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운동] 여성운동

 1  [시민운동] 여성운동-1
 2  [시민운동] 여성운동-2
 3  [시민운동] 여성운동-3
 4  [시민운동] 여성운동-4
 5  [시민운동] 여성운동-5
 6  [시민운동] 여성운동-6
 7  [시민운동] 여성운동-7
 8  [시민운동] 여성운동-8
 9  [시민운동] 여성운동-9
 10  [시민운동] 여성운동-10
 11  [시민운동] 여성운동-11
 12  [시민운동] 여성운동-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민운동] 여성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여성운동에 대한 이해
1. 여성운동의 개념
2. 여성운동의 역사와 조류
3. 한국 여성운동의 역사
Ⅲ. 한국의 현실과 여성운동
1. 한국의 여성관련 핵심 이슈 분류
2. 문제제기와 이슈화의 시도
Ⅳ. 마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Ronald Dworkin은 이렇게 말했다. “아이가 둘이 있다. 같은 병으로 한 아이는 죽어 가고 있고, 다른 아이는 그보다는 덜하지만 역시 고통 받고 있을 때, 남은 약을 누구에게 먹일지 결정하려고 동전을 던진다면 그것은 두 아이를 평등하게 배려했다고 볼 수 없다.” 아이에게 주어진 상황의 이해가 없이 똑같은 기회를 제공한다고 해서 과연 그것을 평등이라 부를 수 있을까? 여성과 남성의 관계도 마찬가지다. 여남평등을 외치기 전에 우리는 먼저 여성과 남성이 서로 어떠한 상황에 있느냐를 고민해 봐야 할 것이다.
우리는 가정을 책임지는 ‘밥벌이’로써의 남성용 직업과 ‘반찬값’을 버는 여성용 직업으로 구분되어 있는 사회와 어머니의 집안일 아래, 설거지나 청소를 도와주는 ‘멋진’아빠가 있는 가정 속에서 살고 있다. 남성을 기준으로 이야기되는 사회에서 이러한 일들은 당연한 것이 되어버리고 만다. 남성이 일을 잘하기 위해선 여성들이 집안일을 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고, 원래 남성의 것이었던 일들에 여성들이 들어온 것이기 때문에 여성들은 자연스레 남성보다 낮은 ‘반찬값’정도의 임금을 받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남성이 중심이 된 사회에서 우리는 어떠한 평등을 외쳤는가? “남자가 5만큼 가졌으니까 여자도 5만큼 가지면 돼”라는 양적인 평등에만 치우치진 않았는가? 이건 단지 서로 다른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채 남성의 기준에 여성이 따라가려는 격이 수밖에 없다. 이제 우리에겐 ‘같은’의 평등이 아닌, 성적 차이를 인정한 ‘다름’의 평등이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페미니즘’이다.
사회적 입장이 다른 남성과 여성에게 하나의 기준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페미니즘은 어떤 한 기준을 세워서 남성의 권리를 끌어내리고 여성의 권리를 끌어올려 수평적인 위치를 맞추는 것이 아니라,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남성은 남성의 기준으로 여성은 여성의 기준으로 서로를 바라볼 것을 요구한다. ‘남성을 배격하거나, 남성의 것을 빼앗는 것이 아닌 여성의 관점에서 여성의 권리를 새로 쓰는 것’, 이것이 바로 페미니즘이다.

Ⅱ. 여성운동에 대한 이해

1. 여성운동의 개념
여성운동이란 흔히 참정권의 요구나 사회권의 보장운동과 같은 실천적 형태의 개념으로 한정지어져 왔다. 그러나 본 보고서에서는 여성운동이 인식의 개념(여성주의)과 구분지어서는 설명될 수 없다고 보았기 때문에 여성운동의 정의를 실천의 형태와 인식의 운동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장하여 사용하기로 한다. 여기서 말하는 여성이란 생물학적․선천적으로 구분지어지는 ‘Sex로서의 여성’만이 아닌 사회적․후천적으로 형성되는 여성‘성’을 모두 포함한 ‘Gender로서의 여성’을 의미한다. 여성운동은 남성중심으로 구조화된 사회에 대해 인식의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여성을 남성의 기준이 아닌 여성의 시각으로 바라보기를 요구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