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문화재생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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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회학] 문화재생산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갈등론적 접근의 문화 재생산론


3. 문화 재생산론이란


4. 부르디외의 문화자본 재생산론


5. 번스타인의 사회언어학적 계층문화 재생산론


6. 공헌점


7. 비판점


8. 나아가며


9.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문화 재생산론이란?

문화 재생산론은 ‘문화’에 초점을 두어, 한 사회의 지배계급의 문화가 어떤 과정을 거쳐 재생산되는가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전통적으로 문화는 중립적 가치를 지니는 것으로 이해되어 왔으나 문화 재생산론에서는 문화를 지배계급을 재생산하는 주요 요인으로 보고 있다. 즉, 문화영역과 계급구조와의 관계를 밝히고, 학교가 지배계급의 문화와의 사회적 관계를 중요시 여기고 있다는 것이다. 문화 재생산론자들에 의하면 불평등한 계급구조와 위계질서가 세대를 넘어서 계속 존속하고 유지되는 것은 지배계급이 선호하는 문화를 학교교육에 반영시켜 불평등한 사회적 관계를 정당화하고 있다.
학교교육은 지배계급이 선호하는 문화영역을 반영하여 지배계급의 문화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도록 정당화시키면서 계급적 불평등을 유지, 심화시키고 학교는 그 기능을 수행하는 재생산적 기구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문화재생산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이론에 속하는 대표적인 학자로는 프랑스의 브르디외(Pierre Bourdieu)와 영국의 번스타인(Basil Bernstein)등이 있다.


4. 부르디외(Pierre Bourdieu)의 문화자본 재생산론

1) 문화자본 재생산론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론은 다음과 같은 질문들에서 시작되었다. 한 사회에 있어서 계급화된 지위구조와 위계질서는 어떻게 하여 대를 넘어 존속되고 재생산되고 있는가? 이 재생산 과정은 어떻게 하여 사회 구성원의 눈에 띄지 않은 채, 더구나 그들로부터 강력한 도전도 받지 않는 채 계속되고 있는가?
이와 같이 부르디외는 불평등한 위계적 사회질서가 어떻게 유지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즉, 그에게 있어서 불평등이 존재하는 것은 경제적 생활영역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문화생활에서도 불평등의 현상이 존재한다고 보았으며, 그러한 문화적 불평등을 정당화하며 재생산하는 곳이 학교라고 주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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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식 외,『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8.
김병성,『교육사회학 이론신강』, 학지사, 2002.
손준종,『교육사회학』, 문음사, 2001.
신군자,『새로운 교육사회학』, 집문당,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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