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Cushing‘s syndrome(쿠싱 증후군)

 1  [한의학] Cushing‘s syndrome(쿠싱 증후군)-1
 2  [한의학] Cushing‘s syndrome(쿠싱 증후군)-2
 3  [한의학] Cushing‘s syndrome(쿠싱 증후군)-3
 4  [한의학] Cushing‘s syndrome(쿠싱 증후군)-4
 5  [한의학] Cushing‘s syndrome(쿠싱 증후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의학] Cushing‘s syndrome(쿠싱 증후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증 례

1. Admission note

2. Progress note

3. 고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Progress note
1년 이상의 지속적인 fatigue, muscle pain, difficulty concentrating의 증상을 호소하던 상기 환자가 운동 중 심정지 발작 후 입원하였다. 어린 나이에서 발병한 심정지와 비만으로 인한 고혈압을 중심으로 syndrome X(=대사증후군)로 보고 인슐린 저항성 측정에 있어서의 gold standard인 Euglycemic hyperinsulinemic clamp test를 실시하였다. 검사 중 환자가 구갈을 호소하며 temporary psychosis가 발생하여 첫 번째 impression이 잘못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로 Diet pills로 인한 증상들로 의심하여 해독을 위해 Heparin-Warfarin을 투여한 후 갑작스럽게 Skin necrosis가 나타나, Warfarin-induced skin necrosis를 의심하였으나 애초에 비만을 소인으로만 보았지 증상으로 보지 않았던 점에 착안해 부모의 큰 키에 비해 환자가 키가 또래보다 작아 새로이 증상으로 추가하게 된 성장둔화, 고혈압, 혈전, 비만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으로 Cushing‘s syndrome을 의심하였다. 피부의 괴사는 Cushing‘s syndrome으로 인한 고칼슘혈증으로 인해 나타난 것으로 의심하였다. 확진을 위해 MRI를 촬영해 뇌하수체 종양을 발견하였고, 수술로 이를 제거했다.


3. 고찰
쿠싱증후군은 당질 코르티코이드(글루코 코르티코이드)의 생성을 자극하는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ACTH)이 과도하게 많이 분비되거나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과 상관없이 부신에서 당질 코르티코이드를 너무 많이 생산하는 경우, 또는 치료를 위해 오랫동안 당질 코르티코이드를 복용한 경우 등의 원인으로 인해 부신피질에서 당질 코르티코이드가 만성적으로 과다하게 분비되어 일어나는 질환이다.
참고문헌
한방재활의학과학회. 한방재활의학. 군자출판사 2006.
이남훈, 신길조, 조기호, 김영석, 배형섭, 이겹섭. 방풍통성산이 고혈압, 고지혈에 미치는 영향. 경희의학 Vol.7, No.1, pp.101~109. 1991
동의학연구소. 새로보는 방약합편. 단샘. 2006
공지현, 김경욱, 김혜진, 남지선, 박진아, 박종숙, 김형식, 문병수, 홍순원, 안철우, 김경래.가역적인 뇌하수체전엽호르몬의 기능변화를 보인 부신성 쿠싱증후군환자 1예. 대한내분비학회지 제21권 제2호. 2006
허준. 동의보감. 여강. 1994
대한침구학회 교재편찬위원회. 침구학 중 침구총론. 집문당.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