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사] 마리 앙투아네트, 마라의 죽음, 나폴레옹황제와 조세핀황후의 대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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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근대사] 마리 앙투아네트, 마라의 죽음, 나폴레옹황제와 조세핀황후의 대관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마리 앙투아네트 (Josèphe-Jeanne-Marie-Antoinette, 1755.11.2~1793.10.16)

1. 출생 ~ 결혼

2.부부생활과 그녀의 사치생활

3. 그녀를 향한 국민의 적대감과 그녀의 말로

4. 평가

Ⅱ.마라의 죽음 ( “Death of Marat" )

1. 작가 - 자크 루이 다비드 Jacques - Louis David

2. 그림의 배경

2. 그림설명

3. 그림설명

4. 그림의 의의

Ⅲ.나폴레옹 황제와 조세핀 황후의 대관식

1. 작가 소개
자크 루이 다비드 (Jacques Louis David, 1748~1825)

2. 그림 배경

3. 그림 설명



본문내용
3. 그녀를 향한 국민의 적대감과 그녀의 말로
왕비를 향한 국민의 적대감은 혁명 이전부터 형성되어 있었다. 이미 1773년에 왕비를 음해하는 최초의 선전물이 배포되었던 것이다. 그 내용은 주로 오스트리아 출신 왕비가 프랑스에 불행을 몰고 올 것이라는 주장이었다. 머지않아 왕비가 정부를 계속 갈아치운다는 둥, 만족할 줄 모르는 음란한 여자라는 소문이 나돌았다. 루이 16세가 발기불능이라는 소문 때문에 마리 앙투아네트가 낳은 후계자가 적법한 혈통이 아니라는 주장도 제기 되었다. 게다가 마리 앙투아네트와는 전혀 무관한 사건이었던 소위 목걸이 추문은 왕비의 평판을 깎아내리는 불쏘시개 역할을 했다.
왕가는 철저한 감시 속에 파리의 튈르리 궁전에 머물면서 허울뿐인 왕조라도 명맥이 이어지리라는 희망을 가질 수 있었다. 그러나 왕비를 향한 추잡한 정치선전은 계속되었다. 기존의 비방과 음해가 되풀이되는 한편, 새롭게 추가된 죄목은 마리 앙투아네트가 이미 허울뿐인 왕의 역할을 하고 있는 루이 16세를 부추겨서 혁명세력을 전복시키려 한다는 주장이었다. 그중 특히 비열한 내용은 1793년 혁명법정에서 주장된 것으로, 마리 앙투아네트 자신이 동정심을 불러일으키려고 스스로를 폄하하는 정치선전문을 배포했다는 것이었다. 루이 16세가 처형된 직후에 벌어진 이 공개재판의 목적은 심약한 남편을 휘두르고 오빠인 오스트리아 황제를 위해 내부정보를 빼돌리고 돈을 보내 프랑스를 배신한 여자로 몰아간 것이었다. 고발내용에 대한 증거가 전혀 제시되지 않았다는 것과 자신을 무고하는 자들에게 왕비가 보여준 당당하고 품위 있는 태도, 그리고 고발내용에 대한 설득력 있는 반론들은 철저히 무시되었다.
1793년 1월 17일, 국민의회가 루이 16세의 사형을 결정하였고, 1월 21일 루이 16세는 처형된다. 그해 8월 마리 앙투아네트는 콩시에르주리 감옥에 수감된다. 10월 14~16일 혁명재판소가 마리 앙투아네트를 재판한다. 왕비에 대한 재판은 왕에 대한 재판 보다 더욱 무자비 하였다. 왕비는 재판관 9명과 배심원의 결정에 따라 16일 오전에 처형되었다. 참수형 당일, 마리 앙투아네트는 특별 죄수로서 거름통을 싣는 짐수레에 실려 처형장으로 끌려갔다. 루이 16세의 경우는 마차였다. 콩세르쥬리 감옥에서 나올 때 그녀는 머리카락이 짧게
참고문헌

“세계 명화 속 숨은 그림읽기”- 파트릭 데링크 (마로니에북스,2008)
“클라시커50회화” - 롤프 H.요한젠 (해냄,2002)
“그림,역사가 쓴 자서전” - 이석우(시공사,2004)
“명화의 재발견” - 이에인젝책 (미술문화,2006 )
“클릭 서양미술사” - 캐롤 스트릭랜드 지음 (예경 , 2006)
"다비드의 야심과 나폴레옹의 꿈“ - 김광우(미술문화 2003)
“다이아몬드 목걸이 사건과 마리 앙투아네트 신화” - 주명철 (책세상,2004)
“역사의 오류(되짚어볼 세계사의 의혹 또는 거싯말 50)”- 베른트 잉그마르 구트베를네 트,(열음사,2008 )
인터넷참고 문헌 : WiKi 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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