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연구] 성격이론

 1  [정신분석연구] 성격이론-1
 2  [정신분석연구] 성격이론-2
 3  [정신분석연구] 성격이론-3
 4  [정신분석연구] 성격이론-4
 5  [정신분석연구] 성격이론-5
 6  [정신분석연구] 성격이론-6
 7  [정신분석연구] 성격이론-7
 8  [정신분석연구] 성격이론-8
 9  [정신분석연구] 성격이론-9
 10  [정신분석연구] 성격이론-10
 11  [정신분석연구] 성격이론-11
 12  [정신분석연구] 성격이론-12
 13  [정신분석연구] 성격이론-13
 14  [정신분석연구] 성격이론-14
 15  [정신분석연구] 성격이론-15
 16  [정신분석연구] 성격이론-16
 17  [정신분석연구] 성격이론-17
 18  [정신분석연구] 성격이론-18
 19  [정신분석연구] 성격이론-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분석연구] 성격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성격이론 (Id, Ego, Superego)

1. 원초아(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4.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상호작용에 관한 예

Ⅲ. 이론 비판

Ⅳ. 다른 이론들과의 비교 연구

1. 성격(성격이론)의 정의
1) 성격이론들의 공통적 정의
2) 성격이론과 인간 본성에 대한 기본 가정
3) 성격과 성격이론

2. 각 학파의 성격이론
1)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 (프로이드)
2) 현상학적 성격이론 (칼 로저스)
3) 행동주의적 성격이론 (파블로프 , 스키너)
4) 인지적 성격이론 (조오지 켈리, 엘리스)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세기 말 비엔나의 정신신경증 의사였던 프로이드의 관심은 신경증 환자를 치료하는 데 있었다. 자신의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그는 인간의 정신에는 무의식이 있으며, 무의식 속으로 깊이 억압된 것이 환자의 병을 유발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그 후 1923년 프로이드는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구성되어 있는 구조적 모형을 가지고 정신을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한 「The Ego and the Id」라는 책을 출간하였다. 김종환 저, 「상담사역론」, (서울 : 서울신대 상대원 카운슬링 센터, 2000), p.27~28
프로이드는 이 새로운 모형을 통해 인간의 정신적 구조가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라는 세 가지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양석훈 저, 「성경과 프로이드의 인간관 비교 연구」, 총신대신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2000), p.19
인간 사고와 행위에 있어서 무의식의 영향력이 지대하다는 프로이드의 발견은 당대까지 인간의 이성과 합리성을 강조하던 계몽주의와 합리주의의 기반을 그 뿌리부터 뒤흔든 혁명적 사건이었다. 무의식의 탐구로 시작된 프로이드의 이론은 인간의 성본능과 정신체계의 발달로부터 문명과 문명의 발전에 대한 이론으로 그 관심의 폭이 확대되었다.

프로이드에게 있어서 정신분석의 임무는 초자아의 지나친 욕구와 도덕적 이상주의의 위선을 폭로함으로써 환자의 욕망이 부모 권위의 억압적 예속으로부터 벗어나 보다 평등한 관계로 해방되도록 돕는 것에 있었다. 즉 정신분석의 목표는 자아를 강화하여, 자아를 이드와 초자아로부터 독립시켜서 보다 자율적인 인간이 되도록 하는 것에 있다.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이 세 가지 성격의 구성 요소가 서로 통합되고 조화를 이룬다. 또 함께 협동적으로 작용함으로써 개인으로 하여금 환경과 효과적이고 만족스러운 관계를 갖도록 상호작용을 한다. 그러나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사람은 성격의 이 세 체계가 서로 갈등을 일으키게 되며, 그 개인은 부적응을 일으키게 된다. 그는 자기 자신과 세상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고 그의 능력은 저하된다. 캘빈 S. 홀 저, 안귀여루 역, 「프로이드 심리학 입문」, (서울 : 범우사, 1996), p.31


본 논고에서는 프로이드 성격 이론의 세 가지 구성 요소인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을 한 후, 그 이론 비판하고 다른 학자들의 이론과 비교 연구해 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캘빈 S. 홀 저, 안귀여루 역, 「프로이드 심리학 입문」, (서울 : 범우사, 1996)
S. 프로이드 저, 민희식 역, 「S. Freud 정신분석입문」, (서울 : 두로, 1995)
후쿠시마아키라 감수, 김세곤 역, 「프로이드의 마음의 신비 입문」, (서울 : 양서원, 2001)
데이비드 스태포드 클라크 저, 최창호 역, 「한권으로 읽는 프로이드」, (서울 : 푸른숲, 1997)
지그문트 프로이드 저, 박찬부 역 「쾌락원칙을 넘어서」, (서울 : 열린책들, 1997)

김종환 저, 「상담사역론」, (서울 : 서울신대 상대원 카운슬링 센터, 2000)
밀라드 살 저, 김양순 역, 「성경과 심리학의 조화」,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82)
최승희, 김수욱 공저,「심리학 개론」, (서울 : 박영사, 1999)
나이젤 C. 벤슨 저, 윤길순 역, 「심리학」, (서울 : 김영사, 2001)
한국심리학회 편, 「현대심리학의 이해」, (서울 : 학문사, 1997)
김현택 등 저, 「심리학 : 인간의 이해」, (서울 : 학지사, 1996)
Wayne Weiten 저, 김시업 역, 「생활적응을 위한 심리학」, (서울 : 문음사, 1998)
오오무라 마사오 감수, 박선우, 고선윤 역, 「3일만에 읽는 심리학」, (서울 : 서울문화사, 2002)

김언주, 구광현 저, 「신교육심리학」, (서울 : 문음사, 1998)
김태련, 장휘숙 저, 「발달심리학」, (서울 : 박영사, 1993)
민영순 저, 「교육심리학」, (서울 : 문음사, 1994)
임삼심리학회 편, 「다면적 인성검사 실시요강」, (서울 : 한국가이던스, 1989)
황정규 저, 「학교학습과 교육평가(개정판)」,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서봉연 역, 「발달의 이론」,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1983)
이상로, 이관용 공역, 「성격의 이론」,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1985)

양석훈 저, 「성경과 프로이드의 인간관 비교 연구」, 총신대신학대학원 석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