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심리]편집성 성격장애

 1  [이상심리]편집성 성격장애-1
 2  [이상심리]편집성 성격장애-2
 3  [이상심리]편집성 성격장애-3
 4  [이상심리]편집성 성격장애-4
 5  [이상심리]편집성 성격장애-5
 6  [이상심리]편집성 성격장애-6
 7  [이상심리]편집성 성격장애-7
 8  [이상심리]편집성 성격장애-8
 9  [이상심리]편집성 성격장애-9
 10  [이상심리]편집성 성격장애-10
 11  [이상심리]편집성 성격장애-11
 12  [이상심리]편집성 성격장애-12
 13  [이상심리]편집성 성격장애-13
 14  [이상심리]편집성 성격장애-14
 15  [이상심리]편집성 성격장애-15
 16  [이상심리]편집성 성격장애-16
 17  [이상심리]편집성 성격장애-17
 18  [이상심리]편집성 성격장애-18
 19  [이상심리]편집성 성격장애-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상심리]편집성 성격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편집증적 성격장애 소개
I. 편집성 성격장애 특징
II. 편집성 성격장애 증상
III. 편집성 성격장애 환자의 문제점
IV. 편집성 성격장애의 치료
2. 사례 소개
3. 원인
I. 인지행동이론
II. 정신분석이론
III. 내적갈등과 투사
IV. 발달과정을 강조
V. 자기개념과 타인개념
4. 치료1 - 인지행동치료
I. 인지행동치료란?
II. 벡의 인지행동치료
III. 인지행동치료의 과정
IV. 인지행동치료의 적용
5. 치료2 – 정신분석치료
6. 치료3 – 가족치료
7. 결론
본문내용
DSM-4진단
편집성 성격장애에 대한 DSM-4진단기준과 최정자씨의 사례를 보고 7개 특성 중 4개 이상의 항목을 충족시켜서 편집성 성격장애로 진단 내렸다. 내담자와의 상담으로 (3) 요소를 뺀 나머지의 진단 기준에 적합함을 확인하였다.

(1) 충분한 근거 없이 타인이 자신을 착취하고 해를 주거나 속인다고 의심한다.
내담자인 최정자는 산부인과 진단결과와 6건의 성폭력 고소 기각 등 무죄선고에 승복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현실적인 자료, 남편이 이영지를 성폭행했다고 주장하는 일시에 아파트 단지 내 엘리베이터 CCTV에 남편의 모습이 찍히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남편이 이영지를 성폭행 했다는 편집적인 신념 속으로 동화시키려고 끈질기게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2) 친구나 동료의 성실성이나 신용에 대한 부당한 의심을 한다.
체육관 계단에서 우리 세워두고 막 뭐라고 욕하고요. 못 봤는데요-하니까 거짓말 하면 못 쓴다 구요. (영지의 급우)
최정자는 초등학교 1학년인 영지의 급우들이 남편을 보았느냐고 추궁을 하며, 못 봤다고 하자 욕설과 폭력을 행사하는 등 믿지 않는 면모를 보였다.

(4) 타인의 말이나 사건 속에서 자신을 비하하거나 위협하는 숨겨진 의미를 찾으려 한다.
이렇게 하시는 이유가 있으실 거 아니에요?
이유 없다. 내가 모자라서 이런다 꺼져라. -중략- 가라. 너희 눈엔 내가 비정상으로 보이잖아. 내가 비정상으로 행동하고 있잖아. 알아들어? (최정자)
초기 치료를 진행하기 위해 이영지의 학교에 찾아가 최정자에게 말을 걸었을 때, 최정자는 치료진에 반감을 표하고 거부감을 표출했다. 치료진의 접근을 위협으로 판단하고 거부반응을 격렬히 보였으며 오랜 시간 지속되었다.

(5) 원한을 오랫동안 풀지 않는다. 예컨대, 자신에 대한 모욕, 손상, 경멸을 용서 하지 않는다.
최정자는 4시간 넘는 거리에서 별거중인 남편에게 주기적으로 전화를 걸어 욕설을 퍼붓는다. 실제로 보호 치료 전 남편 이영식과의 상담 중에도 이영식이 욕설 메시지와 전화를 받는 모습이 목격되었다.

(6) 타인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지만 자신의 인격이나 명성이 공격 당했다고 인식하고 즉시
화를 내거나 반격한다.
월급 받고 그렇게 할 일이 없어? 이 사람들이 진짜로 웃기는 사람 아니야? 꺼지라. 꺼져, 빨리! 무슨 소린지 알아? -중략- 좋은 사람이 화내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 (최정자)
최정자 본인은 피해자로서 좋은 사람임에도 치료진이 접근하는 것을 본인의 인격이 공격 당했다고 여기는 것으로 보였다. 그로 인한 분노를 드러내었다.

(7) 이유 없이 배우자나 성적 상대자의 정절에 대해 반복적으로 의심한다.
처음에 이런 행동은 아니었고 여자관계를 의심했죠. 갖고 다니는 카드키 있잖아요, 비상용 거기에 홍보용 스티커가 붙어있더라 구요. 그런데 그 여자하고 바람난 거 아니냐 구요. (남편, 이영식)
실제로 남편 이영식은 불륜을 저지를 적이 없었으나 계속적으로 내연녀의 존재를 의심하고 의부증의 모습을 보였다고 증언했다.


3. 원인
I. 인지행동이론
벡(Beck)의 인지적 개념화
모든 문제를 남 탓으로 돌리고, 자신은 학대 받았다고 믿는 것, 권위적 인물과의 반복되는 갈등, 다른 사람의 동기에 대해 지나치게 확신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