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가출청소년 성매매의 방지대책

 1  [사회복지] 가출청소년 성매매의 방지대책-1
 2  [사회복지] 가출청소년 성매매의 방지대책-2
 3  [사회복지] 가출청소년 성매매의 방지대책-3
 4  [사회복지] 가출청소년 성매매의 방지대책-4
 5  [사회복지] 가출청소년 성매매의 방지대책-5
 6  [사회복지] 가출청소년 성매매의 방지대책-6
 7  [사회복지] 가출청소년 성매매의 방지대책-7
 8  [사회복지] 가출청소년 성매매의 방지대책-8
 9  [사회복지] 가출청소년 성매매의 방지대책-9
 10  [사회복지] 가출청소년 성매매의 방지대책-10
 11  [사회복지] 가출청소년 성매매의 방지대책-11
 12  [사회복지] 가출청소년 성매매의 방지대책-12
 13  [사회복지] 가출청소년 성매매의 방지대책-13
 14  [사회복지] 가출청소년 성매매의 방지대책-14
 15  [사회복지] 가출청소년 성매매의 방지대책-15
 16  [사회복지] 가출청소년 성매매의 방지대책-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가출청소년 성매매의 방지대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가출청소년 성매매의 방지대책
I. 서론
1. 가출 청소년의 성매매의 개념
2. 청소년 매매춘의 특징
II. 역사적 배경
1. 청소년보호법 제정 이전
2. 청소년보호법 제정 이후
III. 본론
1. 대상
2. 서비스
3. 현황
4. 예산
V. 결론
1. 가출청소년의 방지대책
2. 청소년 성매매의 방지대책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가출청소년이란 청소년 시기의 구분, 가출 횟수, 가출기간, 가출목적에 따라 다소 상이하게 정의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부모의 허락을 받지 않았다는 점, 연령이 18세 미만이라는 점, 가출시간이 대략 24시간 이상 집에 들어가지 않은 청소년으로 정의되어져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가출청소년을 환경에 의한 피해자로 간주하여 보호의 대상으로 다루는 시각이 등장하고 있으며 이상과 같은 개념을 토대로 가출청소년이란 자신 및 자신을 둘러싼 환경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도적이거나 비위도적으로 가정에서 나온 후 24시간 이상 집에 들어가지 않아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이라 할 수 있다.
2) 성매매
매춘은 인류역사상 가장 오래된 직업 중의 하나이며, 이에 대한 사회적 시각도 다양하다. 필요악으로 보는가 하면, 종교적 행위로 받아들여지기도 했고, 타락한 여성의 개인적인 문제로 보기도 하고, 국가 경제 발전을 위한 외화 획득의 수단으로 간주되기도 했다.
매춘이란 경제적 대가를 받고 성을 파는 행위를 의미한다. 청소년 매매춘이란 청소년들이 경제적 대가를 위하여 성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사어버 사회복지 선교교육원(http://www.cyberwelfare.or.kr/ind03/indmain03_djs12.htm)
2. 청소년 매매춘의 특징
1) 사적 매춘 - 최근의 청소년 매매춘이 PC통신 등을 이용하여 은밀하고 사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고려할 때 청소년 매매춘은 전통적인 매매춘 형태에서는 크게 벗어난다. 또한,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원조교제의 거의 대부분은 이러한 사적 방법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를 뒷받침하듯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인 원조교제가 시작된 것은 98년 우후죽순처럼 늘어난 게임방의 증가와 때를 같이 하였다(중앙일보, 2000, 2). 이러한 사적 매춘은 은밀함과 익명성이 보장된다는 장점 때문에 때와 장소, 계층,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존 홍등가가 당국의 강력한 제재로 점차 위축되고 있는 것도 사적 매춘이 늘어나는 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 매매춘이 이러한 사적 매춘의 형태로 나타남에 따라 그 정확한 실상파악이나 단속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이다.(중앙일보, 2000, 3)
2) 자발적인 개입 - 과거의 전통적 방식의 매춘과 달리 사적 매춘으로의 다양한 형태를 띄면서 청소년 매매춘은 종사자들의 구성이나 동기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과거의 매춘이 주로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소외계층의 최후수단이었다면, 최근의 매춘은 즐기면서 돈도 버는 ‘향락성 아르바이트’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청소년들의 매매춘이 자발성을 띄는 것으로 보이는 이유는 우리사회에서 매매춘이 가장 손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이라는 사실 때문이다. 청소년 매매춘을 포함한 산업형 매매춘의 실제적 원인은 여성의 낮은 경제활동 참가율, 높은 무급종사자나 일시고용 비율, 높은 남녀간 임금차이 등의 열악한 노동조건 때문으로 풀이하고 있다. 이들의 지적처럼 청소년 매매춘의 상당부분도 ‘자발성의 형태를 띤 비자발적 선택’의 결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중앙일보, 2000, 2)
Ⅱ. 역사적 배경
1. 「청소년성보호법」 제정 이전
1) 청소년 보호법 제정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