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세계의 이해

 1  제 3세계의 이해-1
 2  제 3세계의 이해-2
 3  제 3세계의 이해-3
 4  제 3세계의 이해-4
 5  제 3세계의 이해-5
 6  제 3세계의 이해-6
 7  제 3세계의 이해-7
 8  제 3세계의 이해-8
 9  제 3세계의 이해-9
 10  제 3세계의 이해-10
 11  제 3세계의 이해-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 3세계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從屬理論의 生成背景

2. 從屬의 槪念

3. 從屬理論의 分類와 內容

4. 近代化理論과 從屬理論의 比較

官僚的 權威主義論

1. 官僚的 權威主義理論의 登場

2. 官僚的 權威主義體制의 展開樣相

3. 官僚的 權威主義體制의 類型

5. 從屬理論 및 組合主義理論과의 關係

본문내용
1. 從屬理論의 生成背景

從屬理論은 선진국의 발전이론적 시각을 비판하고 후진국의 입장에서 自國들이 겪고 있는 低發展의 원인과 결과를 구명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특히 라틴 아메리카국가들이 처한 경제적 상황과 저발전 상태를 분석하기 위한 현실적 욕구에 바탕을 두고 라틴 아메리카의 학자들을 중심으로 연구되었다. 종속이론이 라틴 아메리카의 현실적 상황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고 또 이를 기반으로 정책적 가능성을 설정하고자 하는 면에서 볼 때 이 이론은 단순한 학문적 면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이데올로기적인 면이 포함된 이론이라 할 수 있다.
그러면 종속이론이 특히 라틴 아메리카에서 발생하게된 특별한 환경과 배경은 무엇인가? 이것은 많은 라틴 아메리카 국가들이 스페인이나 포르투갈로부터 독립한 이후에 가졌던 미국과의 관계에서 설명할 수 있다. 종속이론가들이 주장하는 것과 가장 합치되는 환경을 보인 쿠바의 상황을 예로서 살펴보겠다.
쿠바가 스페인의 식민지로 있던 1830년대부터 미국인들은 부유한 쿠바인을 앞세워 大農園(plantation)을 구입하였고, 설탕회사들과 銀行을 장악하여 나갔다. 쿠바에서 미국의 영향력은 1880년대와 1890년대에 절정에 달하여 농장경영자들은 미국인과 불가분의 이해관계를 갖게 되었으며, 또 미국에서 소비되는 설탕의 대부분은 쿠바로부터 수입되었다. 1898년 미국․스페인전쟁에서 승리한 미국은 1902년까지 軍政을 실시한 후 쿠바를 독립시켰다.
당시 미국의 경제적 영향하에 있던 쿠바의 사회․경제적 상황이 당시의 다른 라틴 아메리카국가들의 국내적 상황과 비슷한 양상이었다.
경제적 면에서 볼 때, 당시 쿠바에서 경제발전을 달성하기 위하여서는 通貨上의 자율성이 요구되고 있었고, 海外負債 지불의 압력을 완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였으며, 또한 외국상업세력에 대한 국가적 통제, 국가적 기획, 소득의 급진적 재분배 등이 요구되었다. 그러나, 쿠바경제를 잠식한 미국의 企業利益은 정치적 안정, 부채의 전액상환, 自由放任的 商業․財政政策, 해외자본과 국제금융에 대한 우월적 지배력확보등을 필요로 하였다. 그러나, 당시의 지배계급들이 미국의 지배력을 근본적으로 인정한 이상 쿠바에 의한 경제적․사회적․정치적 변혁을 전제로 한 경제발전은 기대할 수 없었으며, 미국으로부터의 從屬的 狀態를 벗어날 수 없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