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 대학교 학생들의 동성애에 대한 인식 조사

 1  [동성애] 대학교 학생들의 동성애에 대한 인식 조사-1
 2  [동성애] 대학교 학생들의 동성애에 대한 인식 조사-2
 3  [동성애] 대학교 학생들의 동성애에 대한 인식 조사-3
 4  [동성애] 대학교 학생들의 동성애에 대한 인식 조사-4
 5  [동성애] 대학교 학생들의 동성애에 대한 인식 조사-5
 6  [동성애] 대학교 학생들의 동성애에 대한 인식 조사-6
 7  [동성애] 대학교 학생들의 동성애에 대한 인식 조사-7
 8  [동성애] 대학교 학생들의 동성애에 대한 인식 조사-8
 9  [동성애] 대학교 학생들의 동성애에 대한 인식 조사-9
 10  [동성애] 대학교 학생들의 동성애에 대한 인식 조사-10
 11  [동성애] 대학교 학생들의 동성애에 대한 인식 조사-11
 12  [동성애] 대학교 학생들의 동성애에 대한 인식 조사-12
 13  [동성애] 대학교 학생들의 동성애에 대한 인식 조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성애] 대학교 학생들의 동성애에 대한 인식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 00대학교 학생들의 동성애에 대한 인식 조사
- 반대이론
- 질병
- 사회적 인식
- 종교적 문제
- 철학적 문제
- 반대이론에 대한 반론
- 동성애자들이 에이즈를 퍼트린다?
- 동성애 성교는 부자연스럽다?
- 동성애는 유전자 안에 있다?
- 동성애는 철학적으로 부도덕하다?

3. 결론
본문내용
서론

동성애라고하면 사회의 악으로 여겨져 소외시키거나 정신이상으로 생각하던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과거 사회에서는 동성애에 대해 관용적 분위기가 지배적이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그리스 시대라 할 수 있다. 그리스 시대의 동성애는 너무 보편적 현상이라 따로 언급할 필요가 없을 정도이며, 어떤 정치 지도자는 자신의 동성애 상대에게 충실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도편 추방되기도 했으며, 소크라테스의 투옥도 그를 짝사랑한 어느 정치지도자의 음모란 견해도 있다. 어떤 이는 구약 시대의 유대교 및 중세 기독교 사회를 예를 들지만, 성경에 기초한 기독교 사회의 동성애 억압은 동성애를 분리하여 특정지어 억압한 것이 아니라, 모든 생식과 관련 없는 성적 행위 억압의 한 부분이었을 뿐이다.

동양에서도 아주 많은 고전 문학 작품과 민담 등에서 아주 자연스러운 행위로서 동성애는 등장한다. 중국의 대표적 소설 '홍루몽', '금병매'등에서 동성애는 이성애적 행위와 거의 동일한 사랑이 가치로 다루어지고 있으며, 우리나라 문학작품도 마찬가지이다. 홍명희의 대하소설 '임꺽정'과 박지원의 '열하일기'에도 동성애적 행위는 비난과 억압의 대상으로 다루어지고 있지 않다. 그리고 사람들이 많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은 유교적 도덕관념이 한국에서 동성애를 억압하는 주요한 장치라고 생각하는 점이다. 공자 ,맹자 생전은 물론이려니와 유교의 경전 격인 사서오경 어느 부분애도 동성애를 비난하는 내용은 없으며, 유학을 하는 선비들 사이에서 동성애적 감정은 일종의 사치이자, 유행 정도의 취급을 받았을 뿐이지 절대로 그것을 드러내어 자랑하거나 비난하지도 않았던 것이다.

최근 외국의 사례에서도 볼 수 있다. 1974년 미국 정신의학회는 공식적으로 동성애를 정신질환 목록에서 삭제하였다. 서구문화에서 동성애자들의 인권을 부당하게 유린해 온 쇠사슬이 끊기는 순간이었다. 정신병의 굴레에서 벗어난 동성애자들은 본격적인 커밍아웃을 감행하였으며, 취업, 결혼, 군복무에서 이성애자와 동등한 법률적 권한을 요구하기 시작하였다. 1975년 미국 연방정부는 동성애자라는 이유로 취업을 거부하지 못하도록 했다.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네덜란드와 덴마크에서는 톨레랑스(관용)의 정신으로 동성애자들의 결혼을 허용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영국의 대법원은 1999년 10월, 죽은 파트너 명의의 국가 보조 아파트에 동성애자가 계속 거주할 수 있도록 판결 함으로써 동성커플간의 상속권을 인정하였다. 노동당 정부는 동성 커플에게 자녀 입양권을 허용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독일의 사민·녹색당 연립정부도 동성 커플의 법적 권리를 보장하는 법안을 곧 의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프랑스는 1999년 10월, 동성커플간의 결합을 공인하는 시민연대협약(PACS)을 통과시켰다. 이 협약서는 이성 또는 동성커플이 동거계약서를 법원에 제출하고 3년 이상 함께 살면 사회보장, 납세, 유산상속, 재산증여 등에서 보통 부부와 똑같은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프랑스와 스웨덴에서는 자녀 입양권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 유럽연합(EU)은 근로자들에게 노조 가입권, 파업권, 부당한 해고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등을 보장하는 동시에 인간복제와 사형, 범죄인 해외추방, 그리고 특히 동성애자차별을 금지하는 내용의 유럽권리장전을 제정하였다. 미국 버몬트주의 한 작은 도시에서 법적으로 이성 부부와 동등한 권리를 인정받은 최초의 여자 동성애 부부가 탄생했다.
참고문헌
김진, 동성애의 배려윤리적 고찰, 울산대학교 출판부, 2005
윤가현, 동성애의 심리학, 학지사, 서울, 1997
Colin Henry Wilson and Susan Tyburn, 정민 옮김, 동성애자 해방운동의 역사 사슬끊기, 연구사, 서울, 199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