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문예사] 콘스탄티노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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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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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역사

1. 콘스탄티누스(306-337년 재위)

2. 데오도시우스 1세(379-395년 재위)

3. 데오도시우스 2세(408-450년 재위)

4. 마르치아누스(450-457년 재위)

5. 유스티니안 대제(527-565년 재위)

6. 동방정교회와 서방 카톨릭 교회가 결별할 때까지
(565-1054년)

7. 동로마 제국 멸망 (1461년 까지)

연대표

Ⅱ 콘스탄티노플의 문화 예술

- 비잔틴 문화가 꽃 피다 -

1. 문학

2. 의복

3. 장신구와 문양

4. 성가

5. 신학

6. 철학

7. 예술

8. 건축

9. 장식미술

- 여러 건축물들 -

1) 지하 대저수소

2) 하기아 소피아 대성당

3) 히포드럼

4) 루멜리 성곽

Ⅲ 종교

1. 콘스탄티노폴리스 총대주교

2. 동방정교회

3.성 소피아 성당 (하기아 소피아 성당)

Ⅳ 콘스탄티노플의 함락

1. 비잔티움 제국의 상황

2. 개전 전의 상황

3. 공성전과 총공격

4. 정복

5. 평가


본문내용
1. 콘스탄티노폴리스 총대주교
콘스탄티노폴리스 총대주교는 동방정교회의 자치 독립 교회들의 명예 수장으로, 국가나 민족이라는 경계선을 초월하는 존재이며, 전 세계적으로 3억 명의 동방 정교회 신자들의 영적 지도자이다. 공식 직함은 ‘새로운 로마인 콘스탄티노폴리스의 대주교이자 세계총대주교이다.
콘스탄티노폴리스에 있는 세계총대주교구는 지구상에서 가장 으뜸이 되는 동방 정교회의 중심지이며, 역사적으로는 오순절과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던 사도들이 설립했던 첫 기독교 공동체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4세기 전승에 의하면 사도들 중에서 제일 먼저 부르심을 받았던 성 안드레아가 소아시아, 흑해, 트라키아, 아카이아 지방의 여러 지역에서 복음을 전파하다가 순교하였다고 한다. 기원 후 36년에 성 안드레아는 보스포루스 해협에 있는, 당시에는 비잔티움이라고 불렸고 후에는 콘스탄티노폴리스라고 불리다가 현재는 이스탄불이라고 불리는 도시에 지역 교회를 세웠는데, 이것이 세계총대주교구의 시초이다. 성 안드레아는 콘스탄티노폴리스의 수호성인이며 그의 축일은 11월 30일에 기념되고 있다.
콘스탄티노폴리스 총대주교에게 ‘세계총대주교’라는 호칭이 붙게 된 것은 6세기부터이며, 이는 역사적으로 콘스탄티노폴리스의 대주교에게만 특별히 붙이는 호칭이다. 콘스탄티노폴리스의 대주교인 세계총대주교는 전 세계의 모든 동방 정교회 교회들 가운데 첫 번째 위치를 차지하며, 같은 형제들인 동방 정교회의 다른 총대주교들과 회의를 진행할 때 의장으로서의 역할을 맡는다. 정교회의 다른 총대주교들이란 초기 기독교 시대부터 있던 알렉산드리아, 안티오키아, 예루살렘의 총대주교들과 새로 생긴 모스크바, 세르비아, 루마니아, 불가리아, 요르기아의 총대주교들을 의미한다.
그 외에도 콘스탄티노폴리스 총대주교는 키프로스, 그리스, 알바니아, 핀란드, 에스토니아의 정교회 교회들, 그리고 아메리카, 오스트레일리아, 아시아에 있는 수많은 대주교구와 대교구의 활동을 장려하고 조정하는 역사적·신학적 책임을 지고 있다. 또한 범정교회 주교회의나 회의를 소집하고, 다른 기독교 종파 및 다른 종교와의 대화를 주선하는 책임을 지며, 동방 정교회의 일치를 위한 대변인으로서의 역할도 맡고 있다.

2. 동방정교회
동방 정교회(The Eastern Orthodox Church)는 콘스탄티노폴리스 총대교구를 중심으로 설립된 기독교 종파 가운데 하나이다. 동방 정교회에서는 자신들을 초대교회로부터 이어져온 정통 기독교라는 뜻으로 정교회, 성공회, 개신교, 로마가톨릭(천주교), 등의 서방 교회에서는 동방 교회, 중립적인 의미로는 동방 정교회라고 부른다.[1] 그리스 정교, 그리스 정교회(Greek Orthodox Church)라고도 한다.
사도시대부터 예루살렘 ·안티오키아 ·알렉산드리아 ·이집트 ·인도 ·그리스 ·동유럽 ·러시아 방면으로 발전하여 분포되고 오리엔트의 헬라문화권 안에서 성장한 그리스도교회의 총칭이다.
서방(라틴) 교회의 상대적 의미로 동방교회라 호칭되지만 더 깊은 뜻은 죽음에서 부활한 빛인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빛나는 태양이 동방(東方)에서 떠오른다는 데 있다. 파스카(Πασχα라고 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대축일을 서방에서는 아직도 ‘East Day’(동방의 날)라고 한다. 동방정교회라고 할 때 정(正:Orthodox)이란 사도전통 ·교부전통의 올바른 가르침, 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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