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

 1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1
 2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2
 3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3
 4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4
 5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5
 6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6
 7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7
 8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8
 9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9
 10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10
 11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11
 12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12
 13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13
 14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14
 15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15
 16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Best leader
1. Margaret Thatcher
2. 마오쩌둥(모택동)

3. 허브 켈러허(사우스웨스트 항공 전 CEO)
1. 기업문화 ; 대체할 수 없는 자산
2. 수익 ; 고객 서비스의 부산물
3. 보상 : 임원은 적게 주고, 직원은 많이 주어라
4. 관리자층을 4개로 한정

4. 마이클 델(델 컴퓨터 CEO)
1. 불경기에 시장 지분 늘리기
2. 수요 측면
3. 고객의 참여를 제일 우선시 해라
4.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려면, 모든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라
5. 고객을 중심으로 조직을 구조화하라

5. 정주영회장
신속ㆍ정확한 결단력 ( 카리스마 리더십 )
성실과 신용
희망의 철학 - 긍정적 사고
미래지향의 창조형 리더십
노동현장에서 다져진 인간적인 매력 (참여적 리더십)


▣Worst leader
1. 흥선대원군
2.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3. 빌 클린턴
4. 사담 후세인
5.잉글랜드의 “앨프 램지 감독”

▣결론
▣자료와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허브 켈러허(사우스웨스트 항공 전 CEO)
“대중을 대할 때 혹은 개인끼리 상대할 때 ‘수익’이라는 추상적인 말을 목표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대신에 내부적으로나 외부적으로 고객 서비스에 집중하여 고객들이 만족하고 스스로 돌아오게 해야 한다. 이것이 수익성의 핵심이다. 특히, 경기가 어려운 때는 더욱 그렇다.”

1966년 허브 켈러허에 의해 만들어진 사우스웨스트는 달라스, 샌 안토니오, 그리고 허드슨 강을 연결하는 저가의 항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이다. 27대의 항공기를 소유하고, 수익 규모 2억7000만 달러로 시작한 사우스웨스트는 2001년 직원 3만 명, 수익 규모 57억 달러로 불어났다. 2002년 가을 사우스웨스트의 시가 총액은 아메리칸 항공사와 유나이티드 항공사를 모두 합한 것보다 열배나 많았다. 사우스웨스트는 미국에서 4번째로 큰 항공사이며 1년에 5,000만 명의 승객들을 실어 나른다. 저가 항공사인 사우스웨스트가 현재와 같이 성장할 수 있었던 가장 큰 발판은 CEO였던 허브 켈러허의 독특한 기업문화를 만드는 데의 헌신이라고 할 수 있겠다.

1. 기업문화 ; 대체할 수 없는 자산
켈러허는 사우스웨스트를 규정짓는 독특한 문화를 만드는데 헌신하였다. 이러한 문화야 말로 다른 기업들이 결코 복제할 수 없는 중요한 자산이라고 생각했고, 직원들이 재미있게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유익한 유머를 권장하는 문화 조성하였다. 우리는 사우스웨스트의 직원들을 회사에서 돈을 받고 일하는 사람 이상으로 생각한다. 우리는 직원 모두를 하나의 개별적인 인간으로 존중해 준다. 우리가 진정으로 말하고 싶은 것은 이것이다.
“사우스웨스트에서 일한다는 사실과는 별개로 우리는 직원을 한 인간으로서 존중해 주고자 노력한다.”
이러한 태도는 사우스웨스트에 적지 않은 도움을 주었다. 켈러허는 문화를 위해 직원들을 고용하였다. 신입사원을 고용할 때 켈러허는 무형의 것에 가치를 둔다. 사우스웨스트의 성공 핵심은 직원들의 단결력인데, 이는 모방도 돈으로도 살 수 없는 것이다. 헌신, 의지, 충성심 등은 돈을 주고 살수 없는 것들이며 이러한 것들이 사우스웨스트의 문화를 만들어 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때문에 사우스웨스트의 직원들은 회사에 대해 믿을 수 없을 만큼 충성심을 가지고 있다.

2. 수익 ; 고객 서비스의 부산물
그는 CEO는 되도록 많은 시간을 내•외부의 고객들과 함께 보내야 하며, 요구 사항이 있으면 밤과 낮, 주말과 평일을 가리지 않고 그 요구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직원들에게는 “수익에 대해 걱정하지 마라. 고객 서비스에 대해서만 생각하라. 수익은 고객서비스의 부산물이며, 본질적인 목표가 될 수 없다.” 고 말한다. 또한, 진정한 참여가 이루어지는 환경에서는 관리자가 굳이 직원들을 통제를 할 필요가 없고 직원들이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고 그 일을 해낸다고 말한다. 그에게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직원과 고객이다.

3. 보상 : 임원은 적게 주고, 직원은 많이 주어라
사우스웨스트의 문화 브랜드가 힘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조직 내 모든 직원들을 공정하게 다루는 보상 시스템이 있었기 때문이다.

4. 관리자층을 4개로 한정
소규모 기업의 마인드 유지하면서 대규모 조직의 비전을 갖추기 위해서 켈러허는 CEO와 일선 감독관 사이의 관리자층을 최대 4대까지만 허용하도록 하였다. 가능한 한 일선 직원들에게 많은 권한을 주어 자유롭게 의사 결정을 수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켈러허가 말하는 기업운영의 비결; 사람부분 관리에 대해서
-태도가 나쁜 사람보다는 좋은 사람을 고용하라.
-사람을 두부류로 나누어 교육하라.(리더십과 고객 서비스)
-조직 내•외부의 고객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주제에 관해서는 지속적인 정보수집이 요구된다.
-직원들이 직장에서도 자신의 개성을 그대로 드러낼 수 있도록 하라.
-직원들이 성공은 자주, 즉시즉시 인정해 주고 같이 기뻐하라.
-당신의 회사가 무엇을 하는 곳이고 왜 그 일을 하는지 분명하게 설명하라.
-직원들에게 근심거리가 생겼을 때 개인적인 도움을 주어라.
-역할 모델, 축하, 그리고 의사소통을 통해서 성과의 우수함뿐만 아니라 정신의 우수함에 대해서도 칭찬을 아끼지 마라.
-직함과 직위는 중요하지 않다.
-마음으로 하는 의사소통이 머리로 하는 의사소통보다 더 중요하다.
-당신 스스로가 자신의 일에 열정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러한 열정을 기대할 수 없다.

※결론 : 허브 켈러허는 직원들을 위해서 끊임없이 지원하고 참여시키는 리더십 행동을 발휘하여 독특한 기업문화를 만듦으로써, 직원들이 회사에 충성하게 하였다. 그는 조직의 문화와 조직원들을 중요시하는 종업원 중심적 리더로 성과 또는 중요시하는 높은 과업주도와 높은 배려의 리더십 유형인 팀형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수익보다 고객 서비스를 우선시 하여 고객들에게 독특한 비행경험을 제공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중요시한 문화가 다른 항공사들이 모방할 수 없는 사우스웨스트만의 강점이 되어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업이 되지 않았나 싶다.

4. 마이클 델(델 컴퓨터 CEO)
1. 불경기에 시장 지분 늘리기
2000년대 초 컴퓨터 업계에 불었던 경기 침체 속에서도 델은 꾸준한 성장을 지속했다. 델은 다른 기업들보다 효율적인 유통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었다. 중간 상인들과 브로커를
참고문헌
http://www.infed.org/leadership/traditional_leadership.htm
http://www.heritage.org/Research/Lecture/What-We-Can-Learn-from-Margaret-Thatcher
http://www.articlesbase.com/politics-articles/women-and-leadership-67601.html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7032919651
『leadership theories』 SIES COLLEGE OF COMMERCE & ECONOMICS FY BMS-A
『근대 한국의 실패와 리얼리즘-조선말기 흥선대원군의 정치와 정치리더십을 중심으로』, 김영수(국민대학교)
7인의 베스트 CEO(제프리 크레임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