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장 성심리학(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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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0장 성심리학(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1절 성에대한 이해

□ 2절 성에 대한 역사적인 관점

□ 3절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성관념

□ 4절 성에 대한 올바른 태도

□ 제5절 성인들의 성과 성적인 만족

□ 제6절 남녀 간의 성차이와 성역할

□ 7절 이상적(異常的)인 성행동

본문내용
□ 1절 성에대한 이해
1. 성(性)이란 무엇인가
• ‘성’하면 떠오르는 것 : 비밀, 은밀, 두려움, 기대, 환희, 즐거움, 우울함 등 여러 가지 감정
• 인간이면 누구나 성에 대한 감정, 태도, 가치관 등이 있음 → 성에 대한 경험은 인간
모두다 다름(개인적, 사회적인 요소와 관계때문) → 성을 이해하기 위해 다차원적 측면 필요
• 고대 우리나라 : 성 억압, 죄악시하지 않고, 남겨가 같이 공유하고 즐김
• 고려말기 : 성이 문란
• 조선시대 : 유교 → 고려시대 성비판 → 남성중심의 이중적인 성개념 발전
• 중국의 도교 : 성은 개인적이고 사적인 것 강조, BUT 사적인 것은 비밀은 아님

2. 왜 성을 공부해야 하는가
• 성이 음성적으로 거래 → 인간은 성에 의해 지배당한다
• 성은 우리의 삶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서 존재 & 성지식은 인간관계의 개선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

□ 2절 성에 대한 역사적인 관점
1. 고대의 성에 대한 관념
• 인간의 역사는 남녀간의 성의 행동에 의해서 태어났고 시작됨
• 역사적으로 여성은 남성의 소유물로 간주, 종족을 번식하기 위한 주요 수단으로 인식 & 매춘 성행
• 유태교
ㅇ 매춘 & 자유로운 성관계(십계명으로 결혼한 성인이 다른 여자와 성관계 X)에 제동을 검
ㅇ 성은 자녀의 생산을 위한 것 → 동성애 = 죄 & 처벌의 대상
ㅇ 그러나 부부간, 연인간의 성은 창조적이고 즐길수 있는 대상임
• 고대 그리스
ㅇ 남성간의 동성애, 성인남자와 청소년간의 섹스도 관용
ㅇ 가족을 강하게 강조, 여자는 이등의 시민 → 여자는 아이를 생산하는것에 중점
• 기독교
ㅇ 유태교 + 그리스의 문화에 대한 태도
ㅇ 영적인 사랑(agape)와 육체적인 사랑(eros or carnal love)을 구분하여 표현
ㅇ 성 어거스틴이 성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 표명 → 기독교의 전통으로 인식
• 로마시대 : 나체주의, 동성애, 매춘, 축첩, 외설문학이 오늘날보다 더 성행
• 로마시대 이후 : 자위행위에 대해 금기 & 순결 지키자 쪽으로 사회가 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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