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만의 가곡 레포트

 1  슈만의 가곡 레포트-1
 2  슈만의 가곡 레포트-2
 3  슈만의 가곡 레포트-3
 4  슈만의 가곡 레포트-4
 5  슈만의 가곡 레포트-5
 6  슈만의 가곡 레포트-6
 7  슈만의 가곡 레포트-7
 8  슈만의 가곡 레포트-8
 9  슈만의 가곡 레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슈만의 가곡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슈만의 가곡

* 뤼케르트

* 아이헨도르프

* 하이네

* 샤미소

* 괴테

* 케르너

* 레나우

* 엘리자베트 쿨만

* 마리아 스튜어트

# 슈만 가곡의 일반적인 특징

# 슈만의 성악곡 작품 목록

◇그밖의 가곡집

◇무반주 합창곡

◇관현악이 딸린 합창

◇관현악이 딸린 합창곡(발라드)


본문내용
# 슈만 가곡의 일반적인 특징

R. Schumann(1810~1856)은 슈베르트의 뒤를 이어 독일 예술가곡을 계승, 발전 시켜나간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슈베르트와 비교해 본다면, 슈베르트의 가곡이 자유롭고 자연스러운데 비해, 그의 가곡은 시에 대한 깊은 해석, 표현의 섬세함, 반주부를 중요시하는 지성적이며 복잡한 성격을 들 수 있다.
슈만은 시에 대한 높은 이해력과 문학적 소질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가곡을 작곡할 때 대체로 시의 성격에 의해 음악의 스타일을 결정함으로써 시와 음악의 일치를 보여주며 음악과 문학의 새로운 연결점을 발견하였다.
그는 단어의 강약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시의 억양이 음악의 강약과 일치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시의 표면적인 뜻뿐만 아니라 내면적인 숨은 뜻에 알맞은 음악적인 표현을 찾기 위해 피아노와 노래, 음악과 시를 동등하게 엮어 나갔다.
슈만은 피아노를 가장 친근한 악기로 여겼던 만큼, 가곡에 있어서도 피아노를 중요시했다. 그의 가곡은 성악과 피아노를 위한 이중주라 할 만하다.
선율은 다소 단순할 수 있는 구성을 하고 있고, 반주부가 그 단순할 수 있는 성악선율을 최대한 보완해주고 있는데, 이것은 곡을 구성하는 측면에 있어서 반주부에 더 많이 역할을 주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반주부가 성악선율과는 다소 다른 패턴의 음형으로 반주를 하였어도, 성악선율에 종속되어 있기는 여전하다. 다만 더 많은 화성적인 역할과 전주, 간주, 후주의 역할이 더 커지고, 노래 부분과 동등한 입장에서 곡 분위기를 구성하고 있다.
그가 반주를 노래만큼 중요하게 여긴 것에 대해 Philip Sipita박사는 “슈베르트와 멘델스존에 있어서의 piano part는 때론 풍부하고 독립적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반주라는 말이 극히 어울린다. 그러나 슈만에 있어서의 piano part는 성부에 대해 권위와 평등을 주장한다. 그의 가곡을 완전히 연주하려면 피아니스트는 성악성부에 완전히 들어가지 않으면 안 되고, 성악가는 피아니스트에 완전히 들어가지 않으면 안 된다. 이들 양자는 끊임없이 서로 소통해야만 한다.” 라고 주장하고 있다. Finck. Henry Theophilus. Songs and Sone-Writers. (국민음악연구회 역) p.1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