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소설과 문화]위대한 갯츠비 속 George Wilson(윌슨) 분석

 1  [미국소설과 문화]위대한 갯츠비 속 George Wilson(윌슨) 분석-1
 2  [미국소설과 문화]위대한 갯츠비 속 George Wilson(윌슨) 분석-2
 3  [미국소설과 문화]위대한 갯츠비 속 George Wilson(윌슨) 분석-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소설과 문화]위대한 갯츠비 속 George Wilson(윌슨)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요 (윌슨이란 인물에 대해서...)
2. 소설에서 윌슨의 의미
3. 인터뷰
4. 살인사건 + 신문기사
5. 윌슨의 일기
본문내용
1. 윌슨이라는 인물은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Lost generation'
제1차 세계대전 후 미국의 청년 지식인들은 대거 미국을 떠난다. 자의에 의한 국적이탈자가 등장하게 된 셈이다. 이들은 대게 1차 대전의 참전용사로서 유럽을 배회하며 쾌락적이고 허무적인 생활을 즐기는 Dilettant 였다. 그들에게 주어진 연금과 참전수당으로 방탕한 생활을 하였는데 이것은 낮은 물가와 높은 달러의 가치덕택 이었다.
이것은 헤밍웨이가 1차 대전으로 가치가 전도된 사회상을 그린 ‘태양은 또다시 떠오른다’에서 ‘You are all a lost generation'이라는 말을 통해 그 시대를 대변하는 명언이 되었다.
하지만 이 말은 잃어버린의 의미가 아닌 방황하는, 길 잃은 세대임을 말한다. 그들은 전후에 무엇을 잃어버린 것이 아니라, 그 방향성을 찾지 못한 것이었고, 그들이 그들에게 이런 낙인을 찍었다.


2. 왜 윌슨인가?

‘위대한 개츠비’에는 수 많은 인간군상이 등장하며, 그들은 하나 같이 삶의 목표가 뚜렷하지 않다. 화자인 닉 역시 객관적인 태도를 유지하며 그들을 바라보고 있지만, 그 역시 30줄에 들어서며 그 것을 기대하기 보다는 스러져 가는 자신의 인생을 걱정하는 인물이다.
그런 와중에 의외의 등장인물이라고 할 수 있는, 윌슨이 등장한다. 어떤 측면에서 본다면 이 소설의 갈등을 너무나 터무니 없이 종결시키는 인물이다.
그는 이 소설의 등장인물 모두와 이질적이다. 그는 어떤 목표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Lost generation에 속하는 인물이나, 그러기에는 가난하다. 물질적인 풍요와는 거리 먼 인물이며, 그렇다고 그런 인물과 대척점에 서있다고 볼 수 있는 개츠비와도 전연 연관성을 찾을 수 없다. 오히려 저속한 방법이지만 신분 상승을 꿈꾸었던 그녀의 부인이 개츠비와 더 닮았을지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