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3DTV 콘텐츠산업분석 -SCP, SWOT를 활용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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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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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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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배경
(2)개념
1)3D TV정의
2)기본 원리
3)3D 입체 영상의 종류
4)3DTV 디스플레이의 종류
(3)분석의 필요성
(4)분석 범위 및 방법


2. 본론
(1)SCP모델 분석
1)Structure
ㄱ.제작산업
ㄴ.방송서비스산업
ㄷ.전반적인 콘텐츠산업
2)Conduct
ㄱ.제작산업
ㄴ.방송서비스산업
ㄷ.전반적인 콘텐츠산업
3)Performance
ㄱ.제작산업
ㄴ.방송서비스산업
ㄷ.전반적인 콘텐츠산업

(2)SWOT 분석
1)제작산업 SWOT
2)방송서비스산업 SWOT

(3)쟁점


(4)해외사례

(5)전망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배경

TV 방송 기술은 흑백 TV, 컬러 TV 시대를 거쳐 오늘날에는 아날로그 TV 방송에서 디지털 HDTV(High Definition TV) 방송으로 전환되는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미국, 유럽 등 산업선진국에서는 대부분 2012년까지 기존의 아날로그TV 방송을 종료하고 디지털TV 방송으로 완전 전환할 예정에 있고, 우리나라도 2012년 12월까지 디지털 방송 전환을 목표로 정책을 추진 중에 있다.
디지털 HDTV 방송 이후, 미래의 방송은 어떠한 형태가 될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많은 전문가들이 가까운 미래에 좀 더 현실감 있고 실재감을 느낄 수 있는 실감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형태로 발전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이러한 실감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기술의 한 예로 실감 방송 분야의 하나로 3DTV(3-Dimensional TV) 방송을 들 수 있다.
최근에 개봉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3D 입체영화 ‘Avatar’가 국내를 포함한 전 세계적인 흥행돌풍을 일으키면서 3D에 대한 국내외적인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앞으로의 3DTV 방송에 대한 기대감도 한층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장은영, 김태원, 박영수*, 허남호, 「국내 3DTV 기술에 대한 동향 및 전망」,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2010


(2)개념

1) 3DTV(3-Dimensional Television)
기존의 2차원 모노 영상에 깊이 정보(Depth)를 부가하여 시청자에게 시청각적 입체감을 느끼게 함으로써 생동감 및 현실감을 제공하는 새로운 개념의 텔레비전 방송. “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wiki/3DTV)
기존 TV가 갖고 있는 2차원적인 영상의 한계를 벗어나 보다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3D 입체 콘텐츠를 전달함으로써 마치 실제 현장에 있는 것과 같은 실감 서비스를 제공한다.

2) 기본 원리
기본적으로 사람이 두 눈을 통하여 3차원 세계를 인식하는 양안시각 원리를 이용한다. 즉 사람은 수평 방향으로 약 6.5 cm 떨어져 있는 두 눈을 통해 두 개의 약간 다른 영상을 받아들이고, 뇌는 이 두 영상의 차이를 분석하여 깊이감이 있는 하나의 3차원 영상을 재구성하여 인식하게 된다. 따라서 3DTV에서는 실제 우리의 두 눈에 맺히는 것과 비슷한 두 개의 영상을 획득하여 이를 좌우 각각의 눈에 서로 섞이지 않고 보여주는 것이 핵심적인 기술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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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D TV는 3D 화상전화의 전철을 밟게 될 것이다" (http://jsksoft2.tistory.com/206)
- "3D 미디어의 현황 - 아바타... 3D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http://wink.egloos.com/4323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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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표 및 그림

- 3D콘텐츠산업 육성계회(2010.5) 문화체육관광부
- BSkyB의 3D 서비스 Milestone , 위성 사업자 BSkyB, 2010년 4월 유럽 최초로 3D 채널 도입, CONEX
- ‘몬스터 vs 에어리언’ 3D 광고
- 일본과 영국의 3D 방송 진행 과정(英 Sky, 2010년 유럽 최초로 3D 전용 방송 개시 예정, 2009년 8월 6일, ITX)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3DTV 방송기술 표준화 로드맵󰡓,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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