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성에 대한 인식 부재 인식의 전환점으로서 킨제이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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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들의 성에 대한 인식 부재 인식의 전환점으로서 킨제이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서론: 우리들의 성에 대한 인식 부재-인식의 전환점으로서 킨제이 보고서
* 본론 1) 인간으로서의 킨제이: 킨제이 생애보기 (영화를 중심으로)
2) 킨제이의 연구 배경.
3) 킨제이 보고서 살펴보기.
① 내용
② 킨제이 연구 조사 방법의 특징(이전 성의학자와 비교)
4) 킨제이 보고서가 남긴것.
① 영향 및 의의
② 한계점
5) 한국에서 제 2의 킨제이 보고서
① 한국식 킨제이 보고서
② 산부인과 전문의와의 인터뷰
* 결론: 당신도 정상입니다.
킨제이 보고서가 남긴 것과 우리가 만들어야 할 것.
* 서론
성은 인간의 존재를 가능케 하는 본질적인 중요성을 내포한다. 하지만 역사를 볼 때 성의 그러한 중요성은 항상 뒤켠에 잊혀져 있었으며, 오히려 인간의 정치적 사회적 목적에 이용당하고 유린되어 왔다. 그러한 역사의 순환의 한 시점에 선 우리에게 성은 여전히 조롱이나 비아냥거림의 대상이자, 정신적 인격과는 분리된 육체적 한계로서 경계하고 절제해야할 대상으로 인식되고 있다. 사람들은 성을 밝히는 것에 대해 비난을 받을까 두려워하며 숨기려 하는 반면, 성에 대해 모른다고 하면 무시당할까 마구 드러내려는 이중적인 속성을 보인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과 인간의 심리적 배경 속에서 성에 대한 인식은 부재하거나, 왜곡 당해왔다. 역사적으로 점차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성에 대한 편견과 강박관념은 20세기 중반에 들어서까지 우리 사회에 지배적이었고 그러한 성의 인식에 대해 물음을 던지는 것은 아예 차단되어 금기시되거나, 물음을 던질 필요성조차 제기되지 못하고 있었다. 이렇게 성에 대한 지배적 이데올로기의 중심에 파문을 일으킨 것이 킨제이 보고서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미국사람들의 성생활을 면접방식으로 조사해 통계를 내린 킨제이 보고서는 단순한 보고서가 아니라 성 혁명이라 할 수 있다. 동성애가 질병이 아니고 자위가 자연스런 행위이며, 하이힐이 불임을 부르고 체위는 남자상위로만 해야 한다는 일상적인 성 행위에 대한 편견을 불식시키고, 인간의 본능인 성적 쾌락의 자연스러움을 역설하고자 했던 킨제이 보고서는 기존의 성의 지배적 이데올로기에 대한 의문과 또 다른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 조는 킨제이 보고서가 우리 사회의 성 담론에 대해 미친 영향과 그 의의, 한계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론
1) 킨제이의 생애
1. 가족과 유년시절
Alfred Charles Kinsey는 1894년 6월 24일, 미국 뉴저지주 호보컨에서 Alfred Seguine Kinsey와 Sarah Ann Kinsey의 장남으로 출생했다. 그의 아버지는 매우 강경한 감리교도로 지나치게 엄격한 교육을 하여, 킨제이는 성에 대해 거의 무지에 가까운 상태로 결혼을 하게 된다. 아래로는 남동생과 여동생이 있었고, 아버지보다는 어머니와 가깝게 지냈다. 그의 유년시절 내내 가정형편은 어려운 편이었는데, 이것이 그가 어려서 홍역, 수두 등 여러 종류의 열병을 앓았던 이유이기도 했다.
소년시절 YMCA와 보이스카웃의 활동을 하면서 그는 야외활동에 매우 심취하게 되었고, 덕분에 건강해졌다. 야외로 나가 자연을 관찰하면서 킨제이는 야생의 동물, 식물들을 이해하고 음미하는 법을 배웠고, 생명의 과학인 생물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결국 그는 기술자가 되라는 아버지의 뜻을 거스르고 미국 메인 주에 있는 보도인 대학(Bowdoin College, Maine)에 진학해 생물학자의 길로 들어선다.
2. 연구와 업적
그는 보도인대학교에서 이학석사학위를, 1920년 하버드대학교에서 이학박사 학위 취득, 1929년 동 대학 동물학식물학 교수로 재임하다가 같은 해 인디애나대학교 동물학 교수로 임용되었다. 1942년 동 대학 및 부설연구소장이 되었다. 저서로는 , , (1948, W.B.Pomeroy, C.E.Martin과 공저)와 (1953)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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