너지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러므로 이 모델 접근은 서비스 이용자들의 입장에서 보면 상당한 노력을 요구하게 된다.

2. 사례 소개 및 상담
1) 사례 소개(기본)
① 최미선(46세)- 세무원, 박남용(49세) -은행원, 이 갑례(78세)-무직, 할아버지는 돌아가셨음, 딸 박세희(21세)- 대학생, 아들 박세준 - 초등학생(13세)
② 전형적인 고부갈등 사례
③ 클라이언트: 최미선(며느리)
2) 사례소개(사례 요약)
클라이언트 부부에게는 대학생 딸 하나와 초등학생 아들 하나가 있다. 부부는 평소에는 별 문제가 없지만 시어머니의 문제가 개입되면 잦은 싸움을 하곤 한다. 아내와 시어머니는 벌써 20년 넘게 고부갈등 중이다. 시어머니는 1남 6녀 중 아들을 빼앗겼다는 생각 때문인지 며느리를 탐탁치 않아함. 며느리(클라이언트,CT)는 친정에서 반대하는 결혼을 하고, 없는 형편에 시어머니와 시댁 식구를 부양하면서, 직장생활을 하는 등 고생을 하였지만, 자신을 인정해주지 않는 시어머니에 대해 불만을 가짐.
시어머니는 평소 클라이언트를 구박하고, 시댁식구들은 이를 방관하는 태도를 취함. 남편 또한 중간에서 우유부단한 태도로 일관하여, 고부간 갈등을 심화시킴. 시어머니와 클라이언트는 대화를 거의 하지 않음. 고부간 갈등이 있을 때, 남편은 시어머니 편을 들어, 클라이언트와도 갈등을 조성. 때문에 클라이언트는 남편이 시어머니에 대해 말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음.
하지만 친척들 앞에서는 서로 고부갈등의 티를 내지 않음.
클라이언트는 친정부모가 다 돌아가시고 의지할 데라고는 언니들밖에 없어서 속상한일, 화난일은 모두 언니들에게 말하고 위로받음. 시어머니랑 클라이언트는 진지한 대화는 해본 적이 없으며 둘만의 시간을 가질 기회가 있어도 마음을 보이지 않음. 클라이언트는 시어머니에게 자기의 서운함과 한 맺힘을 얘기해도 전혀 눈 하나 깜짝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함. 감정의 골이 이미 몇 십 년째 깊어져서 이젠 대화도 하기 싫어함.
클라이언트는 시어머니가 자녀에 대해 개입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음. 어렸을 때부터 할머니 손에 자란 자녀들은 할머니를 싫어하지 않음. 때문에 클라이언트-시어머니가 잘 지내기를 바라지만 클라이언트-시어머니간 사이를 알기 때문에 서로에 대해 언급하지 않음.
클라이언트가 가족 내에 유일하게 이야기를 터놓고 해주는 것은 큰 딸 뿐임.
시어머니는 자신으로 인해 아들부부의 부부싸움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지만 이를 방관함. 아들과의 관계는 완만하기 때문에 아들과는 대화를 하고있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