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복지 선교

 1  청소년과 복지 선교-1
 2  청소년과 복지 선교-2
 3  청소년과 복지 선교-3
 4  청소년과 복지 선교-4
 5  청소년과 복지 선교-5
 6  청소년과 복지 선교-6
 7  청소년과 복지 선교-7
 8  청소년과 복지 선교-8
 9  청소년과 복지 선교-9
 10  청소년과 복지 선교-10
 11  청소년과 복지 선교-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과 복지 선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청소년에 대한 이론적 이해


1) 청소년의 정의와 개념

2) 청소년의 현황과 문제


2. 청소년복지의 사회복지적 접근

1) 청소년에 대한 성서적 이해

2) 청소년복지선교의 필요성

3) 청소년복지의 중요성

4) 청소년복지의 문제점

5) 청소년복지 발전 방향


3. 청소년 사회복지 사례

1) 학교 + 교회

2) 가정 + 교회

3) 학교 + 가정 + 교회

본문내용
(2) 선교적 측면
선교란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그 자신에게 세상을 화해시키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행동을 말하며 인간적 차원에서의 선교란 하나님의 말씀과 그리스도인의 행위를 통해서 표현된 화해의 메시지에 대한 교회의 증거를 말하는 것이다.
구약시대에 요셉은 형제들의 시기에 시달리는 일탈의 가정에서 자라난 청소년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주신 비전을 가슴에 가득 채우고 있으므로 어떠한 난관도 극복해 나가 마침내는 군림하는 자세가 아니라 상생하는 마음을 가지고 생활에 허덕이는 가족들을 돌볼 수 있었던 것이다. 그는 결국 그가 가지고 있는 비전으로 가정을 빈곤에서 회복시키는 복지적 역할을 하였던 것이다.

(3) 사회복지적 측면
가족과 사회의 변화는 청소년의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고, 역으로 청소년의 변화도 가족과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속성 때문에 청소년복지는 대체로 다음 세 가지 경우에 개발된다.
첫째, 청소년이 태어난 가족으로부터 소득, 보건, 교육, 주거 등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을 때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입하면서이다.
둘째, 청소년이 보호받아야 할 가족으로부터 가출하거나 상습적인 약물 오 ․ 남용, 성 문제 등으로 부모가 청소년 자녀를 지도하기 어려운 경우이다.
셋째, 청소년이 살고 있는 생활환경에서 유해한 것을 줄이고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복지가 필요하기도 하다.

3) 청소년복지의 중요성

아동과 청소년을 분리하여 법 행정 등 기타제도가 성립되어야 한다. 현재 사회복지 분야에서는 청소년복지를 가정복지 부문과 아동복지 부문에서 약간씩 언급하고 있는데 비하여 사회문제론에서 비행 하면 청소년이 떠오르고 청소년 하면 비행 범죄 등이 거론된다,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인하여 욕구가 결핍된 청소년이 사회부적응의 문제를 갖게 되고 욕구가 충족되지 못한다면 일탈의 청소년이 될 수밖에 없다. 그러기에 먼저 이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물리적 시설이나 정신적 ․ 심리적 ․ 신체적 환경의 상호작용까지 고려하여 청소년복지를 통하여 청소년의 인격을 도모하며 보호, 육성, 선도 지원에 관한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청소년이 국가 ․ 사회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건실하고 유능한 국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청소년복지의 문제점

청소년 자녀의 문제가 날로 심각해짐에 따라 청소년복지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나 개념적 접근에서 청소년복지의 영역과 대상의 확대와 전문성에 대한 논의는 되고 있지만 구체적 제시와 더불어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방법론은 아직 황무지 같은 현실에 놓여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