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나라별 스타작가 분석 및 그들의 양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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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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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현대의
2.잘 팔리는
3.노출빈도
4.작품의 거래가격
5.예술품과 상품 사이의 경계
6.팝 아트
7.대중성, 친근함, 재미
8.신선함, 해프닝, 비판적 태도


본문내용
팝 아트 의 거장. 삼성 비자금과 연류 되었던 적 있던 아트 프라이즈
기준 경매최고가 $59,715,919 !
리히텐슈타인은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미덕이던 시절 "오늘날 예술은
우리 주위에 있다"고 선언했다. 가장 미국적인 매스미디어를 가장 미국
적인 매스미디어 방법으로 담아냄으로써 미국과 미국인의 전형을 보여
주었다. 그는 무엇이 예술이고 무엇이 예술이 아닌지를 고민했으며 일
상과 예술의 경계를 허문 진정한 팝 아티스트다.

미국의 대중적인 만화를 작품 소재로 선택하였다.
1960년대 초 미국의 대중적인 만화를 주제로 밝은 색채와 단순화된 형
태, 뚜렷한 윤곽선 인쇄의 망점까지 그려넣어 만화의 이미지를 확대한
작품을 발표함으로써 저급문화로 알려진 만화를 회화에 도입해 일상과
예술의 경계를 허문 매스미디어의 이미지를 매스미디어
방법에 준하여 묘사한 전형적인 팝 아티스트로 평가 받았다.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경우 만화의 형식, 주제, 기법 등을 그대로 사용
하고 값싼 만화가 인쇄되는 재판 과정에서 생기는 망점을 세밀하게 재
현하여 사물을 확대하는데 이용하기도 한다. 그는 또한 하나 또는 여러
개의 넓은 붓자국을 만화양식으로 변형시킨 대규모 연작을 발표하는
데 이는 추상표현주의의 과장된 표현방법을 비웃는 것으로 해석된다.

가장 영향력 있는 예술가를 논하라고 하면 절대 빼놓을 수 없
는 인물 데미안 허스트.
yba로 대표되는 영국 현대미술을 세계 중심부를 이끌며 살아
있는 현대미술의 전설로 통하는 데미안 허스트는 삶과 죽음
명제를 끊임없이 선회하며 매 작품이 발표될 때 마다 과감한
충격과 변주로 세계 미술계의 이목을 집중키는 인물이다.
데미안 허스트가 주목 받기 시작한 [프리즈(Freeze)]전을 시작
으로 광고사 대표이자 컬렉터인 찰스사치, 화이트 큐브 갤러리
의 제이 조플링과의 만남은 필연적으로 스타 아티스트의 탄생
을 예고 했는지 모른다.

1991년에 실제로 죽은 상어를 포름알데히드에 담그고 모터를
연결해 움직이게 한 작품,은 작품 자체에서 오는 충격 뿐 아니라
찰스 사치가 1억원에 작품을 구입한 것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
는데 ,이 작품은 14년 후인 2005년 미국 컬렉터에 140억 원에
거래되어 화제를 모으기도 있다.

시그마 폴케는 ‘자본주의 사회주의’를 제창하며 독일의 소비문화를 비판하
는 작업을 시작하였다.
신문이나 잡지 등의 대중매체 이미지를 차용하여 독일사회를 비판하는 팝
아트계열의 구상회화를 제작하였다.
폴케의 작품은 팝 아트나 개념미술적 성격을 지니고 있지만,이는 회화에
뿌리를 두고 진행된다. 전통적 회화기법 및 재료를 부정하고 특정양식에
종속되는 것을 거부한다.
대중매체와 영화, 과학 영상 기술 등에서 채택한 이미지들을 의도적으로
변형시키거나, 다양한 재료와 혼합하여 여러 층의 화면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이러한 작업은 모더니스트 회화의 물신을 조롱한다고도 볼 수 있다.
폴케는 인쇄물을 확대하여 캔버스에 옮겨가는 과정에서 ‘망점’이 가진 의
미를 발견, 모든 이미지는 인쇄과정을 거치며 망점으로 환원되는 데,
바로 이 망점이 역사적 층위를 통합하는 채널이라고 생각했다.
전통적 그리기 방식과 팝 아트식 망점을 한데 겹친 ‘레이어 회화’가 시작된
것이다.

이렇게 중층적으로 생성된 이미지는 구체적 개념을 전달 하기 보단 다양
한 상상을 가능하게 한다.
자본주의의 상업문화나 정치를 풍자하는 텍스트를 제목으로 사용함으로
써 비판적 상상을 더욱 풍부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