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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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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다문화사회의 개념 및 특성
2. 다문화사회의 갈등 문제
3. 다문화사회의 모형
4. 문화적응 모형
Ⅱ. 한국인의 외국인에 대한 태도
1. 외국인의 이미지
2. 외국인과의 사회적 거리감
3. 교류와 소통
4. 다문화사회 인식
Ⅲ. 결혼이주여성
1.국제결혼의 원인
2. 결혼이주여성의 이해
3. 결혼이주여성의 문화적응과 문화적응스트레스
4. 결혼이주여성의 가족생활
5. 결혼이주여성의 사회생활
Ⅲ. 한국의 다문화 여성 지원 실태와 과제
1. 복지부 다문화가족 지원 주요사업 현황
2. 과제
Ⅳ. 선진국 사례
1.선진국의 결혼중개업체에 대해 규제
2. 이주여성가족에 대한 정부의 보조
3. 이주여성가족에 대한 차별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
본문내용
다문화 여성
Ⅰ. 서론
한국사회는 구성원의 출신국ㆍ인종 등을 보면 이제 단일민족국가라고 부를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한국이 외국인 이민을 받아들이지 않는 비이민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장기거주 외국인의 비율이 전체 인구의 2%를 넘었다는 것은 한국사회가 통념, 이념상으로 그리고 실증적으로도 더 이상 단일민족국가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을 말한다. 한국이 다출신국ㆍ다인종사회로 이미 진입했다는 데에도, 아직은 외국인 인구가 전체의 2% 정도이니 시기상조라면서 이견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UN의 인종차별위원회(CERD, Committee on the Elimination of Racial Discrimination)의 한국관련 2007년 8월 회의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CERD로부터 외국인과 혼혈인에 대한 인종차별적인 법과 제도 및 사회문화적인 관습을 바꾸어야 한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에 대해 한국정부는 한국사회는 다문화사회로 진행할 것임을 명확히 밝혔다(UN CERD, 2007). 한국이 다출신국ㆍ다인종사회로 급속하게 변화하는 것은 이제 숨길 수 없는 현실인 것이다. 결혼이주 여성의 현실과 제도를 살펴보기에 앞서 다문화사회의 개념, 갈등과 모형을 살펴보고 지향해야할 기준을 우선 정해보도록 하자.
1. 다문화사회의 개념 및 특성
일반적으로 국제결혼은 서로 다른 국적을 소유한 남녀의 결혼을 통칭하는 말이다.(이용원, 2002: 108) 20세기말의 자본과 노동의 세계화와 더불어 민족과 국적이 다른 남녀의 결혼이 급증하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국제결혼의 수나 그 가정에서 태어난 혼혈인구의 수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그에 따른 다문화사회의 경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단일민족과 단일문화를 강조하던 한국사회에서도 1990년대 이후 이주노동자를 비롯한 급격한 외국인의 유입을 경험하고 있다. 현재는 외국인노동자, 결혼이민자와 그 자녀, 예술흥행사증 소지의 외국인여성, 유학생, 외국국적동포, 불법체류 외국인과 그 자녀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으며 정주화 경향도 증가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사회도 노동시장의 문제를 넘어선 복합적인 다문화사회의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는 점을 방증하는 것이라 하겠다.
이와 같은 다문화사회의 특성은 다양한 인종과 문화로 형성된 이민자국가인 미국이나 캐나다와는 달리 동질적 문화를 가진 국민국가에서 자본과 노동의 세계화에따라 이주노동자와 이질적 문화, 그리고 새로운 종교의 유입으로 다문화사회의 도전을 경험해 온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유럽형에 가까움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유럽
형 다문화사회에서는 기존 사회의 문화에 외국인과 외국문화가 유입되는 양적 변화와 더불어 기존 사회의 인구와 문화의 공존을 통해 질적 변화가 나타나게 된다. 다문화사회의 핵심은 이와 같이 한 사회 내에서 이질적인 문화가 공존하며 그 구성과 특성에 따라 변화가 발생한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