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실존주의적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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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담이론] 실존주의적 상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개관

1) 실존주의적 상담의 발전


2) 인간관

3) 실존주의적 상담에 기여한 주요한 인물

(1) 키르케고르

(2) 니체

(3) 하이데거

(4) 메이

(5) 얄롬

(6) 빈스반거

4) 실존철학자들에게서 나타나는 공통된 특징

5) 실존주의적 인간관의 요약

2. 주요개념

1) 실존의 방식

(1) 주변세계

(2) 공존세계

(3) 고유세계

(4) 영적세계

2) 자유와 책임

3) 삶의 의미성

4) 죽음과 비존재

5) 진실성

6) 소외

3. 상담의 목적/목표

4. 상담 과정

4-1)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4-2) 내담자의 경험

4-3)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5. 상담 절차/기법

6. 실존주의 상담의 공헌과 한계

7. 사례분석

실존주의 측면에서의 내담자의 문제

내담자의 실존주의적 상담 목표/목적

1.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실족, 즉 현존재를 있는 그대로 깨달아 알게 돕는다.

2. 내담자로 하여금 실존을 위한 자신의 가능성들을 적극적으로 성취하도록 돕는다.

3. 내담자로 하여금 제한적이고 경직된 자신의 세계-설계를 보다 융통성 있고 개방적인 것으로 변화시키도록 돕는다.
상담자 프로필

이전의 상담기록 :

상담과정 (8주과정)

1 주차- 분석. 초기면접. 심리검사

2 주차 - 상담자 면접1 : 내담자의 호소 경청. 적극적 공감.

- 내담자와 상담자의 배경의 일치

3 주차 - 상담자 면접2 : 존재감 인식, 문제 인식, (자유와 책임)
- 현재 내담자가 느끼는 공황감에 대한 재인식

- 자기가 원하는 상 제시 및 실현 방안 상담

4 주차 - 상담자 면접3 : 개인적 두려움 및 저항 해소, 충격요법(진실성)

- 충격요법(진실성)
- 홍수법, 역할 연극, 마치~처럼 행동하기

5 주차 - 가족 면담 및 종교 인사 면담(죽음에 대한 재인식)

- 가족들에게 심정토로

- 근본주의 교리에서 받는 스트레스 해소

6 주차 - 자기 목표 인식 및 자아 정체감 형성, 집단 상담. (삶의 의미성)
- 자기 목표 인식 및 자아 정체감 형성 (삶의 의미성)

- 집단 상담 참가

7 주차 - 자신의 미래 설계 및 로드맵 형성(초등학교 교사)

8 주차 - 홀로서기, 자기 선택, 결정에 대한 책임감 강조 및 격려
본문내용
실존주의적 상담


1. 개관

1) 실존주의적 상담의 발전

이 접근은 분리된 하나의 학파도 아니고 또 깔끔하게 정의된 기법을 가진 체계적인 모델도 아니다. 실존주의적 상담에 영향을 주거나 발전시킨 사람들은 세 가지 부류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실존주의적 상담은 실존주의적 철학에 근거한다. 따라서 저명한 실존주의 철학자들인 키르케고르, 니체, 하이데거, 사르트르 등이 보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반영한다.
둘째, 실존주의적 상담은 종교철학자들에 의한 영향을 받아 발전해 왔다. 영향을 준 대표적인 종교철학자는 부버, 틸리히 등을 들 수 있다. 부버의 ‘나-당신의 관계’나 틸리히의 ‘존재할 용기’에서 강조하는 내용이 실존주의 상담에 반영되었다.
셋째, 실제로 상담 및 심리치료에 실존주의적 철학이나 종교철학을 적용하여 실존주의적 상담을 주창한 사람들이다. 여기에는 빈스반거, 보스, 프랭클, 메이, 얄롬 등이 있다.

실존주의 에서는 인간을 제한된 존재로서 세상에 던져진 존재로 본다. 던져진 존재로서 인간은 존재론적 불안에 직면하면서 성장한다. 불안을 극복하고 성장을 이루기 위해 위엄과 자기존중을 유지하며 자기 인생을 살고자 하는 진실성과 용기를 필요로 한다. 이 과정은 매우 힘들며, 따라서 용기가 필요하다.

실존주의적 상담은 현상학적 철학에 기초하며 내담자의 주관적 관점에서 그의 행동을 이해하는 것을 추구하며 인간에 대한 다섯 가지 기본적 신조에 근거한다.

첫째, 우리가 하고 있는 것이 우리가 누구인가를 결정한다.
둘째, 우리는 선택할 자유가 있으며 선택한 결과에 책임이 있다.
셋째, 인간의 삶은 죽음에 대한 견해를 가지고 영위된다.
넷째, 우리의 실존은 결코 다른 사람과 세계의 실존으로부터 분리되어 있지 않으며 세계의 실존 역시 우리의 실존에서 분리되어 있지 않다.
다섯째, 우리가 다른 사람의 주관적 관점에서 그를 이해하려고 노력할 때 우리의 지각이 보 다 타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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