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걸스` 팬덤과 인디밴드 문화 연구를 통한 대중문화의 다양성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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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더걸스` 팬덤과 인디밴드 문화 연구를 통한 대중문화의 다양성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아이돌 팬덤 문화 - 원더걸스

1. 왜 아이돌 팬덤인가? -원더걸스 팬덤을 연구 하는 이유

2. 원더걸스 팬덤 연구의 접근법

3. 원더걸스 팬덤의 활동 전경

(1) ‘별하’와 ‘원더걸스홀릭’등 전통적·전형적 팬덤의 성격·특징

(2) 전통적·전형적 팬덤의 팬 활동 모습
그림 ) G스타 행사장에 참석한 원더걸스 직찍.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스케줄의 직찍은 여러 팬 커뮤니티에 활발하게 유통된다.

① 직찍, 직캠의 생산, 가공, 공유

② 팬픽션, 팬아트 창작
(3) ‘원걸갤’, ‘원더걸스월드’ 등 새로운 형태의 팬덤의 성격·특징

(4) 새로운 형태의 팬덤의 활동 모습

① 2차 창작물의 생산 - 합성, 패러디, UCC동영상
4. 팬 활동이 갖는 의의

(1) 오락적 측면

(2) 사회화적 측면
(3) 스타 자기동일시의 측면
(4) 자기발전적 측면

5. 원더걸스 팬덤이 지닌 한계점

(1) 아이돌 가수와 팬 문화의 상업성

(2) 팬 의식의 미숙함과 팬덤의 배타성

Ⅲ. 다양한 팬덤의 모습 - 인디 락 밴드의 팬 문화와 서태지 팬클럽

1. ROCK 밴드 팬문화 선정 이유

2. 락 밴드 팬클럽의 활동 모습

3. 락 밴드 팬클럽의 모습 및 아이돌 팬클럽과의 차이

4. 록 음악 팬들의 한계점

5. 인디록밴드 문화의 예 - ‘퀸즈 네스트’ 팬클럽

6. 인터뷰 내용- Queens' Nest 의 팬문화 소개

(1) ‘Queen's Nest' 팬클럽의 활동 모습

(2) 팬클럽 활동을 통해 팬들이 얻게 되는 것

(3) ROCK 밴드 팬클럽이 배타적인 성향이 있는 아이돌 팬클럽을 바라보는 시각에 대한 견해

7. 또 다른 다양성의 고찰, 서태지 팬클럽

Ⅳ. 나가기 : 우리가 생각하는 올바른 팬덤

Ⅴ. 민속학적 수용자 연구를 마치며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Ⅱ. 아이돌 팬덤 문화 - 원더걸스

1. 왜 아이돌 팬덤인가? -원더걸스 팬덤을 연구 하는 이유

2007년 원더걸스의 히트곡 ‘텔미’가 일으킨 열풍은 온 나라를 휩쓸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텔미’는 10대 뿐만 아니라 40, 50대까지 거의 모든 세대에 걸쳐 원더걸스의 존재를 각인 시켰고, 원더걸스는 이 곡을 통해 ‘국민 여동생’이라고 불릴 정도의 인지도를 가지게 되었다. 전 연령층에 걸쳐 원더걸스가 폭발적 인기를 얻은 현상을 볼 때, 대중들이 아이돌 가수에게 거리감을 가지고 있던 부분들이 어느 정도 해소되었다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아이돌 가수를 좋아하고 지지 해주는 팬들에 대한 주류 사회의 인식-아이돌 뒤꽁무니를 쫓아다니면서 소리나 지르는 속칭 ‘빠순이’, ‘빠돌이’-도 수정되어야 할 것이다.

안타깝게도 ‘팬덤’이라고 하면 가장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아이돌 그룹 팬덤에 대해서는, 그 규모와 사회적 영향력에 비해 구체적인 연구가 부족하다. 그리고 위의 예에서 보듯 (SBS 그것이 알고싶다-팬덤르포 사생뛰는 아이들 편), 미디어는 팬덤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 아이돌 팬덤의 가장 극단적인 형태-사생팬 등-에 대해서 주로 보도해 왔다. 이에 우리들은 현재 막대한 대중적 인지도와 영향력을 기반으로 한국 대중문화의 빅 아이콘으로 자리한 5인조 여성 아이돌 그룹인 원더걸스 팬덤에 대해서 연구해 보고자 한다. 아이돌 팬덤은 어떤 활동을 하고 어떤 팬 문화를 향유하는지, 또 이들이 왜 팬 활동을 하고 여기서 어떠한 의미를 도출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2. 원더걸스 팬덤 연구의 접근법

먼저 우리들은 원더걸스 팬덤 연구에 있어서 민속학적 연구방법론을 채택하였음을 밝힌다. 다음카페 , , , 네이버카페 , 인터넷 사이트 , 등 원더걸스의 대형 팬덤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각 팬들의 팬 활동 현황과 팬덤의 성격에 대해 파악하고 분석했다. 그리고 각 커뮤니티의 운영진·회원들에게 수차례 인터뷰 요청을 시도한 끝에 몇 건의 이메일 인터뷰를 성사시킬 수 있었다. 또 다음카페 의 운영진 ‘솔향’과 오프라인 만남을 가져 2시간 가량의 집중 인터뷰를 통해 팬 문화와 팬 활동에 대한 새로운 정보와 통찰력을 얻고, 우리가 기존에 쌓아온 지식을 재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자들은 팬 인터뷰와 팬덤 관찰을 통해 원더걸스 대형 팬덤을 크게 두 가지로 분류 하였다. 기존 아이돌 그룹의 팬덤이 가지고 있는 성격 및 특징을 고수하고 있는 형태의 팬덤을 ‘전통적·전형적 팬덤’이라 지칭하였으며, 종래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형태의 팬 문화를 향유하고 있는 팬덤을 ‘새로
참고문헌
-논문
장갑선(2000). 미디어의 스포츠 스타 만들기와 팬클럽의 스타 수용에 관한 연구
김현정(2002). 한국언론학보 제 46-2 호
김영찬ㆍ이기형(2005). 폐인들의 문화적 실천에 관한 현장 보고서

-도서 및 단행본
김창남(2000).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 아카데미.
한국언론정보학회(2000).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딕헴디지(1998). 하위문화 스타일의 의미. 출판사?
신현준(1996). 얼트문화와 록 음악. 한나래

-인터넷 사이트
별하(http://cafe.daum.net/wg070210)
원더걸스홀릭(http://www.wonderholic.com/)
디시인사이드 원더걸스 갤러리(http://gall.dcinside.com/wondergirls)
원더걸스월드 (http://cafe.daum.net/wondercuty)
신비 http://cafe.naver.com/dnsjejrjfwm/
원더풀 http://cafe.daum.net/WonderFul
퀸즈네스트 싸이월드 팬클럽 http://club.cyworld.com/qnsn
다음 Rock음악 카페 http://cafe.daum.net/562asp


부록 : 인터뷰 설문지
다음까페 운영진 ‘솔향’ 인터뷰 녹취록
인디밴드 퀸즈네스트 리더 안성균 씨 인터뷰 녹취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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